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홍보

미디컴

센스의 차이가 일의 명암을 가른다

소속
2본부 2국 1팀
등록일자
2017.01.13
조회수
5,260

패션과 뷰티 브랜드 홍보는 온라인 활동이 중요

미디컴은 1997년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홍보회사로, 지난 15년 간 1,300개가 넘는 기업 및 기관을 홍보했으며 현재 130여 명의 홍보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삼성 갤럭시, 소니, 나이키, 필립스, 스와치, 키엘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브랜드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ㅣ미디컴 2본부 2국 1팀 사영은 팀장

 

홍보 업무를 하게 된 계기가 있나?

대학 시절에는 기자를 꿈꿨었다. 그래서 대학 졸업 후 대중적인 라이선스 매거진의 피처 에디터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이후 방송사 기자 생활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다. 3년 이상의 기자 생활을 하면서 보람과 성취감을 느꼈지만, 기자라는 직업이 나와 잘 맞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새로운 도전에 대한 욕심이 생겼다. 그러던 찰나 우연한 기회로 홍보를 접하면서 기자의 경력을 살리면서도 적성을 살릴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홍보에 첫발을 내딛게 됐다.
대학교 시절에는 명예 기자로 활동하면서 기사 쓰는 법, 취재 방법 등을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학교의 친구들을 사귀며 인맥을 쌓는 계기가 됐다. 신문기사나 잡지 등 다양한 매체를 지속적으로 접했던 것이 지금 홍보 일을 하는데 좋은 밑거름이 됐다.

 

패션·뷰티 브랜드 홍보 업무로는 어떤 것이 있나?
패션, 뷰티부터 제약,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맡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및 기업의 특성에 맞춰 온·오프라인을 망라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유니클로와 같은 패션 브랜드는 많은 언론의 관심을 받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미디어 응대부터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 배포, 이슈 매니지먼트, 오프라인 행사 기획 등 폭넓은 PR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때에 따라 제품 협찬 요청이나 미디어 대상 제품 샘플링을 진행하기도 한다.
뷰티 브랜드의 경우 미디어 응대 및 보도자료 작성, 배포와 함께 온라인 홍보 활동도 다각도로 진행하고 있다. 언론 노출도 중요하지만 요즘 뷰티 분야는 신제품 출시가 많고 트렌드 변화가 빨라 온라인 홍보 활동 역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에 따라 주요 제품 출시 시점에 맞춰 블로그 후기 작성이나 카페 체험단 모집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홍보 활동을 다각적으로 진행한다.

 

 

PR컨설턴트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스킬과 센스, 인내심이 필요하다. 글쓰는 능력과 기획력 역시 필수 요소이다. 특히 기획력은 PR컨설턴트가 지속적으로 키워나가야 하는 역량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제품, 새로운 기업의 주요 사안에 대해 효과적으로 홍보를 하기 위한 첫 시작이 바로 기획이기 때문이다.
또한 적당한 센스는 필요충분조건과도 같다. ‘센스’라는 것이 다소 모호할 수도 있는데, 같은 일을 하더라도 일을 복잡하고 어렵게 만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간단하고 쉽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센스다.

 

PR컨설턴트를 준비 중인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대학 생활 동안 PR분야만 파고들지 말고 다양한 분야를 경험해보라고 조언하고 싶다. 물론 요즘은 공모전이나 인턴 활동 등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경력을 쌓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이력서 한 줄을 넣기 위한 활동보다는 아직 스스로 뭘 잘 하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모르는 때인 만큼 한 분야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하게 경험해볼 것을 추천한다.
PR컨설턴트가 되고 싶다면 홍보회사 어시스턴트를 경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막연히 홍보를 하고 싶어 덜컥 홍보회사에 취업했다가 본인이 생각하는 홍보와 다르다며 중도 포기하는 경우를 빈번히 봤다. 어시스턴트를 하면서 홍보회사의 분위기를 파악하고 어떤 기업을 홍보하며 어떤 업무를 하는지 조금이라도 체험해 본다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고, 앞서 말했던 ‘센스’있는 후배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어시스턴트를 경험하고자 한다면 가급적 규모가 있는 홍보회사에서 하기를 바란다. 그래야만 다양한 기업과 홍보회사의 분위기를 익히는 데 용이할 것이라 생각한다.

 

출처: <대한민국에서 기획자가 되는 법>(웅진윙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저)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홍보’ 다른 직무인터뷰

‘미디컴’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