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한샘, 최신 트렌드 분석

2023.10.06 조회수 18,109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인테리어 산업은 저출산에 따른 인구감소, 소비자의 주거 공간에 대한 인식 변화와 맞물려, 주거공간의 사용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인테리어 산업은 표준화가 어렵고 판매 정보가 비대칭적이어서 지역에 기반을 둔 소규모 업체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었으나, 최근 대기업 브랜드의 시장진입 및 온라인 중개업체들의 등장으로 시장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다.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소비자들의 생활 수준이 질적으로 향상되었으며, 실용성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색감 등의 예술성을 중시하는 패턴으로 소비 성향이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인 인테리어 고급화 바람으로 최근 건설사들 사이에서 아파트 브랜드 고급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테리어에 최고급 마감재를 적극 사용하는 일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자연의 느낌을 주는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향후 친환경 제품의 인기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친환경 소재 등을 적용한 제품 고급화 및 차별화, 시장점유율 상승을 위한 마케팅전략,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파워를 통한 B2C 가구업계 간 경쟁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가구시장에서 홈퍼니싱이 대세다. 홈퍼니싱은 통상적인 가구 배치와 인테리어 등을 넘어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 집을 꾸미는 것을 말한다. 책상이나 침대와 같은 통상적인 가구 외에, 조명과 인형을 비롯한 것들과 같이 집을 꾸밀 수 있다면 모두 가구가 된다. 국내에선 이케아가 '데모크라틱 디자인' 브랜드 전략으로 홈퍼니싱 시장을 한 단계 더 키웠다. '데모크라틱 디자인'은 많은 사람이 고품질 디자인 제품으로 안락하게 집안을 꾸밀 수 있도록 하자는 이케아의 경영철학이다. 이케아의 성공과 함께 다양한 소품을 사려고 전문 가구점을 찾는 소비자가 점점 늘고 있다. 가구업계는 현재 약 10조 원대인 홈퍼니싱 시장이 2025년까지 2배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2. 한샘, 최신 트렌드

* ‘리하우스’ 통한 홈 리모델링 시장 공략
한샘은 부엌시장 및 가구시장을 넘어 더 큰 시장인 홈 리모델링 시장을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리하우스 사업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생애 주기를 고려한 토탈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집이 '이 세상에서 가장 가고 싶고, 머물고 싶은 곳’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고 있다. 리하우스 사업본부에서는 리모델링 스타일 패키지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수 인테리어 업체(제휴점)의 대리점 전환, 전국 프리미엄 쇼룸의 지속적인 확대, 그리고 직시공 체계의 완성을 이뤄냈다. 부엌/건자재의 개별 판매를 벗어나 한샘 제품으로 전체가 구성되어 있는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 판매를 통해 홈 리모델링 시장 점유율을 높여 한샘의 성장세에 힘을 싣고 있다.



* 리클라이너 시장 진출
한샘은 리클라이너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지난 5월 무브미(MVME)'를 런칭한 것이다. 2013년 뉴 로렌스를 출시하며 리클라이너 시장에 뛰어든 한샘은 좀더 개별화되고 고급화된 제품으로 리클라이너 라인을 다시 런칭한 것이다. 사람 체형에 따라 맞춤형으로 움직이는 헤드 기능과 요추지지대 등 기능이 적용됐다. 팬데믹 이후 리클라이너 의자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구의 트렌드를 발빠르게 캐치한 결과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