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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3. NAVER,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1.03.30 조회수 22,50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네이버,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8년 네이버의 연결 기준 매출액(영업수익)은 부문별 균형잡힌 성장을 통해 전년대비 19.4% 증가한 5조 5,869억 원을 달성하였다. 영업이익은 9,425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6.9%를 나타냈다. 2019년 매출액은 광고 및 비즈니스플랫폼 매출이 호실적을 달성하는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연중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18.0% 증가한 6조 5,934억 원을 기록하였다. 2019년 영업이익은 7,101억 원, 영업이익률은 10.8%를 기록하였다. 2020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8% 성장한 5조 3,041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1조 2,153억 원을 기록하였다.






Analysis 2. 사업성과
네이버는 사업별 매출 구분을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5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하고 있다. 2020년은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이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며 모든 사업부문이 성장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의 전 사업 부문이 고르게 성장하였으며,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한 M&A, 전략적 협업을 이어가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하였다.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가 네이버의 근간인 서치플랫폼으로 통합되었는데, 네이버는 다양한 브랜드와 SME들의 마케팅 니즈를 정교하게 수용할 뿐 아니라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와 검색, 쇼핑 흐름에 자연스럽게 융합된 상품들을 제공하였다. 특히 성과형 광고는 2020년 서치플랫폼의 성장을 견인하였다.

쇼핑 영역에서는 플러스 멤버십, 쇼핑 라이브 등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만족을 선사하며 성장을 가속화하였다. 콘텐츠 영역에서는 웹툰, V, 스노우 등의 서비스의 성장과 더불어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인 왓패드 인수, V LIVE와 위버스 간의 플랫폼 통합을 달성하였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네이버는 기존 주력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신성장동력인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사업 모두에서 고르고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21년에도 네이버는 기술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갈 것이다. 특히 2021년 3월 1일자로 완료된 라인과 Z홀딩스의 경영통합을 기반으로 국내뿐 아니라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가시화되고 있는 새로운 사업 기회들을 적극적으로 포착해 나가며, 네이버가 글로벌 무대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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