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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기아자동차,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9.02.21 조회수 7,687


기아자동차,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고객
기아자동차는 국내영업 직무에서 국내시장에서의 판매와 서비스를 총괄한다. 고객의 필요에 부합된 상품개발, 마케팅, 판매촉진전략, 영업지원 활동을 통해 기아자동차를 선택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국내시장에서의 사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 및 지원 활동을 수행한다. 지원 업무와 판매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업무를 담당할 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 만족을 위해 다양한 광고, 판촉, 사이트, 마케팅 등 소통 채널을 활용한 판매증진을 추진하고 있다. 나아가 고객의 구매 후 관계 유지, A/S 등 사후 서비스 제공을 통한 재구매를 유도해 국내 판매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선순환 업무도 하고 있다.

Analysis 2. 해외 고객
국내시장을 제외한 미주, 유럽, 중동, 아시아 태평양 및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의 완성차 판매를 효과적으로 운영, 지원하고 있다. 수출관리, 지역별 판매관리, 해외마케팅, 해외상품, 해외서비스 등 다양한 직무가 해외영업에 속해 있으며, 기존 글로벌 시장의 관리 및 신규시장 진출 등 광범한 업무를 수행한다.

Analysis 3. 신환경 신시장
환경 기술 - HEV (하이브리드)는 기존 엔진에 전기모터를 결합하여 엔진의 효율을 극대화하고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시스템으로 현시점에서 환경차의 현실적 대안이 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차량 출시에 만족하지 않고 배터리의 용량을 증대하여 전기모드 운행 거리를 연장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기술 - FCEV (수소전기차)는 수소전기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를 목표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한국에서 2009년부터 수소전기차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한국과 미국에서 시험주행을 실시 할 정도의 기술력을 갖추게 되었다.


기업 분석(Company)

기아자동차는 1944년 12월 21일 경성정공으로 설립된 뒤 1952년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자전거인 3000리호를 출시하고 기아산업(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76년 10월 아시아자동차공업(주)을 인수하였고, 1981년 정부로부터 '중소형화물차 및 버스 전문생산업체'로 지정받았다. 이후 승합차 베스타, 소형 승용차 프라이드 등을 출시하였고 1990년 3월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다.

2000년 8월 현대그룹에서 계열 분리되어 현대자동차(주)와 함께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었다. 2002년 북미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SUV(스포츠형 다목적 차량) 소렌토 출시를 시작으로 고급 세단 오피러스, 소형 승용차 프라이드 등을 선보였고, 승용차와 RV(레저용 차량)뿐 아니라 상용차·택시·버스·특장차·장애우용 자동차 등도 생산하고 있다. 주요 사업분야는 각종 자동차와 수송용 기계기구, 군용차량, 각종 기계설비와 공구, 각종 엔진과 동 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이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르노삼성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현대자동차_세계 8번째 자동차 회사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29일 설립된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완성차 생산?판매 업체이다. 세계에서 8번째로 큰 자동차 회사이며, 시가 총액 기준으로 코스피 2위의 대기업이다. 반세기 동안 국내 최초의 독자 모델을 개발하고 글로벌 수준의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글로벌 시장에도 적극 진출하여 미국, 중국, 인도, 러시아, 체코, 브라질 등 전 세계 8개국 19개 공장에서 520만 대에 이르는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그랜저, 쏘나타, 아반떼, 투싼, 싼타페 등 글로벌 시장에서 꾸준히 사랑 받는 모델과 함께, 각 시장별로 최적화된 차량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르노삼성_내수 목표 가뿐하게 달성

올해 국내 자동차 시장이 극심한 침체를 겪으면서 현대?기아차에 이어 한국GM까지 국내 1~3위 회사들의 연간 판매 목표 달성에 일제히 '빨간불'이 켜졌다. 창사(創社) 이래 처음으로 연간 판매 목표를 낮춰 잡았던 현대?기아차는 이마저도 물거품이 될 것으로 보이고, 한국GM 역시 당초 내수 판매 목표를 1만대 이상 낮췄지만 달성이 불확실하다. 반면 경쟁에서 밀려있던 르노삼성은 40% 성장을 이뤄내며 당초 목표였던 '내수 10만대'를 가뿐하게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6년 3월 출시된 SM6는 지금까지도 신차 효과를 발휘하며 올해 신차 중 가장 많은 누적 판매(5만904대)를 기록했다. 이는 출시 당시 판매 목표치였던 5만대를 훌쩍 넘은 것이다. 또 중형 자가용(택시?렌터카 등 제외) 등록 대수에서도 1위 자리를 지키며 '올해의 자가용' 자리를 굳건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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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조성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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