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호텔신라,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9.03.07 조회수 3,907


호텔신라,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호텔이 공급과잉 시대를 맞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호텔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호텔업계는 콘텐츠를 강화하며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복합 문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호텔은 이제 정보기술(IT)·문화·유통·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해 거대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 호텔업계 두 가지 키워드는 ‘고급화’와 ‘차별화’이다. 5성급 이상 호텔들은 고급 이미지 구축에 노력하고 있고 그 이하 브랜드들은 실용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내 호텔 업체들은 최근 잇따라 부티크 호텔을 오픈하며 틈새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부티크 호텔의 증가의 원인으로는 기존 호텔시장의 포화로 새로운 시장 공략, 온라인 호텔 예약 사이트(OTA) 증가로 호텔에 대한 접근성 증가 등이 있다. 부티크 호텔이란 일반적인 호텔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인테리어나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서비스, 운영 방식 등이 독특한 콘셉트를 가진 호텔을 말한다. 미술관을 연상케 하는 로비와 객실 등 시설물과 각종 문화 콘텐츠 등 색다른 경험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부대시설을 최소화한 대신 편리한 교통편과 표준화된 서비스, 합리적인 가격 등으로 편의성을 극대화한 비즈니스 호텔과 대비된다.


최근 뚜렷한 취향을 갖고 자신이 선호하는 분야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호텔업계로도 확산되고 있다. 최근 ‘호캉스’ 문화가 발달하면서 도심 호텔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다. 호텔업계는 최근 ‘호캉스(호텔+바캉스)’가 급부상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호텔은 숙박의 개념이 강했지만 트렌드가 바뀌면서 수영장과 카지노, 쇼핑몰, 야외캠핑장 등 호텔의 부대시설 이용을 목적으로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운영 서비스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호텔들은 IT시스템과 결합한 스마트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시도를 하고 있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플라자호텔에서는 핸디 단말기를 객실에 배치해 모바일 컨시어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호텔 외부에서도 단말기로 국내외 통화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 관광객과 출장객은 데이터 로밍서비스 없이 데이터 및 주변지역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스마트체크인 전용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급 호텔도 늘고 있다.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체크인, 객실 키, 호텔 서비스와의 통신이 가능하다.
쇼핑(면세점 및 고급 아울렛)ㆍ문화 패키지 등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호텔 브랜드의 인지도 상승 및 고급화를 위하여 다양한 국제회의 및 전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전략이 구사되고 있다.



호텔신라 ISSUE & TREND : 2015~2018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 5성 호텔 선정
서울신라호텔이 '2019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에 국내 호텔 중 최초로 5성 호텔에 선정됐다.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는 호텔, 레스토랑, 스파의 등급을 선정하는 권위 있는 평가 기관이다. 호텔판 미쉐린가이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900개에 이르는 평가항목에 따라 신분을 숨긴 평가단이 매년 전 세계 호텔을 방문해 시설과 서비스를 평가하고, 5성과 4성, 추천 호텔로 등급을 나눠 발표한다. 호텔신라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의 평가단에게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호텔로서의 우수한 시설과 최고급 서비스에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아시아 3대 공항 면세점 입점
신라면세점은 인천·홍콩·싱가포르 등 아시아 3대 공항 면세점의 화장품·향수 사업자로 해외 매출 1조원을 올리고 있다.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글로벌 4위 DFS가 있던 자리에 신라면세점이 2017년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입점해 2024년 9월까지 6개 구역(3300㎡)을 7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홍콩은 도시 전체가 면세 구역이다 보니 시내 백화점이나 로드숍 등 일반 매장과 면세차이가 작아 영업이 쉽지 않다. 호텔신라는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구매패턴을 파악하고 노하우를 살려 전반적인 운영을 조기에 안정시켰다. K뷰티 인기에 발맞춰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대거 확보했고 시내 매장과 차별화하기 위해 면세점 독점 상품 세트를 구성하였다. 또한 영업 중인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면세점 사업권을 2년 연장받았다. 첫 해외 매장에서 공항 면세점 영업 능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신라 뷰티 로프트`라는 독특한 복층(듀플렉스) 매장과 공항 통합형 면세 공간 등 신라면세점의 혁신적인 매장 콘셉트, 창이공항 유통 환경에 긍정적 변화를 유도한 점, 공항의 면세 쇼핑경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향상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신라인터넷면세점, 해외 빅5 인플루언서와 협업
신라인터넷면세점이 글로벌 마케팅 확대를 위해 중국,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등 총 5개 국가의 최정상급 뷰티 ‘인플루언서’ 5명과 ‘뷰티앤유(Beauty&U)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략적 협업에 나섰다. 이 최정상급 뷰티 인플루언서들은 총 팔로워 수가 1,700만명 이상에 달할 정도로 파급력이 크다. 이들은 유튜브, 페이스북, 웨이보 등 채널에 한국 최신 메이크업, 가성비 메이크업, 신라면세점 모델 레드벨벳 따라잡기 메이크업 등 본인에게 주어진 주제에 맞는 메이크업을 시연하고 신라인터넷면세점의 이용방법과 혜택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마카오 국제공항, 일본 도쿄 시내, 태국 푸껫 시내 등 총 5곳에서 해외 오프라인 면세점을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글로벌 이미지를 강화하고 해외 온라인면세점 시장 점유율 확대도 노린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호텔신라,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호텔신라,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호텔신라,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호텔신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호텔신라,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호텔신라,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호텔신라,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

‘㈜호텔신라’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