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호텔신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9.03.07 조회수 4,870


호텔신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신라면세점은 중국 ‘밀레니얼 세대’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2030세대를 말한다. 디지털과 모바일에 익숙하고 구매력을 갖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주목받는 세대로 떠오르고 있다. 2017년 신라면세점의 중국인 매출 중 밀레니얼 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이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온라인 쇼핑을 선호해 신라인터넷면세점 중국몰 매출 비중이 90%를 넘는다.

Analysis 2
신라면세점은 국내 만18~25세 고객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825 고객은 대학생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주로 방학 기간에 해외여행을 떠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해당 연령대의 인터넷면세점 신규 회원 가입자 수와 매출도 크게 증가한다. 신라인터넷면세점 국내몰 기준 1825 고객의 겨울방학 기간 매출 증가율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다. 다른 연령대 고객 증가율과 비교했을 때 다섯 배 이상 높은 수치다. 상대적으로 고가 제품이 더 많은 스킨 케어 브랜드보다는 ‘맥’, ‘나스’, ‘베네피트’, ‘입생로랑’ 등 색조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연령대에 비해 구매력이 낮은 편이지만, 해외여행을 본격적으로 다니며 면세점 쇼핑을 시작하는 고객을 초기에 잡아 미래 고객을 확보한다는 점에서 1825 고객은 매우 중요하다.

Analysis 3
자기를 위한 작은 사치, Small Luxury를 기꺼이 즐기는 여행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적은 예산으로 장기간의 여행을 추구하는 배낭여행객과 달리, 이들은 짧지만 럭셔리한 여행을 추구한다. 즉, 미쉐린 레스토랑 및 프라이빗한 고급 리조트 등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위해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주5일 근무제도, 여가와 편의를 중시하는 라이프패턴이 확산되면서 친구나 가족단위로 호텔을 방문해 여유시간을 보내는 내국인 숙박수요도 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스테이케이션(Stay와 Vacation의 합성어) 또는 호캉스(호텔과 바캉스의 합성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기업 분석(Company)

호텔신라는 삼성그룹 계열의 관광호텔업체이다. 삼성그룹에서 1973년 3월 호텔사업부를 창설하고 5월에 (주)임페리얼로 설립하였다. 1973년 7월 서울특별시 중구 장충동에 있던 영빈관을 인수하여 11월에 호텔 기공식을 열고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으며, 1979년 3월에 호텔신라 전관을 개관하였다. 1988년 3월에는 제주신라호텔을 기공하고 1990년 7월 1일 개관하였다.
세계 각국의 수반과 명사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온 서울신라호텔은 서울 올림픽 본부 호텔, IOC 서울총회, FIFA 공식 VIP호텔, 다보스 세계 경제 포럼 등 세계적 행사들을 치러내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호텔로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1990년 개관한 제주신라호텔은 이국적 분위기와 차별화된 시설을 특징으로 하며, 2001년 3월 국제축구연맹(FIFA)에 의해 월드컵 VIP 투숙호텔로 선정되었다.

호텔신라는 1986년 신라면세점 서울점을 열고 면세점 사업에 뛰어들었다. 1989년에는 신라면세점 제주점을 선보였다. 신라면세점은 시내 및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의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류 등 다양한 품목과 루이비통, 에르메스, 프라다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를 보유?판매하고 있다. 2008년 5월에는 신라면세점 인천공항점을 열었다. 2010년 신라면세점 청주공항점, 대구공항점을 열었다. 2011년 7월 신라면세점 김포공항점을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내에 루이비통을 유치했다.
또한 2004년 호텔 피트니스 클럽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피트니스 클럽인 반트(VANTT)의 운영을 시작하였다. 2004년 서울 강남구 도곡동에 베이커리 카페인 아티제 도곡점을 선보였다. 2007년에는 삼성테스코와 함께 합작 회사인 아티제 블랑제리 주식회사(Artisee Boulangerie Co,. Ltd)를 설립하며 베이커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였다. 외식산업 전문화를 위하여 2010년 1월 자회사 ㈜보나비를 설립하여 고품격 레스토랑 탑클라우드와 유러피안 카페스타일의 아티제 등을 운영하고 있다. 호텔신라는 서울·제주호텔의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호텔 위탁 경영에도 참여하여 삼성거제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 중국 쑤저우에 있는 진지 레이크 신라호텔과 20년간 위탁경영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한국 호텔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관광호텔은 완전 경쟁상태로서 서비스, 시설, 위치가 주요 경쟁요소이다. 2018년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신세계 조선호텔의 부티크호텔 브랜드 ‘르스케이프’ 등이 개관하면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또 CJ·애경그룹 등 대기업들이 잇달아 호텔 사업에 뛰어들 것을 예고하였다. 콘래드, 해비치, 힐튼 등 해외 호텔 체인도 약진하고 있으며, 호텔신라, 롯데호텔과 그랜드 워커힐, 웨스틴조선호텔 등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에어비앤비(Airbnb) 등 ‘숙박공유 서비스’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호텔업계에 경쟁사로 부상하였다.
면세점의 경우 국내 시장환경 변화로 인한 업체 간의 주도권 확보 경쟁이 치열해졌다. 세계 면세점 시장에서는 매출액 기준으로 듀프리, 롯데면세점, 라가르데르, DFS, 신라면세점이 1위부터 5위를 차지하였다. 신세계면세점은 극적으로 성장해 12위권으로 상승하였다.

Analysis 2. 경쟁상황

#호텔롯데_글로벌 2위 면세점 업체로 성장

롯데면세점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지점과 인터넷 면세점을 갖추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모바일 면세점을 운영을 통해 국내 1위 및 글로벌 2위 면세점의 입지를 달성했다. 명품 브랜드부터 화장품 및 향수 브랜드까지 800여 종의 다양한 브랜드를 갖추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쇼핑과 한류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이는 등 한국 관광산업의 첨병 역할을 계속해오고 있다. 2018년에는 창사 이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여전히 유커가 복귀하지 않은 상황에서 따이공들이 유커의 빈자리를 메운 것이 주효했다. 명동 본점과 월드타워점이 롯데면세점의 사상 최대 매출을 이끌었다. 명동 본점은 지난 2011년 유커들이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이후 연평균 25%의 성장률 기록하며 지난 2016년 매출 3조원을 돌파했다. 2018년에는 4조원을 넘어서며 '단일 매장 매출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롯데면세점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미국 괌, 일본, 베트남, 태국 등 해외 진출에 성공하였다. 베트남 냐짱공항에 매장을 열며 베트남 1위 면세업자가 됐다. 긴자점으로 일본 시내 면세점 1위에 올랐으며, 2019년에는 호주·뉴질랜드까지 진출한다. 롯데호텔은 2018년 현재 국내외 14개의 5성급 호텔 및 11개의 4성급 호텔을 운영 중이다. 서울 소공동 본점과 월드, 제주, 울산점 등 국내 주요 도시에 총 6,073실과 러시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및 블라디보스토크, 베트남 호치민 및 하노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미얀마 양곤, 미국령 괌, 미국 뉴욕 맨하탄, 일본 아라이 등 해외 주요 거점 도시에 3,480실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운영 호텔의 경우, 외국에 로열티를 전혀 지불하지 않는 순수 국내 호텔 브랜드로서는 가장 많은 수다. 2015년 국내 호텔 브랜드로는 최초로 미국 뉴욕 맨하탄에 롯데뉴욕팰리스 호텔을 오픈하였으며, 이 밖에도 러시아,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미얀마, 일본 등 해외 주요 관광 거점 도시에 지점을 확장하여 글로벌 체인호텔로 성장하고 있다. 2016년 내놓은 라이프스타일 호텔 L7을 신성장동력으로 삼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세계_면세사업에 공격적 투자

신세계조선호텔은 서울,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과 포포인츠 비즈니스 호텔, 레스케이프호텔을 중심으로 한 호텔 및 외식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 5월에 신규 오픈한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남산 호텔은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오픈한 첫 번째 비즈니스 스타우드 브랜드이다. 2017년 5월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의 조선델리와 라운지바를 리뉴얼 오픈하여 식음서비스를 개선하였다.

2015년 4월 신세계그룹이 지분 100%를 갖고 신세계면세점을 운영하는 법인 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하였다. 지난 2015년까지 국내 면세업계는 롯데와 신라가 양대산맥을 이루었다면, 현재 신세계가 시장점유율 18%까지 확보해 삼각구도를 형성한 상태다. 2017년 3분기부터 연속 흑자는 물론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서울 중구 충무로1가에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을 열었고, 인천국제공항 제1·2여객터미널, 서울 서초구 반포로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을 추가하며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2018년 들어 2100억을 투자하며 면세사업을 그룹차원에서 키우고 있다. 특히 면세점에서 화장품·향수 부분이 매출 기여도가 높은 만큼 신세계백화점의 ‘시코르’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신세계면세점은 공항 면세점 운영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힌다. 신세계는 공항 면세점의 경우 인천공항 T2에서 패션잡화분야를 운영한 경험밖에 없어 신라에 비해 포트폴리오가 다양하지 않다는 점도 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호텔신라,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호텔신라,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호텔신라,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호텔신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호텔신라,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호텔신라,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호텔신라,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

‘㈜호텔신라’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