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한화호텔앤드리조트, TOWS 분석

2024.01.07 조회수 10,56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위협 요인


Analysis 1. 호텔업계 경쟁 심화
호텔이 공급과잉 시대를 맞으면서 그 어느 때보다 호텔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에 따른 ‘관광숙박시설 확충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 등 관광산업 진흥을 목적으로 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으로 국내 숙박시설의 공급이 확대되었다. 대형 호텔에 투숙하던 일본인 관광객 등이 감소하고, 동남아 및 중국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저가 숙박 시설에 대한 수요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한 효과, 특별법에 의해 공급이 증가된 호텔 중 상당수가 고가 호텔인 점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고가 호텔의 공급 과잉에 대한 우려는 더욱 높은 상황으로 볼 수 있다.


Analysis 2. 글로벌 경기변동 영향
리조트, 골프장 및 호텔 사업은 필수재가 아니라 소비재, 사치재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국내외 경기 변동에 상당히 민감하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타 산업 대비 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 노출 수준이 높다. 특히 코로나19를 비롯한 질병, 글로벌 국제 협력관계 등 관광산업에 타격은 고스란히 호텔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Opportunity: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레저 산업의 수요 증가
국내 레저 시장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대체휴일제 도입, 주4일 근무 시범사업 등에 따른 여가시간의 확대,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욕구 증대, 핵가족화에 따른 여성들의 레저활동 확대, 자동차 보유대수 증가 등의 요인들로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건강과 힐링을 기반으로 한 웰니스관광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각종 치유산업과 웰빙푸드, 피트니스, 힐링 산업과 연계된 웰니스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생태관광, 농촌관광 수요가 늘어나고 아웃도어형 관광수요도 확대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빌라형 콘도의 방문객이 급증하고 있다.


Analysis 2. 호텔 산업과 연계 산업의 발달
세계적으로 국제회의 및 전시회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MICE 산업도 발달하고 있다. 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ravel),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를 의미하며,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시컨벤션 선진 국가들에게 중요한 산업이다.

세계 각국에서는 관광 자원으로 MICE 산업의 부가가치를 인식하고 있으며, MICE 산업을 국가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대규모 컨벤션 시설과 전시장을 건립하거나 유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Weakness: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약점


Analysis 1. 낮은 수익성으로 고전했던 지난 4년
호텔부문의 영업이익은 2017년 이후 지속적인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낮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그동안 낮은 신용등급으로 인해 사모채시장에서만 자금을 조달해 온 것이다. 더 플라자 호텔과 같은 5성급 호텔의 주요 수요층은 일본인 관광객이며, 2012년 하반기부터 일본 경기부양을 위해 시행된 엔화 절하 이후 일본인 관광객의 수는 급감한 바 있다.

부채비율은 2021년 3분기말 연결 기준 494.8%를 기록한 바가 있다. 하지만 혹독한 체질개선을 이루기 위해 선택과 집중으로 경영운영 방식을 변화시켜 왔으며, 지난해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한 바 있다.



Strength: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강점


Analysis 1. 국내 선두 Hospitality 기업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리조트, 호텔, 외식사업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종합 레저서비스 기업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주력사업인 Hospitality 부문(구 리조트 부문)은 오랜 업력, 우수한 시장지위를 가지고 있다.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직영 콘도 체인 및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부문은 2023년 3분기 매출이 전년도에 비해 3,144억원에서 3,191억원으로 다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난 덕분도 있지만, 외식 물가가 오르면서 특별한 날 호텔의 고급 서비스를 즐기는 고객들이 증가한 영향도 있다.


Analysis 2. 최상의 서비스, 더 플라자 호텔
더 플라자 호텔(THE PLAZA)는 서울시청 앞에 위치하여 시청광장, 덕수궁, 경복궁 및 광화문이 내려다 보이는 수려한 전망을 자랑하며, 금융사, 무역상사, 행정 및 외교기관 등을 비롯하여 남대문, 명동, 종로 등 쇼핑타운과도 인접하여 편리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입지적 장점과 더불어, 2016년 그랜드볼룸 개보수 및 2018년 뷔페 세븐스퀘어 소프트터치 등의 지속적인 리뉴얼을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시설을 갖추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더 플라자가 호텔 부문 국가고객만족도 1위 선정되며 그 입지를 굳건히 했다. 40년 가까이 고객 응대 누적 데이터로 만들어진 비법 노트를 직원들에게 배포해 서비스 품질을 유지한 것은 물론,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상황별 응대 기술이 늘어나 고객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해나간 것이 수상 요인으로 꼽혔다. 이처럼 현장 중심의 CS(Customer Service·CS) 활동을 확대하기 위한 교육과 포상도 시행 중이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