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1. 농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2018.10.10 조회수 4,916


 

농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2018년 하반기 농심그룹은 정기채용을 통해 신입 및 경력직 인재를 100명 규모로 채용할 계획이다. 이번 채용에서는 4개 그룹의 채용을 진행하며 그룹사간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농심은 4년제 대학 졸업 이상 학력 소유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원 1급과 2~3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원 2급의 채용을 진행하며 외국어 우수자, 유관 전공자는 우대한다. 사원 1급의 모집분야는 경영관리(경영관리/지원, 회계관리, SCM/물류), 마케팅, 해외영업, 국내영업, 연구개발(연구개발, 포장개발), 생산관리(품질/생산, 설비개발)이다. 사원 2급의 모집분야는 공무기술직(전자제어/PLC, 전기, 기계, 환경), 물류관리직이다.


농심, 기업정보


농심, 기업개요

농심은 1965년 9월 18일에 설립되어 라면, 식품 및 식품첨가물, 과자류, 유지제품 및 동가공품, 청량음료 및 기호음료, 향신료 및 향료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라면, 스낵, 음료의 매출이 주된 사업이며 주요 제품으로 라면부문의 신라면, 안성탕면 및 프리미엄 라면인 짜왕, 맛짬뽕과 스낵사업부문의 새우깡, 칩포테토, 양파링 및 음료부문의 카프리썬, 백산수 등이 있다.

국내 라면 시장에서 주력 제품군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과반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면과 스프 모두를 장악한 세계 최고 퀄리티의 라면회사로 국내 및 해외시장에서 꾸준한 실적 향상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는 현지 경쟁자들과 높은 차별성을 가진 辛브랜드를 필두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 집중 육성과 현지 인력 활용을 통한 소매시장 공략, 유럽지역 대형 유통채널 진입 확대 등으로 꾸준히 매출이 상승하고 있다.

매출구성은 라면 72.4%, 기타 19%, 스낵 16.9%, 매출 에누리 등 -8.3%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농심, 직무소개


농심, 인재상

인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일을 이루어 내는 인재

1. 인성 : 충직, 도전, 창조

충직 : 農心은 天心
충성스럽고 정직하게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

도전 : 最高로 큰 目標를 세워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를 극복하여 해내는 사람

창조 : "따라 하면 망한다."
유연한 사고를 숙고하여 근본부터 뒤집어 볼 수 있는 사람

2. 전문성 : 업무 전문가, 사업 전문가, Global 전문가

업무 전문가 : "구매, 개발, 생산 등 업무분야별 전문가"
맡은 분야의 업무지식과 핵심역량을 갖추어 최고를 지향하는 사람

사업 전문가 : "면, 스낵, 음료, 상품 등 사업별 전문가"
시장 통찰력과 올바른 전략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사람

Global 전문가 :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해외국가별 전문가"
글로벌 업무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해내는 사람


농심, 채용포인트

서류전형 패스하기

농심은 서류전형에서 성실성과 진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이력서에 기재한 모든 사항이 점수로 변환되어 평가된다고 보면 된다. 또한 농심의 제품에 애정과 관심이 있는 자기소개서가 면접관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다. 회사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자신의 경험과 회사에서 자신이 기여할 수 있는 바를 논리적으로 연관 지어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는 것이 좋다.

솔직하고 임팩트 있게 서술하고, 질문의 핵심을 잘 파악해야 좋다. 또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이지만 장황하게 서술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 이슈와 판매 강화 브랜드, 신제품에 대해 깊이 공부한 뒤 자신이 이해한 점을 써야 한다. 농심을 비롯한 어느 식품 기업이나 그때마다 주력 상품, 그리고 판매가 가장 잘되는 효자상품이 있다. 식품 기업에 입사를 준비한다면 해당 기업에서 어떤 제품이 나오고 있는지 정도를 파악하는 게 좋다. 이를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서 쓴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농심 인사담당자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을 추천했다. 열정과 진심을 담아 본인의 브랜드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포장이나 과장을 하라는 것이 아니라, 일맥상통하는 주제가 있는 내용과 그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가 확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농심 자기소개서 항목은 다음과 같다. (※ 계열사 및 지원 직무에 따라, 또는 객관식 항목 포함 시 선택 답변에 따라 자기소개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① 성장과정 및 지원동기를 각각 구분하여 자유롭게 기술해 주십시오.
② 지원한 직무분야와 관련한 본인의 강점은 무엇이며, 본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③ 다음 단어 중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하는 한 단어를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경험위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정직, 성실, 협력, 창의, 전문성, 도전, 열정]


필기시험 패스하기

필기전형은 인성검사와 논술시험이며, 적성검사는 실시하지 않는다.

인성검사는 솔직하게 답해야 한다. 정답이 없는 검사이니 따로 준비할 사항은 없다. 정답이 없는 시험이라고는 하지만, 본인의 가치관 등을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인성검사와 논술시험에서 상충하는 내용을 적기도 한다. 다양한 예제를 준비해 정리해 대비해보자.

논술시험 단계에서는 지원자의 직업관을 가늠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기술하는 능력을 본다. 지식 테스트가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 논리적 의사 개진 능력 등을 판단하기 위한 것이다.

논술시험은 이전 채용에서 두 문제 중 한 문제를 고르는 형식으로 출제된 바 있다. 첫 번째 문제는 농심에 대한 문제로, 농심이 글로벌 회사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질문하였다. 두 번째 문제는 사회 이슈에 대한 문제로, 중소기업과의 상생 방안이었다. 다른 공채 시기에 출제되었던 문제는 ‘백산수(농심의 새로운 물 브랜드)를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가’였다. 논술 작성 시간은 한 시간이 주어진다. 농심 회사와 제품에 대해 심도 있게 조사하고 시험에 임하는 것이 좋다.


면접전형 패스하기

면접은 실무진 면접과 경영진 면접으로 구성된다.

실무진 면접은 현업의 팀장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하며, 지원자의 직무 전문성 등을 블라인드 형식으로 질의한다. 실무진 면접에서 회사가 파악하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전문성, 지식, 기술 및 보유 역량 등이다. 면접관과 지원자들이 여러 명 참석하는 다대다 면접이다.

경영진 면접은 대표이사를 포함한 최고 경영진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하는 인성 면접이다. 농심 채용에서는 학점, 소위 말하는 스펙도 중요하지만 결국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인성이다. 인성, 태도, 조직적합성등을 주로 평가하며, 면접 시 화법, 태도, 예의가 중요하다.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면접대기실에서 또는 필기전형 시의 태도이다. 면접관 앞이 아니더라도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시험을 잘 보기 위해 남을 배려하지 않고 이기적으로 행동할 경우에는 마이너스 요소가 된다.

기출문제 1. 라면의 PB상품 전환에 대한 의견
기출문제 2. 지원 직무에 필요한 자질과 요구상황
기출문제 3. 농심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품 개선 방향
기출문제 4. 주말 근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기출문제 5. 지방현장에도 필요한 직무라면 근무가 가능한지
기출문제 6. 새로 출시한 제품의 프로모션 방안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농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농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농심,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농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농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농심,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농심,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