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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농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8.10.10 조회수 2,509


 

농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농심은 공개채용 이외에도 계열사 별로 인원 충원이 필요할 때나, 경력직을 뽑을 때에 수시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공개채용은 주요 계열사가 동시에 진행되며, 그룹사 간 중복 지원도 가능하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인성검사·논술시험→실무진 면접→경영진 면접→채용검진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1. 1인 가구의 증가와 간편식 시장의 확대

Trend 1
‘트렌드 코리아 2017‘이 선정한 2017년의 키워드인 1코노미는 1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혼자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행태를 지칭한다. 이미 1인가구는 40대 이하 연령대의 52.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 경기, 6대 광역시 및 세종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는 전체의 66.2%에 이른다.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즉석조리식품(가정간편식)부터 가공식품, 냉동/냉장식품, 식사대용식품, 신선편의식품 등 HMR식품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Trend 2
컵라면이 1인 가구 증가로 인해 각광 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에 따르면 유탕라면 중 봉지라면의 국내 판매액은 지난 2011년 1조3600억원에서 2015년 1조3400억원으로 1.5% 감소했다. 반면 같은 기간 용기면은 5700억원에서 7300억원으로 28.1% 증가했다. 용기면이 연 평균 약 5.6%씩 매출이 늘어난 것이다.

이와 같은 매출 확대는 간편하고 혼자서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용기면의 특성이 최근 늘어난 1인 가구 입맛에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2016년 판매된 용기면(컵라면) 매출 순위는 농심 ‘육개장 사발면’(727억원), 농심 ‘신라면 컵’(502억원), 삼양식품 ‘큰컵 불닭볶음면’(283억원) 순이었다.

Trend 3
농심은 최근 1인 가구와 맞벌이 가정의 증가로 아침밥을 사서 먹는 비중이 계속 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아침 식사용 라면으로 라면 시장 규모를 더 키운다는 전략이다. 아침 식사용으로 출시한 농심의 ‘콩나물뚝배기’가 꾸준히 인기다. 농심켈로그는 혼밥족의 바쁜 아침 시간을 겨냥해 한 끼 분량을 담은 '컵 시리얼'을 출시했다. 컵 용기에 스푼이 함께 들어 있어 우유만 부어서 바로 먹을 수 있다.


2. 다양한 맛이 경쟁하는 마이크로트렌드

Trend 1
과거 중화요리라면, 짬뽕라면, 부대찌개라면 등 하나의 '메가트렌드'가 시장의 중심이었다면 2017년에는 카레, 참치, 프렌치머스타드 등 다양한 맛의 제품이 공존하는 '마이크로트렌드'가 시장을 이끌고 있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세분화되고 다양화되면서, 업체들이 소비자 기호를 반영해 색다른 맛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Trend 2
2017년 상반기 농심을 비롯한 주요 라면업체들은 전통의 국물라면 대신 다양한 맛 타입의 비빔면, 볶음면 등을 출시하며 '국물 없는 라면' 트렌드를 형성했다. 라면업체들이 2017년 초 출시한 국물없는 라면은 3월 한 달에만 최소 2100만개 이상 팔려나간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하루에 70만개씩 팔린 것으로, 1분당 500여개씩 팔려나간 셈이다.

국물 없는 라면의 신제품이 계속 출시되는 배경에는 편의점 인구 증가와 일찍 찾아온 더위 등이 있다. 편의점에서 라면을 소비하는 10~20대가 늘자 그들의 기호에 맞춰 비빔타입 제품을 강화했다는 것이다. 국물이 없어 먹은 뒤 처리하기 편리한 점도 젊은 층이 편의점에서 비빔타입 라면을 많이 찾는 이유 중 하나다.

Trend 3
농심은 역대 가장 많은 신제품을 2017년 상반기에 집중적으로 출시하며 이 같은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국물라면의 최강자 농심이 국물 없는 라면으로 먼저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농심은 2월 해물볶음우동인 '볶음너구리'를 시작으로 3월 드레싱누들 프렌치머스타드, 4월 짜왕매운맛과 참치마요큰사발, 5월 카레라이스쌀면 등 매월 신제품을 출시하는 저력을 보이며 상반기에만 총 5종의 신제품을 쏟아냈다.


3. 유통업계 큰 손으로 부상한 편의점

Trend 1
유통업계에서 편의점의 영향력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유통채널 중 가장 많은 점포 수를 보유하고 있는 동시에,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편의점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2016년 국내 편의점 시장 규모(매출)는 20조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18.6% 증가했다. 점포 수는 3만3300개로 10년 전인 2007년 1만1056개 대비 3배가량 급증했다.

Trend 2
1인 가구가 늘면서 소용량, 소포장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데다 전국 각지에 점포가 생겨나면서 소비자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 것이 편의점이 인기를 끄는 요인이다.

전국 3만여 점포로 도심부터 외곽지역까지 촘촘하게 들어선 편의점 점포들은 식음료 기업들에게는 하나의 홍보 수단이 되기도 해, 제품이 출시되면 가장 먼저 입점시켜야 하는 곳이 편의점으로 꼽히게 되었다. 지역별, 연령별로 소비자 반응을 가장 빨리 알 수 있고 제품 입점 및 진열만으로도 홍보효과가 커 가장 신경을 많이 쓰는 채널이기 때문이다.

Trend 3
농심은 2017년 4월 말 편의점에 출시한 참치마요큰사발이 마니아층의 입소문을 타고 인기를 모으면서, 제품 판매를 전 유통채널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제품은 편의점 10~20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출시 이후 50일간 약 2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올렸다. 농심은 다양한 용기면이 경쟁하는 편의점이 라면의 주 고객층인 10~20대 소비자들이 주로 찾기 때문에 라면 신제품 성공의 바로미터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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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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