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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농심,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18.10.10 조회수 2,558


 

농심,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농심은 공개채용 이외에도 계열사 별로 인원 충원이 필요할 때나, 경력직을 뽑을 때에 수시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공개채용은 주요 계열사가 동시에 진행되며, 그룹사 간 중복 지원도 가능하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인성검사·논술시험→실무진 면접→경영진 면접→채용검진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농심,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재무제표는 원래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농심은 2017년 매출 2조 2,082억원, 영업이익 96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0.3% 하락했지만 영업이익은 7.3% 증가했다.

Analysis 2
한류열풍으로 한국 라면을 찾는 해외 소비자들이 늘면서 지난 3년 동안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농심의 세계 시장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 일본, 호주가 전년대비 각 8.8% 12.8%, 19.8% 높아진 수익을 올렸다. 반면 중국의 경우 전년대비 12.2% 하락한 수익을 보였는데, 이는 중국 시장에서 '辛' 브랜드와 백산수 등의 농심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고객 밀착 마케팅에 주력하면서 높은 비용이 발생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Analysis 3
계절적으로는 동절기에 성수기가 형성되고 있던 라면시장은 최근 그 추세가 약화되는 한편, 경쟁사에서 잇따라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경쟁이 심화되었다. 농심은 '참 치마요 큰 사발', '볶음 너구리', '감자탕 면' 신제품을 출시하였고, 전년 대비 1% 상승한 56.2%의 점유율을 달성하며 경쟁우위를 지켰으나 전년대비 수익이 0.37%가 감소하였다.

Analysis 4
2017년 농심은 프리미엄 신제품 '바나나킥 초코/딸기/녹차', '수미칩 프라임/초콜릿', '미니 양파링', '누룽지칩', '프레첼 솔티카라멜/고다치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기존 제품을 주기적으로 리프레싱 함으로서 전년대비 0.4% 오른 31.5%의 점유율로 스낵시장 1위를 지킬수 있었다. 주스음료의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탄산음료, 커피, 특히 생수가 시장을 이끌며 전반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농심은 백산수를 시장의 주요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한편 가격 구조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하여 수익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농심, 사업보고서 분석

농심의 주요 제품 현황은 다음과 같다.




1. 라면류

[산업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Analysis 1

면 사업은 국민의 식생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사업으로, 수요가 안정되어 있어 내수 경기변동에 대해 비교적 비탄력적이다. 그러나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 공정거래 관련 규제의 강화, 동반성장 관련 사항 등이 사업상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 외에 식품첨가물 이슈 등 가공식품에 대한 식품안전 관련 소비자 불신 확대 등의 Risk가 작용하고 있다.

Analysis 2
최근의 인구 구조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국내 면 시장 전반이 양적으로는 저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편리성 강화 및 고급화, 개성 추구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다. 소비자 욕구의 질적 변화 및 국제 원자재 시세 변동으로 인한 매출 규모 및 수익 구조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계절적으로는 동절기에 성수기가 형성되고 있으나, 최근 몇 년간 그러한 추세는 약화되고 있다.

Analysis 3
성숙된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면 시장에서는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해 프로모션/신제품 출시/품질 개선/서비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또한 세계화의 진행으로 다양한 형태의 식품이 국내와 국외에 등장하고 있다. 서구문화에 익숙해진 세대가 증가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의 확대로 인해 제품간 동종업계와의 경쟁에서 대체식품 및 타 업계로까지 경쟁의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국외 시장은 보호주의 및 고립주의의 심화로 인한 교역의 위축과 정치적 불확실성의 지속으로 세계경제의 활력이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영업의 개황]
Analysis 1

농심은 국내 라면 시장에서 주력 제품군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과반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연도별 라면류 주요 회사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 금액기준

Analysis 2
농심은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중심적 제품 개발 및 공급, 철저한 브랜드 관리, 차별적 신기술 확보, 생산체계 효율성 극대화, 원료공급체계의 선진화, 식품안전성을 위한 품질보증체계 구축, 환경 이슈에 대한 선도적 대응능력 제고 등에 노력하고 있다.

차별적인 기술력을 이용해 '드레싱누들 프렌치머스타드', '볶음너구리'와 같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철저한 식품안전성 확보 조치를 통해 고객들에게 '건강'과 '행복'이라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선도자 위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건면류 등의 신규 카테고리 개척에도 힘쓰고 있다.

Analysis 3
국내 수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략거점인 중국/미국/일본/오세아니아 지역의 경우, 지속적인 신규지역 개척과 辛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전략 거점 국가의 개척지역을 확대하고 현지 인력 활용을 통해 소매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유럽/동남아 지역은 대형 유통채널 진입을 확대하고, 각 국가별 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매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전 지역에서 관리시스템 및 영업조직의 재정비, 원/부자재의 구매 체계 선진화를 통해서 지속적인 수익을 달성하고자 한다.

2. 스낵류

[산업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Analysis 1

스낵 산업은 아동/청소년층을 주 소비자로 가진 전형적인 소비재/기호품 사업으로 수요가 안정되어 있으나, 품목별 수요변동 및 판촉비 비중이 비교적 큰 편이다. 저출산 고령화 현상으로 인해 주 소비층인 아동/청소년층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수량 측면에서는 스낵 시장 전반적으로 정체 또는 저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고급화된 가치를 추구하고 있어 고부가가치 제품 및 기능성 제품 등을 통해 스낵 시장의 지속적인 질적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다수의 경쟁자가 시장 내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마케팅 및 기술력에서 강점을 가진 상위 5개 업체가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성숙시장에서의 고객 니즈 충족을 통한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해 신제품 출시/품질 개선/기존 제품 리프레싱/프로모션/서비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대형 유통채널의 증가는 이를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아울러, 식품에 대한 수요가 고급화/다양화 됨에 따라 해외 브랜드 및 외식업체 등의 타 업계로까지 경쟁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영업의 개황]
Analysis 1

농심은 국내 스낵 시장에서 주력 제품군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연도별 스낵류 주요 회사별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 금액기준

3. 음료류

[산업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Analysis 1

음료 산업은 다양한 소비자 유형을 가진 사업으로, 매출이 경기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지만, 유행이 빨라 제품 수명주기가 짧고 업체들 간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특성이 있다.

음료시장은 전반적으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주스 및 스포츠음료 카테고리는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생수와 탄산음료, 커피 카테고리가 전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특히 생수 시장은 타 카테고리의 수요를 흡수하면서 지속성장하고 있다.

Analysis 2
국내 음료 시장은 성장 중인 기능성 음료 카테고리를 앞세운 제약업체/유업체 등의 음료 시장 진출이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업체들 간의 M&A를 통한 규모 확대 역시 계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대형 유통업체의 교섭력 강화로 인한 제조업체 납품가 인하 및 저가 기획제품 요구는 음료업계 간 경쟁을 더욱 격화시키고 있다.

[영업의 개황]
Analysis 1

농심은 전국에 걸친 영업망을 구축해 둔 상태이며, '백산수'를 출시하여 수위권 브랜드로 육성 중이고, 국내외 수요 확대에 대비해 생산능력을 대규모로 확충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생수 및 주스 카테고리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고성장 카테고리인 RTD(ready to drink) 음료와 기능성 음료 신제품 및 유통대응형 제품을 통해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가격구조 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수익성을 증대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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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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