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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농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8.10.10 조회수 2,855


 

농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농심은 공개채용 이외에도 계열사 별로 인원 충원이 필요할 때나, 경력직을 뽑을 때에 수시로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공개채용은 주요 계열사가 동시에 진행되며, 그룹사 간 중복 지원도 가능하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인성검사·논술시험→실무진 면접→경영진 면접→채용검진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농심, TOWS 분석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hreat: 농심의 위협요인

Analysis 1. 불황의 장기화와 소비 심리 위축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따른 대체재의 수요 증가 및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에 의해 주요 소비층이 감소하고 있다. 소비 심리 위축 현상도 지속되고 있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의 시행으로 인한 전국 외식업체의 평균 매출감소율은 33.2%(한국외식산업연구원 조사), 설 농식품 선물세트 매출액 체감 감소율은 3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Analysis 2. 시장 경쟁의 심화
국내 라면시장 규모는 2조원대에서 성장세가 둔화된 상황이다. 2012년 1조9800억원이던 라면시장은 2013년 2조100억원으로 2조원대를 돌파했으나 2014년 1조9700억원으로 다시 주저앉았다. 2015년 프리미엄 짜장라면과 짬뽕라면 열풍으로 2조원대를 회복했으나 이후 특별한 트렌드가 없어 현상 유지 중이다.

이후 트렌드를 선점하기 위해 각 제조업체에서 잇따라 선보였던 부대찌개라면, 칼국수, 육개장 등 신제품들은 선방하기는 했으나 시장 전체를 끌고 갈 정도의 영향력을 만들지는 못했다. 농심·오뚜기·팔도·삼양 등 주요 라면회사들이 출시한 신제품은 10개가 넘는다. 전반적으로 매출이 떨어지는 비수기 여름을 맞아 트렌드를 만들기 위한 제조업체의 안간힘이다.


Opportunity: 농심이 가진 기회

Analysis 1. 해외시장의 한국 식품 수요 확대
중국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의 급격히 성장하면서 농심, 야쿠르트, 팔도 등 다양한 한국브랜드가 중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중국의 라면 소비량은 매년 급성장여 90년대 10억 개에서 2015년 440억 개로 확대돼 세계 최대 라면 시장으로 떠올랐다.

중국은 농심의 해외매출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이며, 미국을 제치고 연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농심 신라면은 한국드라마와 한류 인기에 더불어 ‘한국 특유의 얼큰한 국물’맛까지 중국 소비자의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Analysis 2. 프리미엄 라면의 인기
국내 라면시장 규모는 2조원대에서 성장세가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프리미엄 라면에 대한 수요는 지속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취향과 소비가 다양화 되면서, 기존 라면과는 구분되는 프리미엄 라면의 새로운 맛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이런 시장 분위기는 2011년 4월 출시된 ‘신라면 블랙’이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지 못했던 것과 다른 양상이다. 신라면 블랙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이 컸던 이유는, 소비자들에게 ‘신라면은 780원’이라는 인식이 강해 같은 신라면이라는 이름이 붙은 제품을 2배 가격을 주고 살 만하다고 느끼지 못했다는 것이다. 최근 나온 프리미엄 라면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전혀 새로운 브랜드로 승부를 건 것이 유효했다고 분석할 수 있다.


Weakness: 농심의 약점

Analysis 1. 높은 가격대의 제품 및 업계 가격 인상 주도
농심은 2016년 12월 라면 가격을 5.5% 올렸다. 농심의 이번 가격 인상 대상 제품은 전체 28개 제품 중 18개 제품이다. 신라면은 780원에서 830원, 너구리는 850원에서 900원, 짜파게티는 900원에서 950원으로 각각 인상됐다. 원재료비, 인건비, 설비투자비, 감가상각비 등이 포함된 '매출원가'는 떨어졌지만 도리어 소비자 가격은 올라간 것이다.

농심 측은 5년 1개월 만에 시행된 '가격 인상'임을 강조하며 비용 부담 압력 때문에 불가피하다는 뜻을 밝혔다. 농심 점유율은 2015년 57.6%에서 가격 인상을 한 2016년 53.9%로 줄었다.

Analysis 2. 백산수, 생수 시장에서의 부진
2002년 2330억원이던 국내 생수시장은 10년 만인 2013년 5400억원, 2016년에는 7000억원으로 커졌다. 2020년에는 1조원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된다. 2016년 기준 국내 생수시장은 광동제약의 삼다수가 점유율 35%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뒤이어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12.2%), 농심 백산수(9.6%)가 2위 경쟁을 벌이고 있다.

농심은 정체된 라면시장의 돌파구로 생수 사업에 투자를 강화했지만 성과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2016년 생수시장 점유율 두자릿수 돌파를 목표로 했지만 9%대에 머물렀다. 농심은 생수사업을 향후 100년을 이끌 성장의 축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립 이후 최대 규모인 2000억 원을 중국 옌볜 백산수 신공장에 투자했을 정도로 국내뿐 아니라 중국 생수시장 공략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Strength: 농심의 강점

Analysis 1. 식품 한류기업으로서의 경쟁력
지난 3년 동안 농심의 해외 시장 매출은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한류열풍으로 한국 라면을 찾는 해외 소비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농심의 성장세는 미국,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두드러진다. 2003년 농심은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미국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Walmart)와 직거래 계약을 체결한 이후 미국 전역 4300여 개 매장에 라면을 공급하고 있다. 농심은 코스트코, 삼스 클럽(Sam’s Club) 등 주요 대형 유통체인에도 제품을 공급한다. 농심은 2014년부터 중국시장 공략에 나섰으며,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동남아시아도 농심의 해외 주력 시장 중 하나로, 동남아시아 시장은 라면소비량 상위 국가들이 모인 지역이다.

Analysis 2. 연구개발과 시설개발 능력
농심은 라면시장의 후발주자라는 약점을 이겨내고 1986년 이후 1위에 올라섰다. 라면과 스프의 맛을 살리기 위해 연구개발과 시설개발에 집중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1965년 창립과 더불어 R&D센터를 개소, 자체 기술력을 기반으로 현재 라면개발실과 상품개발실(스낵 및 음료 담당)을 운영하고 있다. 90여명의 석박사 인력을 포함, 업계 최대 규모인 총 150여명의 전문인력이 소속되어 있는 농심 R&D 센터는 라면, 스낵, 음료, 편의식품의 개발은 물론 식품소재, 미래식품, 식품의 영양과 기능, 생물공학기술, 조리과학기술, Packaging 기술 등 농심이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제반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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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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