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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한화케미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8.09.10 조회수 2,198


 

한화케미칼,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한화케미칼의 재경·해외영업은 전공에 관계 없이 지원 가능하며, 생산관리·연구개발 분야는 화학 관련 전공자만 지원할 수 있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1차 면접→2차 면접→최종 면접 순이다.


한화케미칼, 3C분석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위치해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갖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분석(Customer)

Analysis 1
한화케미칼은 석유화학업계 B2B 기업으로, 고객들은 주로 공장을 보유한 국내외 대중소기업들이다. LDPE, LLDPE, EVA, VCM, EDC, ECH, PVC, HDPE, 가성소다, 염소 등을 내수 고객에 대해서는 직판으로 75%, 대리점을 통해 25% 판매하고 있으며, 국외 고객에게는 직수출 55%, 로컬수출 45%의 비중으로 판매하고 있다.

주요 내수 매출처는 한국바스프 등이며, 주요 수출 매출처는 HANWHA CHEMICAL (SHANGHAI) CO., LTD 등이다. 안정적 공급을 통한 내수시장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 및 고정고객 관리 강화 등의 전략을 취하고 있다.

Analysis 2
한화케미칼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만족하는 우수한 품질과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ISO 9001· 2008 국제 품질경영시스템에 기본을 둔 품질시스템을 수립했으며, 이에 따라 품질방침 기반의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추진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의 품질매뉴얼은 품질경영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조직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순서 및 상호작용, 고객만족 및 불만족의 측정과 해결, 고객과의 의사소통과 지속적인 개선활동을 위한 절차 등을 상세히 규정해 업무에 적용되도록 하고 있다.

Analysis 3
한화케미칼은 고객의 발전을 위해 가공기술세미나&기술교류회를 통해 기술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1988년부터 국내의 고객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가공기술세미나를 개최해 한화케미칼이 제공할 수 있는 기술, 현장 노하우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경쟁력 향상과 신뢰 강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2015년 제 108회 한화 고분자 가공기술대학에서는 56개 고객사를 초청해 필름/코팅/EVA/전선 연구소 각 담당자가 기술세미나를 진행하였다.


자사분석(Company)

한화케미칼의 모체는 1965년 8월 세워진 한국화성공업이다. 1967년 9월 울산 제2공장(PVC)을 준공했다. 1970년 10월 울산 제1공장(PE, VCM)을 준공했다. 1972년 한국플라스틱공업(주)이 설립됐다.

1972년 정부가 산업합리화 정책을 발표하면서 주요 기업의 증시 상장을 적극 추진했다. 이에 따라 한국종합화학은 자회사인 한양화학의 주식을 상장하기 위해 1974년 4월 지주회사인 한양화학지주를 세웠다. 한국종합화학이 보유하고 있던 한양화학 지분 50%는 모두 한양화학지주에 넘어갔고 이 주식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1973년 정부가 중화학공업 육성 정책을 발표하면서 호남에 대규모 화학단지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한양화학도 이에 따라 전남 여수에 공장을 짓기 시작했고 1980년 6월 한양화학 여수공장이 완공됐다.

1982년 한양화학의 최대주주였던 다우케미칼이 한양화학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한화그룹은 이때 한양화학과 한양화학지주, 한국다우케미칼을 모두 인수했다. 1984년 세 회사가 한양화학으로 합병됐다.

1988년 벨기에의 솔베이(Solvay)사와 합작해 한양소재를, 독일 바스프사와 합작해 한양바스프우레탄을 각각 세웠다. 1994년 이름을 한화종합화학(주)으로 바꾼 뒤 1999년 한화석유화학(주)으로 다시 사명을 변경했다.

1998년 정부는 5대 그룹의 계열사를 서로 교환하는 이른바 ‘빅딜(대규모 사업교환)’을 추진했다. 한화석유화학과 대림산업은 각 회사에서 나프타 분해시설(NCC)을 떼어낸 뒤 양사가 50%씩 지분을 출자해 여천NCC를 만들었다. 두 그룹의 이 같은 빅딜은 정부가 개입하지 않은 자율 빅딜 형식으로 이뤄졌다.

2007년 열병합 발전부문을 독립시켜 여수열병합발전(주)을 세웠다. 2010년 3월 회사 이름을 한화케미칼(주)로 바꿨다. 2010년 10월 중국 닝보 PVC 공장을 준공했다. 2012년 8월 독일의 태양광사업 업체인 큐셀을 자회사인 한화큐셀을 통해 인수했다. 2013년 1월 한화나노텍(주)을 흡수합병했다. 2014년 12월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이 합병을 통해 한화큐셀이라는 이름의 합병법인으로 재출발했다.


경쟁사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LG화학, 롯데케미칼, 금호석유화학 등

Analysis 2. 경쟁요인
제품의 품질, 가격 및 원가경쟁력, 적기공급 가능여부, 기술지원 서비스, 물류시설 확보를 통한 공급의 안정성 등

Analysis 3. 경쟁우위
국내 최대 LDPE, LLDPE 생산 설비 보유, 생산공정 운영상의 노하우와 운전경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형성된 고객과의 유대관계,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원가 절감 등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Analysis 4. 경쟁사현황
[LG화학]
2016년 LG화학은 5년 만에 최대 실적인 1조9199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LG화학은 우리나라 화학업체 가운데 생산 품목이 가장 많고 고부가 제품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원가보다는 안정적 원료 수급과 제품 특성에 맞는 원료 확보가 더 중요해, ECC 투자를 전면 취소하고 NCC 노선을 택했다.

기존 사업에서 고부가 제품의 비중을 확대하고 설비·부품의 표준화 및 공용화를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은 납사분해시설(NCC·Naphtha Cracking Center)의 증설에 나서는 한편, 공급과잉으로 지목된 폴리스티렌(PS) 제품 라인을 고부가 합성수지(ABS) 생산설비로 전환하였다. 이를 통해 LG화학은 폴리올레핀(PO)과 고기능 ABS 및 엔지니어링플라스틱(EP), 친환경 합성고무 등 고부가 제품의 매출을 현재 3조원 규모에서 오는 2020년 7조원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LG화학은 탈석유 기반의 화학제품 생산에 도전하고 있다. 신규 사업으로 그린·레드 바이오 부문의 핵심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LG화학 계열사 팜한농과 LG생명과학이 주도하고 있다. 팜한농은 종자, 작물보호제(농약), 비료를 3대 사업 축으로 하고 있다. 특히 비료는 요소나 인산엽(BAP)을 직접 생산하기도 하고 일부는 수입해 제품을 만든다.

농약은 농화학 기반 원료로 제품을 생산한다. 팜한농은 여기에 바이오를 접목해 그린바이오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생물 작물보호제나 미생물 작물보호제, 생물 비료, 미생물 비료가 그 예다. LG생명과학이 펼치는 제약 사업 등은 레드바이오로, 의약품에 바이오가 추가된 것이다.

[롯데케미칼]
2016년 롯데케미칼은 사상 최대인 2조5000억원대 영업이익을 거뒀다.

롯데케미칼은 NCC와 더불어 에탄분해설비(ECC) 비중을 점차 높이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우즈베키스탄·미국 등에 에탄분해설비(ECC)를 건설했다. 현대오일뱅크와 초경질유(콘덴세이트) 정제 합작사업에 나서는 등 에틸렌 생산 원료를 나프타로 한정하지 않았다. ECC 에틸렌 생산능력 비중은 2019년 25%까지 늘릴 계획이다.

롯데케미칼은 폴리에틸렌(PE), 모노에틸렌글리콜(MEG) 등 범용제품 생산을 지속 늘리고 있다. 북미 ECC, 중국 석탄 화학기업과 가격 경쟁을 펼쳐야 하는데 원가 경쟁력 확보가 최우선 과제다. 이 때문에 다양한 원료원을 확보해 향후 유가 변동에 대응해 원가경쟁력을 유지하는 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저유가 기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ECC 비중을 높인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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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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