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3. NHN,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3.07.10 조회수 8,69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NHN,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소비심리 위축 및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환경 속에서 NHN의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게임 및 기술 등 주요 사업의 매출 상승효과로 2조 1,14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9.94% 증가한 반면, 웹보드 게임 및 웹툰사업의 전략적 마케팅비 등 일부 비용 부담 증가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0.10% 감소한 391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318억 원으로 무형자산손상차손 증가에 따른 영업외비용과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 손실이 각각 171억 원, 84억 원 증가한 이유로 적자전환했다. 2022년 별도 기준 매출액은 3,116억 원, 영업 이익은 575억 원, 당기순이익 779억 원을 기록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NHN 주요 사업은 크게 게임, 결제 및 광고, 기타(컨텐츠 수익 등)로 나눌 수 있다. 모바일게 임을 중심으로 한 게임 사업의 안정적인 성과와 음원 판매 증가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확대, 그리고 커머스 사업의 신장으로 실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9.94% 증가한 2조 1,149억 원을 기록하며 창립 이래 처음으로 매출 2조 원을 달성했다. 영업환경의 영향에 따른 지급수수료와 마케팅 비용, 인건비 증가 요인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감소한 391억 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연결 기준 2021년 44.25%, 2022년 51.83%로 비교적 안정적인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2022년 소비심리 위축과 글로벌 경기둔화와 같은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도 웹보드 게임은 1위 사업자로서의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했으며,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Payco)는 연간 거래 규모가 29.9% 신장하는 등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내 제로 코로나 정책 강화와 주요도시의 장기 봉쇄로 커머스 사업 성과는 제한적이었으나, 클라우드를 포함한 기술 사업의 견조한 성장과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의 체력을 회복해 가는 콘텐츠 및 기타 사업에서의 가시적인 성과가 두드러졌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NHN 게임 부문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 확대에 따른 모바일게임 사업 확대를 위해 전문 모바일게임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게임 개발에 힘쓰는 한편, 우수한 모바일게임 콘텐츠를 확보해 퍼블리싱 서비스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에서는 '간편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와 솔루션 기술을 접목시켜 다양한 솔루션 서비스 및 사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결제, 광고 사업의 2022년 매출은 NHN페이코의 기업복지솔루션 기반 오프라인 거래액 및 페이코 쿠폰 매출 성장과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외형 성장에 힘입어 8,947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0.28% 성장했다. NHN한국사이버결제는 국내 PG 시장에서의 입지를 바탕으로 해외 가맹점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페이코는 2023년에 캠퍼스존과 B2B서비스인 기업복지솔루션 사업을 통해 오프라인 결제 성장을 견인하며, 페이코 포인트 결제를 더욱 활성화해 수익성 제고에 힘쓴다. 뿐만 아니라 페이코 쿠폰 서비스는 국내 주요 카드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 비즈니스를 통해 올해에도 견조한 수준의 매출 성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웹툰사업, 음원 사업, 티켓 판매 사업 등을 포함한 컨텐츠 사업은 차별성 있는 B2B 대상의 사업 전략을 바탕으로 치열한 경쟁환경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