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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효성, TOWS 분석

2024.03.14 조회수 7,16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효성의 위협 요인


Analysis 1. 현금 이용 감소로 ATM 시장 축소
금융자동화 시장은 경기 변화에 민감하며 신종 화폐 발행, 자본시장법 등의 금융 정책과 은행권의 지점 운영 및 IT 투자 정책 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금융사기 범죄 방지 및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비대면 실명 인증-생체 인식 기능 요구와 인터넷 전문 은행 출범 등 금융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금융자동화 사업의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현재는 인터넷/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의 증가로 인한 지점 및 ATM 채널의 감소와 핀테크 기술 발전에 따른 현금 대체 수단의 확산으로 현금 이용 감소 현상을 보이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는 신용카드 및 모바일 결제 등의 현금 대체 결제 수단의 증가로 현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면서 ATM, CD 등의 현금 입출금 금융자동화기기의 시장이 축소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해외의 경우에는 국내 대비 현재까지 낮은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신흥국 중심으로 꾸준한 시장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효성은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신흥 시장 대상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수익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Opportunity: 효성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금융자동화기기 경쟁력
효성은 금융자동화기기의 핵심 제조기술(현금환류 모듈, 현금출금 모듈, 현금수표 동시입금 모듈 등)을 자체 보유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저가형 리테일 기기에서부터 지점 혁신 솔루션인 NBS(New Branch Solution)까지 제품의 풀라인업(Full Line-up)을 갖추고 있다. 또 A/S 및 기기 운영을 위한 전국 네트워크망을 구축하고 있어 경쟁사 대비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업체 중 유일하게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에 생산시설을 갖추고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특히 최근 증가하고 있는 은행의 지점 혁신 니즈에 대응하는 지점 혁신 솔루션을 미국 Chase 및 국내 시중은행 등에 서비스 제공 중이다. 효성의 미국 소매 ATM 시장 점유율은 75% 이상이다. 미국 거대 은행 6곳 가운데 5곳이 효성의 기술을 도입하는 등 금융 부문 판매량도 3배 증가했다.


Analysis 2. 키오스크 시장 성장 가능성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따른 무인화 니즈가 증가하면서 무인 점포 전환이 가능한 다기능 금융 키오스크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결제 기능에서 무인 매장, 공장 자동화, 출입문 제어, 숙박업소 체크인/아웃 등까지 사용 분야도 확대되고 있어 금융자동화기기 시장 전반의 성장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 통계청 발표 기준으로 국내 자영업자 4.5%만이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확대 여력이 충분해 금융자동화기기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아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효성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Weakness: 효성의 약점


Analysis 1. 자회사 성과에 실적 의존
지주회사 주요 수익은 용역 및 브랜드 사용료, 지분법 손익 등으로 구성돼 있어 자회사를 포함한 관계회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지분법 손익은 자회사 및 관계회사가 영위하는 산업과 경영 성과에 따라 결정되며, 지주회사의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이유로 자회사 및 관계회사들의 실적이 악화되는 경우 지주회사인 효성의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 2022년에는 효성티앤에스 실적이 악화돼 배당금이 감소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를 제조하는 효성티앤에스는 효성이 지분 54%를 보유하고 있는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금융산업 내 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2020년 이후 이익률이 하락했다.


Analysis 2. 마세라티 부산 딜러권 매각
고급 수입차의 대표 브랜드인 마세라티가 최근 들어 부진한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다. 2015년 1,840억 원에서 2017년 2,932억 원까지 성장했던 FMK의 매출액은 2022년 2,169억 원으로 내려갔다. FMK는 마세라티와 페라리를 판매하고 있는데 마세라티의 약세를 페라리가 메우고 있는 상황이다. 침체가 이어지자 마세라티의 이탈리아 본사가 FMK에 부산 딜러권을 요구했고, 2023년 10월부터 부산 딜러권은 동성모터스가 영위하고 있다. 부산은 수도권에 이어 수입차 수요가 큰 지역이다. 영업권 축소는 실적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Strength: 효성의 강점


Analysis 1. ESG 경영 강화
효성이 ESG경영위원회를 출범시키고, 100년 효성을 위한 지속가능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ESG 경영은 효성이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아이덴티티다. ESG경영위원회 설치는 환경보호, 사회적 안전망 등에 대한 고객과 사회, 주주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ESG경영위원회는 기존 투명경영위원회가 수행해 온 특수관계인 간 거래 심의,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한 경영 사항 의결 등의 역할 외에도, ESG 관련 정책 수립, ESG 정책에 따른 리스크 전략 수립, 환경/안전/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투자 및 활동 계획 심의 등의 책임을 맡는다. 지역사회를 위해 다양한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ESG 경영에 앞장선 효성은 2023년 지역사회공헌 인정의 날 행사에서 지역사회공헌 인정 기업으로 선정됐다.


Analysis 2. 펌프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펌프산업은 기술/가격/품질 및 납기가 경쟁력을 좌우하며, 특히 품질 경쟁력이 중요하다. 효성의 펌프제조 부문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로, 원자력발전 플랜트 및 국내외 정유/석유화학/담수 플랜트 분야의 핵심 과정에 제품을 납품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고성능 고효율, 에너지 절감 장치를 통한 그린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효성은 국내 해양 원전용 펌프 개발에 집중하며 국내 업체 최초로 ASME Class 2, 3의 ‘N’, ‘NPT’ 인증을 취득했다. 원전 관련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어 관련 시장이 활성화된다면 매출 및 이익 증대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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