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한국동서발전,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20.03.31 조회수 2,96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친환경 에너지 가장 관심받고 있는 것은 ‘수소에너지’이다. 또 수소에너지를 개발 및 도입하며 발생하는 경제적 효과를 ‘수소 경재’라 하며 경제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수소는 오염물질이나 온실가스 배출이 없이 석탄, 석유, 가스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2050년 세계 수소경제 규모는 2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독일,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한발 앞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략과 인프라 마련, 지원 정책 강화, 관련 기술 개발 투자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리 정부 역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의 추진방향은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이 되기 위해 '수소 모빌리티' 구현, 발전용 연료 전지 생산량 확대, 그린 수소 공급량 확대 및 단가 경쟁력 확보, 수소 유통 체계 안정화로 크게 네 가지 추진방향이 펼쳐질 예정이다.


탈원전 추진에 속도가 붙으며, 이를 대체할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 에너지와 태양광 에너지 또 전 세계적 투자규모가 가장 큰 풍력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 오염에 대한 심각성이 커지며 미세먼지 및 이산화탄소를 많이 발생시키는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쇄가 지속 검토되고 있으며,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는 발전을 우선 고려하는 ‘환경급전' 개념이 도입되어 석탄화력발전소의 입지가 작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동서발전 ISSUE & TREND : 2018~2020

동서발전, 사내벤처 운영 '최우수 기업' 선정
한국동서발전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 전담기관인 창업진흥원으로부터 사내벤처 운영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동서발전은 2019년 창업진흥원이 선정한 사내벤처 운영기업 55곳을 대상으로 진행된 사내벤처 운영기업 성과평가에서 창업 전반에 대한 지원 노력과 매출, 일자리 창출 등의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지난 2018년부터 총 3개의 사내벤처팀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했다. 그 결과 2개 팀이 창업 이후 매출과 고용 창출을 동시에 실현하는 등의 성과를 얻었다. 동서발전은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사업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외부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사내외 전문가 평가위원회를 개최해 사내벤처의 사업성을 지속적으로 검증했다. 또 사내벤처 팀원의 사업역량을 높이기 위해 창업 전문교육, 유관기관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등 성공적인 분사창업을 위한 지원 기반도 마련했다.


동서발전, 겨울철 석탄발전 감축운영
한국동서발전이 겨울철 한 달 반 동안 석탄화력발전 운영빈도를 축소해 초미세먼지를 32% 줄였다. 동서발전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정책에 따라 2019년 12월1일부터 대용량 석탄화력발전기인 당진화력발전기 2기를 가동정지하고 당진·호남·동해석탄화력발전기 12개의 운전 출력을 최대 80%로 제한해 운영했다. 2019년 12월1일부터 2020년 1월15일까지 석탄화력발전기의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1년 전보다 32% 줄인 것으로 파악했다. 초미세먼지 매출 감소량은 169t로 나타났다. 당진석탄화력발전기 2기를 가동정지해 초미세먼지 56t, 당진·호남·동해석탄화력발전기 12개의 운전 출력 제한으로 초미세먼지 113t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동서발전은 이번 석탄화력발전기 정지기간에 예산 95억 원을 들여 환경 및 안전분야의 설비 보강을 시행하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