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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KT&G,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8.09.14 조회수 2,204


 

KT&G,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KT&G는 4년제 정규대학 이상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영업직무의 경우 경력 및 유관 자격보유자, 생산직무는 공학 관련 전공자, 원료는 농학 관련 전공자, 연구는 화학과 농학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1. 전자담배 시장의 등장

Trend 1
필립모리스의 ‘찌는 담배’ 아이코스가 담배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필립모리스는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 EU국가를 비롯해 일본, 뉴질랜드, 캐나다 등으로 아이코스 영토를 넓히고 있다. 아이코스는 국내 출시 4개월 만에 서울 시장점유율 5%를 돌파했고, 판매망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다. 아이코스는 서울에서 소비자 반응이 좋았고, 2017년 10월부터 전국 단위 유통이 시작된 만큼 판매고는 더 늘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는 지난 2017년 8월 기준 아이코스 누적 판매량을 25만 대로 추산한 바 있다. BAT코리아도 전자담배 ‘글로’ 출시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섰다.

Trend 2
일본은 이미 2017년 3월 기준 아이코스의 담배 시장 점유율이 9.6%까지 치솟았다. 담배업계에선 일본과 문화적 특성이 비슷한 한국도 아이코스 점유율이 점차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현재 정부는 전자담배에 대해 기존 담배의 90%까지 소비세율을 적용하는 안을 놓고 국회와 협의 중이다. 세금 인상으로 전자담배 가격이 오르면 ‘후발주자’인 KT&G는 ‘어부지리’를 노릴 수 있다.

Trend 3
KT&G가 전자담배 시장에 후발주자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기존 타사 제품과의 경쟁력 확보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KT&G는 2017년 11월 초 필립모리스의 ‘아이코스(IQOS)’와 BAT의 ‘글로(GLO)’에 대항하는 전자담배 ‘릴(lil)’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릴’의 세부적인 제품 사양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상태로, 신제품이 기존 전자담배의 대체제로서 추후 KT&G 실적 성장의 새 추진력이 될지 보완재로서 국내 담배시장 메기효과로 그칠지 여부는 제품 경쟁력에 달렸다.


2. 해외 시장에서 활로 개척

Trend 1
KT&G의 담배는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2015년부터는 해외 판매량이 국내 판매량을 추월해 수출 중심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KT&G가 수출에 나선 건 1988년 국내 담배 시장이 개방되면서부터다. KT&G는 우선 반미 감정과 위험한 시장 상황을 이유로 글로벌 담배회사들이 진입하기 주저하던 이란, 터키 등 중동국가들을 타깃으로 삼았다. 이후 러시아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고, 최근엔 동남아와 북중미 등 신흥시장으로 판로를 적극적으로 넓혀왔다.

Trend 2
KT&G의 담배 수출 성장은 지난 2002년 민영화가 전환점이었다. 공기업 시절이던 1999년 26억 개비였던 해외 판매량은 민영화 첫해인 2002년 214억 개비로 늘어났고, 이듬해에는 309억 개비로 증가했다. 2016년 KT&G의 해외담배 판매량은 2015년 대비 4.7% 증가한 487억 개비를 기록해 2년 연속 최고 판매량을 경신했다. 이는 1999년 판매량과 비교해 무려 18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Trend 3
요즘 KT&G 담배 인기가 가장 뜨거운 곳은 세계 4위 규모의 담배시장을 가지고 있는 인도네시아다. KT&G는 2011년 현지 기업 트리삭티를 인수하고 ‘현지 맞춤형’ 제품을 선보여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한류열풍이 뜨거운 대만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KT&G는 대만에 부는 한류와 함께 젊은 층을 겨냥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으로 보고 있다. 몽골을 비롯해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도 최근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3. 수제 담배의 인기 증가

Trend 1
최근에는 직접 만들어서 피우는 ‘수제 담배’가 많은 애연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수제 담배를 만드는 방법에는 담배 외피가 되는 종이에 건조 담뱃잎을 넣고 이를 김밥처럼 돌돌 말아 만드는 롤링 타바코(Rolling Tabaco), 튜브(Tube)형 종이 담배에 장비를 이용해 담뱃잎을 채워 넣는 튜빙 타바코(Tubing Tabaco) 등 2가지 방법이 있다.

Trend 2
우리나라에서는 롤링 타바코가 다소 생소하지만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롤링 타바코 전용 담뱃잎을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정도로 일반화 되어 있다. 우리나라에는 약 10년 전부터 롤링 타바코를 흡연자가 직접 만들어 피울 수 있는 일종의 공방식 매장들이 생겨났다. 튜빙 타바코는 재료 값이 비싸지 않아 만들어 피우는 가격도 일반 담배를 사서 피우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해외에서 국내로 수입해오는 건조 담뱃잎은 국내 세관을 통과할 때 ‘식물’로 분류되는데 ‘담배’라는 품목보다 세율이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Trend 3

수제 담배 시장규모는 아직까지 정확한 통계로 측정되지는 않지만, 업계에서는 약 60억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시판 담배보다 저렴한 가격, 그리고 만드는 재미가 마니아들 사이에서 알려지면서 시장이 점점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여기에 담배의 맛을 좌우하는 ‘타격감(담배 연기가 호흡기를 자극하는 정도를 표현하는 말)’도 일반 담배와 크게 차이가 없거나 혹은 더 낫다는 후기들이 인터넷을 통해 공유되면서 관심을 갖는 이들도 많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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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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