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KT&G,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18.09.14 조회수 2,050


 

KT&G,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KT&G는 4년제 정규대학 이상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영업직무의 경우 경력 및 유관 자격보유자, 생산직무는 공학 관련 전공자, 원료는 농학 관련 전공자, 연구는 화학과 농학 관련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KT&G,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2017년 KT&G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3.64% 증가한 4조 6,671억 원, 영업이익은 2.99% 하락한 1조 4261억 원을 달성하였다.

국내 담배사업부은 담배업계가 궐련형 전자담배로 영업을 집중하면서 국내 담배 매출이 감소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한 1조 7,938억 원을 기록했다.

해외(수출) 담배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한 8,785억의 매출을 기록하며 8억 불 수출탑을 수상했다. 주력시장인 중동/중앙아시아 지역에서 ESSE 미니 슬림 등 차별화된 제품이 호응을 받았고, 아태시장 판매수량이 전년대비 24% 증가, 신규 개척시장에서는 전년대비 8% 증가한 471개비를 판매하면서 국내 담배 매출 감소를 해외 수출로 만회하였다.

Analysis 2
'덜 해로운 담배'로 불리는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의 비중이 2018년 7%에서 2020년 30%으로 늘어나면서 경쟁력이 확대될 것이라는 업계의 전망이 나왔으나 6월 식약처가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과 벤젠 등 인체 발암물질이 포함돼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니코틴 함유량이 일반 담배와 유사한 수준인 궐련형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없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일면서 관련 시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관련 시장 확대되면서 KT&G는 핏 제품 라인업 확대, 릴 업그레이드 제품 출시를 준비했다.

Analysis 3
연결기준 2016년 KT&G 매출액은 전년동기보다 8.0% 증가한 4조5,033억원, 영업이익은 7.6% 증가한 1조4,701억원,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8.8% 증가한 1조2,260억원을 달성하였다. 국내 담배사업부문의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5% 감소한 1조8,394억원을 기록했다. 해외(수출)담배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22.0% 증가한 8,309억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국내사업부문은 경쟁사의 공격적 가격전략 및 잦은 신제품 출시에 따른 경쟁심화 등 어려운 시장여건에도 불구하고, 전략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차별화/고가제품 출시로 전년대비 0.8%p 전체 M/S가 상승하였다. 특히, ‘에쎄 체인지’ 4종의 M/S는 전년대비 1.22%p 상승하여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 유지하였으며, ‘레종 프렌치요고’, ‘보헴 시가 리브레’ 등 다수의 차별화 신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해외사업부문은 주력시장인 중동/중앙아시아 지역에서 ESSE 미니슬림 및 캡슐제품 등 차별화 제품 판매증가에 따라 수출이 증가하였다. 신시장은 아태, 중남미 등 신시장 개척 활성화로 수출이 증가하였다. 그 영향으로, 수출수량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434억개비, 매출액은 전년대비 22% 증가한 8,30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45% 증가한 4,193억원을 기록하였다.


KT&G, 사업보고서 분석

사업의 개요

Analysis 1
담배산업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도의 독과점형 시장구조를 갖고 있다. 담배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이기 때문이다. 또한 생산 설비 구축과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 등 대규모 투자 비용이 필요하며 Brand Loyalty 관리를 위한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수반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산업범주로는 주류와 더불어 기호품, 일용품, 편의품에 속한다.

Analysis 2
국내담배시장 규모는 1998년까지 지속적인 증가추세였으며, 1999년 이후 2001년까지는 정체내지 소폭 감소추세를 보였다. 2002년 이후 금연열풍과 흡연규제 강화 및 정부의 조세인상정책 영향에 따라 총수요는 중장기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최근에 도입된 흡연 경고그림 등 비가격규제 강화로 인해 총수요는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에쎄, 더원, 레종, 보헴 등 전략브랜드의 M/S 상승과 고가 브랜드 출시에 따른 수익구조 개선으로 KT&G의 매출 규모는 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Analysis 3
제조담배수출은 기존 핵심 수출지역인 중동/중앙아시아의 지속적인 판매량 증가 및 수출지역 다변화로 2008년까지 판매량이 매년 증가하였다. 2010년에는 기존 수출 핵심지역 외에 동남아, 미국 등의 신시장에서의 판매가 증가했다. 수출 실적 및 증가율 추이는 다음과 같다.


※ 단위: 백만원, 백만갑

Analysis 4
담배소비는 다른 상품에 비해 경제적인 영향을 비교적 덜 받지만, 가처분소득의 증가를 가져오는 경제성장은 담배의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담배소비는 주류나 일용생필품과 함께 경기변동에 따라 가격과 총수요량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호경기에는 고가담배가, 불경기에는 저가담배의 판매가 증가한다. 계절적으로는 외부활동시간과 관련되어 동절기보다는 하절기 수요가 다소 많은 편이다.


영업의 개황

Analysis 1
국내사업부문은 경쟁사의 공격적 가격전략 및 잦은 신제품 출시에 따른 경쟁심화 등 어려운 시장여건에도 불구하고, 전략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차별화/고가제품 출시로 전년대비 0.8%p 전체 M/S가 상승하였다. 또한, 프리미엄급 제품 출시, 면세시장 초고가 한정판 운영 등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고가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였다. 영업조직은 업무효율화, 시장중심 직무개편 및 인력 재배치, 주문/배송방식 다변화 등을 통해 최적의 조직을 구축하는데 주력하였다.

Analysis 2
해외사업부문은 주력시장인 중동/중앙아시아 지역에서 ESSE 미니슬림 및 캡슐제품 등 차별화 제품 판매증가에 따라 수출이 증가하였다. 신시장은 아태, 중남미 등 신시장 개척 활성화로 수출이 증가하였다. 또한, 해외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기반 마련을 위하여 중남미, 아프리카 등 미개척 시장의 진출 및 면세시장 신규입점을 확대하였다.

Analysis 3
제조부문은 담배산업 시장환경 변화와 고객 Needs 다양화에 따른 차별화 특수제품을 적시생산 공급하였다. 특히 캡슐제품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자체 기술력을 통한 캡슐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기하였고, 주력제품인 초슬림 제품 생산 증대를 위해 생산설비 최적화, 인력운영 효율화를 통하여 전년대비 97억개비 생산 증대 및 해외수출 7억불 탑 수상에 기여하였다. 원가절감 및 정비기술 강화로 기술 자주화를 추진하였으며, KT&G 핵심기술을 활용한 미래 성장사업 확대를 위하여 담배 반제품, 향캡슐, 품질측정장비 해외수출 확대, OEM 생산을 통해 전년대비 매출 67% 증대 등 新수익 창출을 달성하였다.

Analysis 4
원료부문은 소비자 Needs 및 제품특성에 적합한 국내외 양질의 원료잎담배 및 재료품을 구매하였다. 세계잎담배 시장분석 및 Trend 예측을 통한 원산지간/년산간 전략적 구매 등 효율적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원가최적화에 주력하였으며 자사 제품 경쟁력 제고를 위해 차별화 잎담배를 발굴하고 있다. 또한, 시장상황을 고려하여 장기공급 계약 등 수급기반 확대구축을 통해 원료잎담배 수급안정성을 확보하였고, 판상엽 수출을 위해 기존 고객의 파트너십 강화 및 신규 고객 확보 등 수출기반을 확대 구축하였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KT&G,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KT&G,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KT&G,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KT&G,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KT&G,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KT&G,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KT&G,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