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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5. 삼성카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8.09.05 조회수 1,396


삼성카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삼성카드는 대학(원) 기 졸업자 및 2018년 8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공익어학성적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기술직의 경우 전공분야에 따라 학과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지원한 사업부문과 직무, 근무지를 기준으로 서류전형부터 최종배치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 시 신중함을 가지고 지원해야 한다.


삼성카드, TOWS 분석 (Threat, Opportunity, Weakness, Strength)

TOWS 분석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감소시키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이라고 하는데,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자.


Threat: 삼성카드의 위협요인

Threat 01.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익성 악화
지난 2016년 11월 금융위원회가 연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의 카드수수료율을 동일하게 0.7%포인트 인하하고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가맹점의 경우에는 평균 0.3%포인트 인하하도록 하는 수수료율 인하를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이 가맹점 매출규모를 기준으로 일제히 수수료율을 낮춰야 하는 부담이 있어 삼성카드 또한 그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드업계 전체의 수수료 이익이 약6.72%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카드의 경우 약819억원 정도의 수익감소를 우려하고 있다. 타사 대비 중소가맹점 수수료 비중은 낮은 편이기 때문에 타격이 덜하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2015년 기준으로 수익성이 약화되는 추세임을 고려할 때 업계1위인 신한카드와의 점유율 격차가 더 커질 수도 있다는 심리적 위기감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Threat 02. 민간 소비 부진
카드이용실적은 민간소비지출과 소비자물가, 소매판매 등의 거시경제변수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또한 수요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에 해당하기 때문에 카드이용실적의 증감은 민간소비 증가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최근 몇 년 간 저성장기조, 고령화, 가계부채 증가, 경제활동인구 감소 등 구조적 제약에 따른 민간 소비심리가 위축됨에 따라 카드사용 성장 또한 둔화되었으며, 대부분의 가맹점이 이미 제휴계약을 체결한 상태이고 추가적인 신규고객 확충에 한계가 있는 성숙기 시점에서 민간 소비가 부진한 것은 카드업계 전체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Opportunity: 삼성카드가 가진 기회

Opportunity 01. O2O 비즈니스시장에서의 선점가능성
국내 카드사들은 O2O(Online to Offine)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거나 전용카드를 출시하는 등의 O2O비즈니스 전점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추세이다. 이른바 간편결제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여 고객 유치에 앞장서겠다는 전략이다.

카드사들은 O2O서비스 플랫폼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으며 삼성카드 또한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보였다. 사용빈도가 높은 생활밀착형 서비스 분야에서 고객을 유치할 경우 다른 온라인 결제로도 이어질 여지가 있으므로 주요한 경쟁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삼성페이나 신세계 SSG 등 페이시스템이 성장함에 따라 해당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 것이 향후 경쟁력 확보에서 주요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Opportunity 02. 카드결제 비중의 증가
카드결제 편의성이 증가하고 카드사용이 결제수단으로서 일상화되면서 카드사용실적의 증가가 계속되는 추세이다. 특히 직불형카드 부문은 정부정책에 힘입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정부는 체크카드 중심의 시장구조로 전환하여 합리적인 소비문화를 조성하고자 체크카드 간 소득공제율을 차등화하는 등의 실질적인 직불형카드 활성화정책을 실시하였고, 이에 따라 2014년 기준 체크카드 이용실적은 10%에서 18.5%까지 증가하였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대비 수익성은 낮지만 비용 및 대손에 따른 비용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규모의 경제를 이룰 시 수익성 저하에 어느 정도 대응할 여력을 갖고 있다. 최근 O2O사업에 뛰어든 삼성카드 역시 생활밀착형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삼성닷컴, 삼성마트, 삼성백화점, 삼성슈퍼, 세븐일레븐 등 풍부한 온·오프라인의 소매유통망과 O2O를 결합한 ‘R(Retail·소매) 핀테크’ 전략은 삼성카드의 강점으로 꼽힌다.


Weakness: 삼성카드의 약점

Weakness 01. 체크카드 시장에서의 부진
체크카드 세제혜택이 2015년 40%에서 2016년 50%로 확대되어 시장이 커지는 추세이나 삼성카드가 보유한 체크카드 상품잔액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분기 3360억원에서 2015년 동기 2950억 원, 2016년에는 2500억 원을 기록하였다. KB국민카드 등 은행계 회사들이 영업망을 이용하여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롯데카드, 현대카드 등 다른 전업계 카드사와 비교할 때에도 해당 시장에서의 삼성카드 약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직불형 카드의 경우 신용카드에 비하여 수익성은 낮지만 민간 소비가 체크카드로 전환되는 추세에 따라 규모의 경제를 이룰 경우 충분한 이윤창출을 낼 수 있는 시장으로서, 삼성카든 SC제일은행과 더불어 신규 제휴처를 확충하여 이와 같은 약점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Weakness 02. 오프라인 영업채널에서의 약세
은행창구를 이용한 영업이 가능한 은행계 카드사와는 달리 삼성카드는 오프라인을 통한 고객 접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약점이 있다. 특히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이용비중이 증가하는 현재 상황에서 영업망이 부족한 비은행계 카드사의 경우 채널부족으로 인하여 체크카드이용 실적에서의 불리한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삼성카드는 SC제일은행과의 제휴를 통해 해당 영업점에서 삼성카드 상품을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전략을 구사하였으나 이로써 효과를 충분히 거두었는지 평가하기에는 아직은 이르다는 분석이다.


Strength: 삼성카드의 강점

Strength 01. 빅데이터 활용 고객마케팅과 우수한 가맹점 네트워크 역량
삼성카드는 2014년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고객 맞춤형 마케팅을 시행해왔다. 단순한 성별과 세대에 따른 상품?서비스 구성에서 나아가 개인의 구체적인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업계 최초의 빅데이터 기반 가맹점 지원 통합 서비스인 ‘BMP(Big-data Marketing Parnership)’을 선보이면서 고객분석을 통한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피드백의 적시성을 높여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우대혜택 가맹점을 네트워크화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별로 삼성카드 2,3 등의 숫자 카드를 출시하여 숫자 시리즈의 상품 라인업을 구축하는 등 고객 혜택 우선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냈다는 분석이다.

Strength 02. 계열사와의 연계영업을 통한 경쟁우위
신용결제 부문에서의 삼성그룹 계열사와 연계영업을 통해 할부 혜택 및 멤버십 등 마케팅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우량고객 확보가 가능하다. 현대카드와 롯데카드 등 경쟁사는 자동차, 유통 등 협조할 수 있는 확실한 선두 산업분야 있는 반면 삼성카드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삼성생명이나 삼성전자 등과의 제휴로 이를 보완하고자 한 것이다.

특히 삼성그룹 금융계열사인 삼성생명과 삼성화재와의 복합영업점포 운영이 가능하였으며 삼성전자와의 제휴를 통해 IT기술과 금융산업이 융합된 핀테크 부문에서의 가능성을 확대시키면서 외형적인 확대와 신규 성장동력 확보에 있어서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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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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