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이니스프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8.11.27 조회수 396


 

이니스프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은 ‘새로움’과 ‘가성비’를 앞세운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제품들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가 국내 화장품 시장에 보편화하고 있다. 트렌드가 세분화됨과 동시에 체험형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의 다양화, 고급화 및 개성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심화하고 있어서 개별 소비자들의 마이크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해졌다.

소비자들이 저마다의 개성을 찾고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SNS상에서의 콘텐츠 제작이 화장품 업체들의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또한 이전보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뷰티 플랫폼의 이용 빈도와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후기가 제품 구매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화장품은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으로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인 패션상품으로, 최근에는 ‘페스트 뷰티’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하나의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던 과거의 소비 패턴과는 다르게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는 소비의 유형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를 한눈에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강해지면서 H&B 스토어 등 뷰티 편집샵이 글로벌 주요 화장품 유통채널로 자리 잡았다.

시판전문점과 같은 전통채널의 비중이 줄고 온라인(인터넷, 모바일), 홈쇼핑, 브랜드샵, 면세점 등의 신규채널 확대가 진행되고 있다.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온라인 채널을 포함, 멀티채널을 이용하는 고객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제품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인체 내 특정 유해인자 또는 화학물질의 총량을 의미하는 ‘바디버든(Body Burden)’이라는 말이 주목을 받고 있다. ‘바디버든’을 줄이기 위해 소비자들은 제품의 전 성분을 꼼꼼히 살피고 유해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을 구매하지 않거나, 생체 유래 기능성 화장품인 바이오 화장품을 선호하기도 한다.

이를 배경으로 최근에는 화장품 기업뿐만 아니라 제약회사 등도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들은 의약품 연구개발을 통해 자체적으로 축적한 바이오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 화장품을 출시하며 혁신제품 개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이니스프리 ISSUE & TREND : 2015~2018

브랜드 캠페인 강화
이니스프리는 에코 손수건 캠페인, 플레이 그린 캠페인 등 다채로운 고객 참여형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연주의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고객이 친환경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에코 손수건 캠페인은 2010년 시작된 것으로, 매년 새로운 디자인의 에코 손수건을 제작하여 손수건 사용이 나무를 살리고 푸른 숲을 지킨다는 친환경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2017년에는 제주 비자림과 사려니 숲, 곶자왈을 비롯해 중국 내몽고를 모티브로 한 에코 손수건을 출시하여 캠페인과 숲의 연결고리를 더욱 강화하였다. 플레이그린 캠페인은 한국을 포함한 4개국에서 전개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플레이그린 페스티벌’을 그리고 해외에서는 각 현지에 적합한 캠페인을 전개하고자, 중국 청두와 상해 그리고 말레이시아에서 ‘플레이그린 클래스’를, 대만에서는 ‘에코 행키 시네마(Eco Hankie Cinema)’행사를 진행했다. 2017년 ‘제4회 플레이 그린 페스티벌’을 통한 수익금 약 1천만 원은 이니스프리 모음재단을 통한 숲 조성사업에 기부함으로써 캠페인 전개의 의미와 활용 가치를 더욱 높였다.

높은 수준의 SNS 채널과 콘텐츠 운영
이니스프리는 타 경쟁 브랜드들에 비해 높은 퀄리티의 SNS 채널과 콘텐츠를 운영하고 있다.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는 원 소스 멀티 유즈는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콘텐츠 운용 방식이지만, 이니스프리는 대표적인 SNS 채널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데 있어 가급적 원 소스 멀티 유즈 방식을 피하고 있다. 채널별 콘텐츠의 특성과 유저들의 성향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이 세련되고 절제된 시각 이미지에 중점을 둔 룩북의 성격이 강하다면 페이스북은 팔로워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이니스프리는 중국 진출 시에도 온라인에 집중했다. 중국 소비자가 애용하는 내수 채널에 온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고, 웨이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다양한 SNS를 활용한 온라인 소통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시장 진출
이니스프리는 2017년 9월 미국에 첫 플래그십 매장을 내고 뷰티 격전지인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뉴욕 맨해튼 이니스프리 매장은 약 1년 사이에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유동인구 수가 적은 평일에도 실제 구매 고객만 300명을 넘고 주말에는 1000명가량 된다. 주 고객은 10~20대지만 40대 이상 비중도 15%에 이를 정도로 소비층이 다양하다.

아모레퍼시픽은 미국 시장에서 이니스프리를 소비자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전투력이 있는 ‘파이터 브랜드’로 보고 있다. 스토리, 원료, 가격 3박자가 모두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제주’라는 이국적인 콘셉트에 녹차와 동백꽃 같은 자연의 재료를 내세운 건강한 화장품이지만 가격은 합리적이다.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에 열려있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찾는 미국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뷰티 소비자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브랜드인 것이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이니스프리,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이니스프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이니스프리,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이니스프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이니스프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이니스프리,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이니스프리,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