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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이니스프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8.11.27 조회수 885

 

이니스프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Customer : 고객 분석

Analysis 1
윤리 소비, 가치 소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들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행위를 넘어서 나 자신의 건강, 혹은 타인과 자연까지도 배려할 수 있는 소비를 원한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상품에 과감하게 값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가치 소비 경향은 ‘휘소가치’라는 용어까지 만들어냈다.

이는 ‘휘발하다’의 ‘휘’ 와 ‘희소가치’의 합성어로, 소비의 목표를 자기만족에 두는 것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무의미한 휘발성 소비처럼 보일지라도 자신에게 의미 있는 소비를 중시하는 젊은 층의 소비습관을 뜻한다. 자신의 만족에 기준을 두기 때문에 같은 또래라도 소비 성향은 전혀 다르고, 서로의 소비에 대해 ‘이해할 수는 없지만 존중한다.’는 반응을 보인다.


Analysis 2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스마트 소비자가 늘며 ‘후기’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강해지고 있다. 광고·마케팅 정보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찾기 위해 다른 소비자가 직접 올린 제품 후기를 꼼꼼히 읽으며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다. 티몬이 25~44세 여성 1500명을 상대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화장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는 제품의 효능 및 효과(40%)로 나타났다. 2위는 사용 후기(18%)였다.

전통적으로 뷰티 업계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온 브랜드와 광고와 모델은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영향력은 5%, TV 광고와 모델 등의 영향력은 0.6%에 불과했다. DMC미디어의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의 51.5%가 ‘자신의 소비 경험을 공유한다’고 응답했다. 오프라인 공유(20.7%)보다는 온라인에서 공유한다는 응답(72.2%)이 많았다.


Analysis 3
‘K뷰티’가 세계 뷰티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한국 시장은 세계 화장품 시장의 ‘테스트 베드’가 되고 있다.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신제품을 내놓을 때 한국 여성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하거나 한국에서 제일 먼저 출시해 반응을 살피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데다, 한국 소비자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까다롭기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K뷰티’는 여러 스킨케어 단계로 구성돼 트렌디한 패키징과 참신한 소재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인다.

미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천연성분 강세, 인디와 니치 브랜드 급부상과 미니사이즈 선호로 요약된다. 유럽 시장에서의 트렌드는 천연 재료와 친환경 화장품,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의 화장품 소비 트렌드는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과 안티에이징 고부가가치 화장품에 대한 지속적인 인기몰이이다.


Company : 기업 분석

이니스프리는 2000년 1월 아모레퍼시픽그룹에서 독립해 국내 최초 자연주의를 표방한 화장품 브랜드로 출발하였다. 2005년 단독 브랜드 로드샵을 오픈하였으며, 2007년 로드샵 100호점을 오픈하였다. 2010년은 ‘Natural Benefits from JEJU’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정립하고, 스테디셀러인 ‘더 그린티 씨드 세럼’, ‘제주 화산 송이 라인’을 출시하였다.

2012년에는 글로벌 진출 1호점인 중국 상해 난징시루점을 오픈하였다. 2013년에는 홍콩, 싱가포르, 인도에, 2014년에는 대만, 말레이시아에, 2015년에는 태국에, 2016년에는 베트남에, 2017년에는 미국과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였다.


Competitor : 경쟁사 분석

Analysis 1. 경쟁사업자
화장품 시장 진입 업체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경쟁이 계속 심화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수는 지난 2015년 6422개에서 2016년 8175개, 2017년 최초로 1만 개를 돌파한 1만80개를 기록했다.

존슨앤드존슨, 로레알, 에스티로더, 샤넬, 에이본, 카오, 겔랑(LVMH) 등 세계적인 브랜드와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에이블씨앤씨, 카버코리아 등 국내 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여기에 제약회사들이 화장품 생산에 뛰어들면서 산업 간 경계를 허물며 경쟁은 더욱 심화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사상 최대 실적 달성_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화장품·생활용품·음료 부문으로 구성되며, 화장품 사업 부문은 럭셔리와 프리미엄(매스티지와 브랜드샵)으로 나누어진다. 럭셔리 브랜드에는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37', 기능성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 색조 브랜드 'VDL' 등이 있다. 그리고 글로벌 수준의 역량을 확보한 화장품 연구소와 차별적인 용기를 개발하는 디자인센터, 공장 및 물류센터 등 최상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글로벌 수준의 화장품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LG생활건강은 ‘후’, ‘숨37°’ 등 럭셔리 중심의 차별화된 전략과 중국을 비롯한 해외사업의 호조로 2017년 6조2605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이로써 국내 화장품 업계 1위를 차지하는 동시에 사상 최대 연간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도 각각 전년 대비 5.61%, 6.79%의 성장을 보였다.


#화장품 기업 세계 10위권 진입_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DB(Daily Beauty, 생활용품), Sulloc(녹차)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다. 화장품 사업은 럭셔리 사업부와 프리미엄 사업부로 나누어진다. 럭셔리 사업부에는 설화수, 헤라, 프리메라, 바이탈 뷰티 등의 브랜드가 있으며, 프리미엄 사업부에는 라네즈, 마몽드, 아이오페, 한율 등의 브랜드가 있다. 해외 시장에서는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 설화수, 라네즈, 마몽드, 이니스프리, 에뛰드하우스를 중심으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화장품 전문 매체 '우먼스웨어데일리(WWD)'가 전 세계 화장품 업체 매출(비화장품 제외)을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2017년 아모레퍼시픽은 2007년 처음 20위 내에 진입한 이후 10년 만에 10위권에 진입했다. 아모레퍼시픽은 2017년 6조29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기 7315억 원과 4895억 원으로 전년보다 각기 32.4%, 39.7% 감소하였다.


#아시아 최대 화장품 기업_시세이도

시세이도는 1872년에 창립하여 141년의 역사를 가진 일본 최대 화장품 회사이자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이다. 나스, 돌체&가바나 향수, 베어미네랄즈, 로라 메르시에, 자디그 & 볼테르 등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시세이도는 외국인들의 일본 관광 붐 덕분에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고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 상반기 일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405만 명으로 한국을 찾은 중국인 방문객(217만 명)보다 약 두 배 많다.

시세이도는 2022년까지 1400억 엔(약 1조4100억 원)을 투자해 시즈오카현에 있는 공장을 증설하고 도치기현과 오사카에는 새 공장을 각각 짓기로 결정했다. 또한 시세이도는 고객에게 개인화된 아름다움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과 개인 맞춤형 뷰티 서비스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시세이도는 지난 2년 동안 미국에서 인공 피부 기술, 맞춤형 메이크업, 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위해 매치코, 가이아란, 올리보 래보러토리즈 3개 기술 스타트업을 인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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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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