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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이니스프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8.11.27 조회수 496

 

이니스프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이니스프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단일 브랜드샵의 과다 경쟁
· 중국 시장의 불안정성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화장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K-Beauty의 인기를 통한 해외 사업 강화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가성비’ 경쟁력의 약화
· 높은 중국 의존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화장품 로드샵 브랜드 1위
· 강력한 디지털 마케팅


Threat: 이니스프리의 위협요인 

· 단일 브랜드샵의 과다 경쟁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저가화장품 바람이 불면서 이니스프리·더페이스샵·미샤·토니모리 등 단일 브랜드샵(로드샵)이 급증했다. 이는 가성비를 추구하는 트렌드와 명동 거리에 몰려든 중국인 관광객에 힘입어 국내에서만 특화된 채널이었으며, 중저가 제품 판매라는 경쟁력만으로 큰 폭의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브랜드샵의 과잉 출현은 결국 가격 경쟁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이에 브랜드별 과다 할인 경쟁이 시작되었다. 게다가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는 여러 브랜드를 한 매장에 모은 뷰티편집샵이 이미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최근 우리나라도 올리브영 등의 뷰티편집샵의 영향력이 강력해지면서 단일 브랜드샵들은 어려움을 맞고 있다

· 중국 시장의 불안정성
국내 화장품업체는 중국 의존도가 높아, 중국 정부가 규제를 강화하면 피해가 커질 수밖에 없다. 2016년부터 2017년에는 사드 등 정치적 이슈로 인해 한·중 관계가 위축된 바 있다. 여기에 위안화 약세와 중국 소비 둔화 우려가 불확실성 리스크로 작용해 화장품업체 실적에 대한 기대치가 크게 낮아졌다. 국내 화장품 업체들은 차이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미국, 중동, 서유럽 등 신시장 개척에 나섰다.


Opportunity: 이니스프리의 기회요인 

· 화장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2017년 한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125억6000만 달러(약 13조6000억 원)로 전년에 비해 0.9% 성장했다. 2016년에는 4.7%, 2015년에는 6% 성장하면서 성장 속도는 더뎌지고 있으나 꾸준히 규모가 커지고 있다. 세계 화장품 시장 역시 확대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는 4600억 달러(약 498조 원)를 기록했으며, 2021년에는 4871억 달러(약 547조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화장품에 대한 필수재 인식 고취, 여성 경제활동 인구의 증가,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등에 따라 화장품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 K-Beauty의 인기를 통한 해외 사업 강화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세계적으로 K-Beauty로 대표되는 우리나라의 화장품 산업은 글로벌화를 가속하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아모레퍼시픽 내 5대 글로벌 챔피언 브랜드 중 하나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유통채널 재정비를 통하여 글로벌 성장 가속화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2017년 이니스프리는 자연주의 브랜딩을 강화하며 아시아 사업 확대뿐만 아니라 미국 시장에도 새롭게 진출하였다. 중국에서는 400호점 매장을 오픈하였고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아세안 시장 진출을 확대하였다. 2018년 3월 일본 도쿄 오모테산도와 하라주쿠에 매장을 오픈하고 6월에는 호주 멜버른에 1호점을 오픈하며 오세아니아 시장까지 진출했다.


Weakness: 이니스프리의 약점 

· ‘가성비’ 경쟁력의 약화
‘저렴한 가격’, ‘가성비’는 더는 이니스프리를 비롯한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만의 매력이 아니게 되었다. 헬스앤뷰티(H&B) 스토어가 급성장하며 기존 로드숍 영역을 잠식하였다. 올리브영, 랄라블라, 롭스, 부츠 등 H&B스토어는 빠른 속도로 매장 수를 늘리는 중이다. 여기에 오프라인보다 가격을 저렴한 온라인 쇼핑이 대세로 자리 잡으며 기존 로드숍이 내세우던 ‘가성비’ 강점이 희미해졌다.

· 높은 중국 의존도
2017년 사드 여파로 중국의 한국 화장품 규제가 강화되고 중국 단체관광객이 급감하자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이니스프리도 매출 직격탄을 맞았다. 관광객 감소에 따른 국내 면세 채널, 주요 관광 상권 내 영업 부진 문제를 겪었다.

이니스프리는 가맹점을 늘리기보다 기존 매장과 직영점을 강화하고, 플래그십 매장 등으로 채널을 다변화하며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등 고객 접점 넓히기에 주력하고 있다. 해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 중인 이니스프리는 중국, 미국, 일본, 호주를 비롯해 총 12개국에 진출해 있다.


Strength: 이니스프리의 강점 

· 화장품 로드샵 브랜드 1위
더페이스샵, 미샤 등 국내 로드샵들은 실적이 적은 매장을 줄여가는 추세이지만 이니스프리는 화장품 로드샵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매장 수는 업계 최대로, 2015년 1000개를 돌파한 뒤 2016년 1076개, 2017년 1100여 개로 매년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카페 결합형 매장, VR 런칭 등으로 매장 내 고객 경험을 증대시켜 통해 브랜드 매력도를 높이었다.

· 강력한 디지털 마케팅
이니스프리는 레드오션이 된 자연주의 화장품 시장에서 효과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청정 제주' 이미지를 강조하고, 디지털 환경에 맞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충성 고객을 확보했다. 이니스프리는 브랜드 컬러인 초록색을 단순히 BI(Brand Identity)에 녹이는 데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캠페인들을 통해 ‘이니스프리=그린’이라는 공식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고 있다.

이러한 캠페인들은 모두 사회공헌활동과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까지 확보하고 있다. 브랜드가 추구하는 자연주의라는 가치를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내재시키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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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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