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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삼성카드,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20.06.24 조회수 3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명시된 기업 연혁, 사업분야, 재무제표를 통하여 기업의 실적과 경영 및 사업현황을 알아보자.


사업 분야


결제서비스 부문
· 신용카드
삼성카드 회원이 삼성카드 가맹점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 삼성카드로 결제한 후 회원이 정한 결제일에 카드대금을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카드대금은 한꺼번에 전액 상환하거나(일시불), 몇 개월에 걸쳐 분할 상환(할부)할 수 있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최근에는 디지털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디지털로 신청 가능한 카드의 종류에는 taptap O, taptap I, 삼성 페이 삼성카드 taptap 등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신세계사이먼프리미엄아울렛 삼성카드, 트레이더스신세계 삼성카드 등 제휴혜택을 가진 제휴카드, 회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선택 가능한 숫자카드 등이 있습니다.

· 체크카드
삼성카드 회원의 금융기관 계좌에서 상품/ 서비스 결제 금액이 자동 출금됩니다. 이때 결제 금액은 계좌 잔액을 넘을 수 없으며, 분할 상환은 불가능하고 오직 일시불만 가능합니다. 삼성카드에서 나오는 체크카드의 종류에는에버리치 삼성체크카드, 국민행복 삼성체크카드, 새마을금고 삼성체크카드 등 총 17종이 있습니다.

금융서비스 부문
· 단기카드대출
신용카드 회원이 이번 결제일에 상환해야 할 금액을 미루어서 다음 결제일에 상환할 수 있게끔 한 금융상품입니다. 삼성카드 홈페이지, ARS, 자동화기기(ATM)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장기카드대출
대출기간과 상환방식을 정해서 신청한 후, 신청 내용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도록 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여기서 대출기간, 상환방식, 한도 등은 고객의 신용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할부금융/ 리스 부문
· 커뮤니티서비스
고객의 일상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아이를 중심으로 가족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SNS 베이비스토리, 반려견·반려묘의 건강관리 지원을 위한 아지냥이,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의 역량개발을 위한 YoungLab 등을 비롯해 다양한 서비스가 현재 제공되고 있습니다.

· LifeCare 서비스
쇼핑, 여행, 웨딩, 보험 등 각종 부문에서 고객에게 제휴사를 연결해주거나 할인혜택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 카드이용 안심 서비스
신용카드가 부정으로 이용되거나 금융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으로부터 고객의 신용을 보호하는 서비스입니다. S.InfoCare과 같이 카드 이용내역을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재무제표 분석


대차대조표(대변차변대조표)
대차대조표에는 기업이 보유한 총자산, 부채, 자본금의 규모와 유형 등 기업의 재무상태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대차대조표는 차변(좌측)에 자산에 대해 기록하고, 대변(우측)에 부채나 자본을 기재하여 대변차변대조표라고 부르는 것을 줄인 것입니다. 대차대조표는 영어로 밸런스 시트(Balance sheet)라고 하는데 이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의해 차변의 합과 대변의 합이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 자산총계 :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재산의 가치평가액
· 부채총계 : 기업이 주주 외의 타인으로부터 빌려온 자금의 총액
· 자본총계 : 자산총계에서 부채총계를 제외한 금액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 기간 동안의 총수익과 이를 얻기 위하여 소요된 비용을 대비시킴으로써 순손익을 확정하는 동시에 그 순손익을 발생원인 별로 나눠 기재하여 회계기간 동안의 기업경영 성과에 대한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매출액 : 해당 기업이 물품을 생산하여 판매한 총액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을 뺀 금액


Key Point

2017년 매출액은 3조 9000억 원이고, 2018년 매출액은 3조 3542억 원입니다. 2017년에서 2018년으로 가면서 매출액이 약 14%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년 3분기의 매출액은 2조 5669억 원으로, 전년 동기의 매출액이 3억 139억 원임을 고려할 때 전년 동기에 비해 15% 감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를 보입니다. 카드 수수료 인하 정책을 여러 요인 중 한 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 2019년 3분기까지 지속적으로 흑자를 보여주고는 있으나 그 폭이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영업이익 5055억 9200만 원이었으나, 2018년에는 영업이익이 4785억 6400만 원으로 약 5.3%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2019년 3분기의 영업이익은 3633억 6300만 원인데, 이는 전년 동기의 영업이익인 3749억 8500만 원에 비하면 31.5% 감소한 수치입니다. 영업이익이 작아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삼성카드에서 수수료 인하에 대해 현명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삼성카드에서 할부금융, 리스 그리고 해외사업 등 다양한 사업에서 골고루 좋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전략을 짠 것이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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