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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1. LG생활건강,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2019.08.23 조회수 18,890


LG생활건강,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LG생활건강은 각 직무별 맞춤형 정규직 신입사원 채용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직무에 특화된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마케팅세미나(마케팅), 세일즈아카데미(영업관리), R&D세미나(제품개발연구), 매니지먼트아카데미(경영스탭), 생산기술세미나(생산관리)가 있다. 마케팅과 영업관리는 화장품사업·더페이스샵·생활용품사업·코카콜라음료 조직 별로 선발하며, 경영스텝은 재경·HR·구매 조직으로 나눠 뽑는다. 생산기술세미나는 생산관리·생산기술·환경안전·품질보증·자재관리 세부 분야로 진행한다. 서류 전형과 테스트 전형, 면접 전형을 거쳐 인턴을 선발한 다음 4주간의 인턴십과 합숙세미나를 진행한다. 또한 LG생활건강은 상시 채용을 위한 인재 Pool도 운영하고 있다.


LG생활건강, 기업개요

회사명 | (주)엘지생활건강
영문회사명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8
홈페이지 | http://www.lghnh.com
대표번호 | 02) 3773-1114
사업종류 |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 제조, 판매
취급품목 |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
매출액(2018년) | 6조 7475억원
사원수 | 4483명

LG생활건강의 사업부문은 Beautiful(화장품) 사업, Healthy(생활용품) 사업, Refreshing(음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2위, 생활용품 시장에서는 1위, 음료 시장에서 2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균형 있게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국, 일본, 홍콩 등에서 성공적인 해외 사업을 펼치며 14년 연속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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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인재상

뛰어난 장사꾼
우리 회사에서 꼭 필요한 인재는 이론에 강한 사람이 아닙니다.
실행에 강한, 한마디로 뛰어난 장사꾼입니다. 우리의 사업은 눈에 보이지 않는 전쟁이기 때문입니다. 육감적으로 사업기회를 포착, 실행하여 결과를 창출해내는 ‘장사꾼’들이 필요합니다.

안목이 남다른 인재
우리 회사는 디자인 경쟁력이 경영전략의 중요한 축입니다.
제품의 품질, 서비스는 물론 디자인으로도 확연히 차별화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야 합니다. 디자인은 디자인센터만의 일이 아닌 전 구성원의 일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구성원 모두의 안목이 높아질 때 명실상부한 디자인 중심 경영은 이루어 질 것입니다.

명예를 존중하고 확고한 도덕성을 갖춘 인재
내가 나를 속이는 순간, 세상도 나를 속입니다.
남이 아니라 자신과 경쟁하며, 거짓말을 하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와 도덕성을 명예로 지켜가는 인재들이 필요합니다. 혼탁한 시장상황에서도 정도경영의 원칙만은 양보하지 않는 똑 부러지는 인재들이 필요합니다.

Global Competency를 갖춘 인재
우리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Global Competency입니다.
Global Competency를 갖춘 인재란 외국어 능력과 이문화 적응력을 겸비한 인재를 말합니다. 다른 문화권의 소비자들을 국내 소비자만큼 이해하고 그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가 필요합니다.


LG생활건강,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인적성검사면접 전형인턴십 전형최종 합격


1) 서류전형 패스하기

LG생활건강은 소비자 마케팅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 영업, R&D, 경영지원, 생산 등 직무에 따라 채용프로그램을 차별화하고 있다. 직무에 따라 다르게 요구되는 업무 능력과 당사에 필요한 창의적 마인드 등 자질이 검증된 인재들을 뽑기 위함이며, 5가지 채용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마케팅 세미나

마케터가 되고 싶은 창의적인 예비 마케터들이 모여 단계별 Project를 수행하고, 실무습득 기회 및 세미나를 제공하여 LG생활건강의 마케터로서 입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세일즈 아카데미

영업분야에 관심있는 지원자들에게 인턴십과 세미나전형을 통해 실제영업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창의적이고 실력을 겸비한 정규직 신입영업사원을 채용하는 프로그램


R&D 세미나

화장품 및 생활용품 소비재 R&D분야에 관심 있는 핵심 연구 인재를 채용하는 프로그램


생산기술 세미나

포텐셜이 충만한 생산관리 엔지니어 신입인재를 채용하는 정규직 채용 프로그램


매니지먼트 아카데미

미래의 CFO, CPO, CHO를 꿈꾸는 인재들에게 경영전략, 재무/회계, 구매, 물류, 인사/노경 등 각 분야의 전문성과 비지니스 Value Chain을 경험할 수 있는 인턴십 및 세미나를 제공하여 경영스탭을 채용하는 프로그램


LG생활건강의 서류전형은 크게 인적사항, 학력사항, 외국어역량, 자기소개서로 구성된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 및 직무역량’, ‘삶의 가치관’, ‘직무에세이’를 물어본다. 지원동기 부분에서 많은 지원자가 소비재 기업에 지원할 때 하는 잘못은 피해야 한다. ‘샴푸가 좋아서’, ‘화장품을 오래 써와서’, ‘부모님이 페리오 치약을 쓰셔서’ 등의 진부한 얘기보다 지원 직무에 대한 진지한 고민의 흔적이 엿보여야 한다. 인사담당자와 선배사원들이 합숙하면서 자기소개서만 읽을 정도로 전체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그 비중이 높다. LG생활건강 인사담당자는 진정성 있는 자소서를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많은 자소서 가운데 내 자소서를 채용담당자에게 기억시킬 차별화 포인트도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해마다 바뀌는 직무에세이 문항은 실현 가능성보다는 논리성과 참신성이 중요하다. 얼마나 당차게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지, 신입사원의 패기를 보여주는 게 좋다.


마케팅 세미나

마케터가 되고 싶은 창의적인 예비 마케터들이 모여 단계별 Project를 수행하고, 실무습득 기회 및 세미나를 제공하여 LG생활건강의 마케터로서 입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세일즈 아카데미

영업분야에 관심있는 지원자들에게 인턴십과 세미나전형을 통해 실제영업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창의적이고 실력을 겸비한 정규직 신입영업사원을 채용하는 프로그램


R&D 세미나

화장품 및 생활용품 소비재 R&D분야에 관심 있는 핵심 연구 인재를 채용하는 프로그램


생산기술 세미나

포텐셜이 충만한 생산관리 엔지니어 신입인재를 채용하는 정규직 채용 프로그램


매니지먼트 아카데미

미래의 CFO, CPO, CHO를 꿈꾸는 인재들에게 경영전략, 재무/회계, 구매, 물류, 인사/노경 등 각 분야의 전문성과 비지니스 Value Chain을 경험할 수 있는 인턴십 및 세미나를 제공하여 경영스탭을 채용하는 프로그램


2) 필기전형 패스하기

인적성검사는 LG Way Fit Test라고 불리는 LG그룹 자체의 인성검사와 적성검사로 구성된다.
인성검사 LG Way Fit Test는 LG Way에 맞는 개인별 역량 또는 직업 성격적인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서, 총 342문항으로 50분간 진행된다. LG Way Fit Test에서는 빠르게 답을 체크하는 편이 낫다. 342문항을 50분 내로 답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읽고 바로 답을 해야 한다. 문제를 푼다는 개념으로 접근하면 시간 내 풀 수 없으며, 최대한 다 푸는 것이 유리한 전략이다.

적성검사는 신입사원의 직무수행 기본 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다. 언어이해(총 20문항/25분), 언어추리(총 20문항/25분), 수리력(총 30문항/35분), 도형추리(총 20문항/20분), 도식적추리(총 15문항/20분)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 105문항으로 125분간 진행된다. LG그룹 인사담당자에 따르면, 적성검사의 경우 시험 전에 예제를 풀어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예제는 LG커리어스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문제집에 실린 동일한 문제가 실제 시험에 나오지는 않지만, 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정도로 활용하면 된다.


3) 면접전형 패스하기

LG생활건강의 면접 전형은 인성면접, 직무(PT) 면접 등으로 구성된다. 모집 직군에 따라 면접 타입이 상이할 수 있다. 인성면접은 면접관 2명, 지원자 4명이 동시에 들어가는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되며 소요시간은 약 30~40분이다. 직무(PT)면접은 연접관 3명, 지원자 4명으로 구성되며 준비시간 약 40분, 발표시간 3분 정도로 구성된다. 준비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 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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