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1. SK텔레콤,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2019.04.15 조회수 17,945


SK텔레콤,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SK텔레콤의 채용의 명칭이 단순 경력 유무에 따른 ‘신입/경력’에서 보유역량 수준에 따른 ‘Junior/Expert Talent’로 재정의되었다. Junior Talent는 0~3년 미만의 직무 경험·경력(석사 학위기간 포함) 보유자를, Expert Talent는 박사 또는 3년 이상의 직무 경력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는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지원자라도 직무 관련 경험과 역량이 뛰어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입' 대신 'Junior Talent'라는 이름으로 지원자의 경험 및 역량을 인정하고자 함이다.

Junior Talent는 그룹 공채와 수시 채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룹 공채는 상·하반기에 SK그룹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채용 과정이다. 수시 채용의 경우 직무 중심의 채용이며 채용 공고 또는 인재 POOL을 통해 상시 온라인을 통해 채용한다. 앞으로의 채용에서는 수시 채용의 비중을 높여갈 계획이다.

Expert Talent는 Global Recruiting과 수시채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Global Recruiting은 SK그룹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채용 과정이다. ICT 관련 해외 대학원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학생, 순수 해외인력 등을 대상으로, Global Campus Recruiting의 형식을 통해 분야별로 채용한다. 수시채용은 직무 중심의 채용이며 채용 공고 또는 인재 POOL을 통해 상시 온라인을 통해 채용한다.


SK텔레콤, 기업개요

회사명 | 에스케이텔레콤 주식회사
영문회사명 | SK TELECOM CO., LTD.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
홈페이지 | http://www.sktelecom.com
대표번호 | 02-6100-2114
사업종류 | 무선통신사업, 유선통신사업 등
취급품목 | 이동통신서비스, 유무선 통신상품 판매 등
매출액(2018년) | 11조 7천억원
사원수 | 4,838명

SK텔레콤은 이동통신 분야 대한민국 1위 기업이다. SK텔레콤은 (1)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2)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과 (3)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SK그룹의 통신사업을 총괄하는 주력 계열사로서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SK텔링크 등의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정보_더보기


SK텔레콤, 인재상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실천하는 인재

Aim (지향)
내가 가는 길에 세상과 고객이 더 행복해지는 미래가 있습니다.

Think (사고)
나는 열린 마음으로 다르게 보고 다르게 생각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Act (행동)
나는 가슴 뛰는 목표를 향해 세상이 놀랄 때까지 절대로 멈추지 않습니다.


SK텔레콤,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필기 전형면접 전형
직무 관련 전공을 수료한 학사 이상의 학위 소유자를 선발한다. 자격요건과 우대사항은 모집 부문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1) 서류전형 패스하기

SK그룹은 지원자의 서류에 외국어 성적, IT 활용능력, 해외 경험, 수상 경력, 업무 경험, 발표 논문과 같은 스펙을 기재하는 항목을 없앴다. SK텔레콤 역시 탈스펙 채용을 유지한다. 서류 전형에서 학교와 공인영어점수와 같은 단순한 스펙을 평가하지 않으며 자격증, 대외수상, 인턴경력, 논문과 같은 특정 직무에 대한 준비성과 역량을 평가한다. 따라서 서류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소개서로, 본인의 경험과 생각을 진실하게 작성해야 한다.

지원자의 지원 직무에 대한 역량과 준비성을 자기소개서에 제시해야 한다. 또한 역량 관련 프로젝트 자료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자기소개서에 나타나지 않은 본인만의 특별한 자료를 보여줄 수 있다. 단 5개 이하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며, 프로젝트 자료에 대한 양보다는 질이 중요하다.

인턴 채용의 경우, 일반 인턴 전형, 글로벌 인턴 전형, 바이킹 챌린지 등 총 세 개의 전형이 있다. 글로벌 인턴의 경우 국내 거주 중인 외국 국적 소유자(재외동포 제외), 국내 근무 및 취업비자 취득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자만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바이킹챌린지는 자기 분야에서의 넘치는 끼와 열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을 즐기는 인재를 위한 전형이다. 일반적인 자기소개서 문항으로는 자신을 잘 나타낼 수 없다고 생각하는 지원자들이 PT, PDF, 이미지파일 등을 통해 자신을 어필한다. 일반 전형은 그 외 일반적인 서류, 면접 등의 채용 프로세스를 통해 입사하려는 지원자들을 위한 전형이다.


2) 필기전형 패스하기

SK는 1978년 국내 기업 최초로 인·적성검사를 도입하였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절차를 실현하기 위하여 꾸준히 개정 작업을 진행해 2013년부터 새로운 검사인 SKCT를 도입하였다. SKCT는 업무 관련 지적 능력, 상황판단력, 가치관/태도를 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종합역량검사다. SKCT는 SK에서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측정하고 있으며, 일하는 데 필요한 복합적이고 고차원적인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인지역량 (Critical Thinking), 일하면서 부딪치는 문제상황에서 적절한 판단을 내일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실행역량 (Situational Judgment), 그리고 일하는 데 적합한 성격, 가치관, 태도를 갖추고 있는지 측정하는 심층역량 (Work Personality)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여부를 살펴보고자 2014년 상반기부터 도입되었던 한국사 영역은 2018년 하반기부터 폐지되었다.

SKCT는 직군별로 문제가 상이하기 때문에 문제 유형을 확인하고 가는 것이 좋다. 또한 직무적성에 대한 검사이기 때문에 전형 통과를 위해 어느 정도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존 기출 문제집을 통해 유형을 파악하고 준비해야 한다. 특히 시간이 부족하고 문제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인성검사인 심층역량 검증에서는 최대한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유리하다. 만약 머릿속으로 좋은 인성을 가진 사람이 선택할 것 같은 답변을 의도적으로 고르면 거짓말을 하는 지원자로 분류되기 쉽다. 거짓으로 응답하거나, 자신을 사실과 다르게 포장할 경우, 응답신뢰도에 영향을 주며 최악의 경우 불합격 조치가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솔직하게 응답하시기 바란다.

Junior Talent 선발과정에서의 SKCT는 인지/실행/심층역량 검증이 모두 진행되며, Expert Talent 선발과정에서의 SKCT는 심층역량 검증만 진행된다.


3) 면접전형 패스하기

SK텔레콤은 매년 면접 형식을 새로 개발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면접 형식은 채용 시마다 변경될 수 있다. 학습된 지원자를 뽑기보다는 지원자의 가치관, 성격 특성, 보유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다. 직무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면접 과정은 개인과 팀 프레젠테이션, 그룹 토론, 심층 면접 등이다. 필요할 경우, 직무에 따라 외국어 구술 면접도 진행한다. 프리젠테이션 면접은 주로 자신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해 자유 주제로 진행된 바 있다. 마케팅 직무라면 마케팅과 관련해 아는 것을 발표한 다음 다른 지원자가 제출한 질문 가운데 뽑아 면접관이 발표자에게 묻는 방식이다.

2일 정도의 합숙 면접을 진행한 바 있다. 합숙 면접에서 지원자들의 직무에 대한 역량을 평가한다. 일반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 1차 면접과 2차 면접이 있을 수 있다. 1차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중심적으로 평가한다. 면접방식은 필기시험, 발표, 토론, 프로젝트, 심층인터뷰 등 직무에 따라 다양하다. 2차 면접은 임원면접이다. 지원자의 기질과 직무역량을 마지막으로 검증하는 자리다. 보통 1~2명의 지원자를 임원 다수가 평가한다. 지원 분야에 따라 직무에 관한 깊이 있는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자기소개서에 대한 내용을 물어볼 수도 있다. 임원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직무 관련 능력보다는 SK텔레콤과 적합한 인재인지를 따져본다. 따라서 SK텔레콤이라는 회사가 추구하는 방향과 모토가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고 면접에 임해야 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