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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3. SK텔레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19.04.15 조회수 6,576


SK텔레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SK텔레콤,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2017년 SK텔레콤은 전년 대비 각각 2.5%, 0.5% 상승한 매출 17조 5,200억 원, 영업이익 1조 5,366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10분기 연속 이어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감소(개별재무제표 기준)라는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SK텔레콤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해온 결과다.

본원적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통해 통신 시장의 경쟁 패러다임을 Retention 기조로 정착시킴에서 2017년 말 기준 가입자는 전년 말 대비 60만 명 증가한 3,020만 명을 기록했다.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도 5.3% 증가해 2,287만 명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17년 말 LTE 가입자 비중은 75.7%에 도달했다. 넓은 고객기반을 확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동통신사는 더 이상 무선전화 가입자 수나 점유율에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한다. 가입자 수와 점유율을 기반으로 어떤 혁신적인 서비스를 내놓을 수 있느냐가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Analysis 2.
SK텔레콤은 미래 전략으로 내세운 이른바 ‘뉴ICT’ 전략의 기반을 마련해, 신규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대표적인 것이 음성인식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다. SK텔레콤에 따르면, 2016년 9월에 출시된 누구는 2017년 5월 기준 판매량 10만대를 돌파했다. 개방 전략을 펼친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은 월간 사용자 수 1000만 명을 돌파했고 통화 플랫폼 'T 전화'는 가입자 수 1100만 명을 넘기며 독보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이에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1조7822억 원으로 전년 대비 7.4% 성장했다.

2017년 6월 LTE 진화의 최종 단계라 할 수 있는 5 band CA 상용화를 통해 700Mbps~900Mbps급 4.5G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K텔레콤은 광대역 LTE-A의 빠른 속도를 활용한 그룹 영상통화 서비스, Full HD 모바일 IPTV 등의 서비스에 적용해 중장기 수익을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2018년 본격적인 ICT 산업의 경쟁에 발맞춰 AI 및 인프라 등 ‘뉴ICT’ 전략의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여 MNO 사업의 혁신과 IoT, 서비스플랫폼 사업의 성장에 주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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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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