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SK텔레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9.04.15 조회수 7,981


SK텔레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이동통신시장은 이동통신 수요가 존재하는 대한민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성별/연령/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총인구 대비 100% 보급율을 넘어선 성숙기에 진입한 상황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Solution을 개발/판매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B2B 사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네트워크의 기술과 고사양의 LTE-A 및 LTE, 3G 스마트폰 기기의 확산을 바탕으로 첨단 멀티미디어 서비스, 모바일 커머스, 텔레매틱스, New media 등 data 네트워크에 기반한 컨버전스 서비스를 통해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Analysis 2
SK브로드밴드는 초고속인터넷 557만 가입자를 중심으로 일반전화 228만, 인터넷전화 169만 총 397만의 유선전화 가입자와 466만명의 TV가입자를 확보하였다. 초고속인터넷은 프리미엄 가입자 비중이 약 32%까지 확대되었다. IPTV는 지속적으로 가입자가 확대되고 있으며, 몰입감 높은 AR 기술 기반의 '살아있는 동화' 키즈서비스를 출시하여 어린 자녀를 둔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옥수수(oksusu)는 프로야구, 아시안 게임 등 스포츠 중심과 차별화된 오리지널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Analysis 3
SK텔레콤은 3대 고객 만족도 조사 이동통신 부문 최장기간 3관왕을 달성하였다. 한국산업고객만족도(KCSI) 21년 연속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19년 연속 1위 및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발표하는 2019년 국가고객만족도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는 22년 연속 이동통신 부문 1위에 올랐다. 이러한 기록은 고객들을 위한 상품·서비스의 개선과 고개 신뢰의 회복에서 비롯됐다. 기술과 혁신이 녹아 있는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해 8차례에 걸쳐 연이어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였다. 8대 고객가치 혁신 프로그램은 무약정 플랜, 안심 로밍, 멤버십 개편, T렌탈, T플랜, 0플랜, T괌·사이판 국내처럼, T전화 baro로밍이다.


기업 분석(Company)

SK텔레콤의 전신은 1984년 세워진 한국 이동통신서비스이다. 1988년 7월 휴대전화 서비스를 시작했고, 1989년 11월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다. 1994년 공개 입찰을 거쳐 선경그룹(현 SK그룹)에 인수되어 민영화했다. 1996년 1월 세계 최초로 CDMA 방식의 디지털 이동전화의 서비스를 시작했다. 1997년 1월 선경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었고, 3월 SK텔레콤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같은 해 10월 인터넷 기반 멀티미디어 온라인서비스(넷츠고)를 시작했다. 1999년 신세대 전용 이동통신 브랜드인 ‘TTL’을 출시했다.

2000년 1월 미래 케이블TV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인터넷 서비스 사업에 진출했다. 3월 세계 최초로 IMT-2000 핵심장비를 개발했다. 2002년 1월 신세기통신을 합병했다. 2008년 9월 국내 통신기업으로는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 가능지수(DJSI)에 선정되었다. 2009년 12월 실시간 모바일 콘텐츠 공유 서비스인 ‘라이브쉐어’를 열었으며, 2010년 1월 SK네트웍스의 전용회선 사업부문을 양수했다.

SK텔레콤은 국내 최초로 제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의 시대를 열었으며, 세계 최초로 CDMA 기술을 상용화하여 제2세대 이동통신을 완성했다. 2011년 7월 4세대(4G) 이동통신 방식인 4G LTE 서비스를 상용화하고, LTE폰을 출시했다. 10월에는 플랫폼 사업을 나누어 SK플래닛(주)을 세웠다. 2012년 10월 자회사 SK브로드밴드를 통해 모바일 IPTV 서비스인 ‘B tv 모바일’을 출시하여 지상파 방송을 실시간 서비스하는 길을 열었다. 2013년 1월 SK 마케팅앤컴퍼니(주)를 합병했다. 2014년 6월에는 LTE보다 3배 빠른 '225Mbps 광대역 LTE-A'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2015년 5G 핵심기술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세계 최초로 시연하고, 국내 통신사 최초로 CES 혁신상을 수상하였다. 2016년 국내 최초로 IoT 전용망을 구축하고, 글로벌 주요 이통사 및 장비제조사와 5G 표준화를 위한 협력체를 결성하였다. 2017년 에릭슨-퀄컴과 협업해, 세계 최초로 국제 표준 기반 5G 시연에 성공하였으며 4.5G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2018년 세계 최초 5G 자율협력주행, 세계 최초 5G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였으며 12월 1일 00시 5G 전파 송출에 성공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 시내전화: KT, LG유플러스 등
· 시외전화: KT, LG유플러스, 온세텔레콤 등
· 국제전화: KT, LG유플러스, 온세텔레콤 등
· 초고속인터넷: KT, LG유플러스, SO사업자(종합유선방송, 중계유선방송) 등
· 이동통신: KT, LG유플러스 등
· 인터넷전화(VoIP): KT, 삼성네트웍스, LG유플러스, 한국케이블텔레콤 등
· IPTV: KT, LG유플러스
· 휴대인터넷(WiBro): KT

Analysis 2. 경쟁상황

#KT_국내 2위 사업자

KT는 유선전화, 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유무선 컨버전스, 타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KT는 2009년말 국내 최초 iPhone 도입을 통해 시장 경쟁의 축을 스마트폰으로 전환하였다. 이후 다양한 스마트폰과 에그, 패드, 키즈폰 등 이머징 디바이스를 도입하였다. 또한 무제한데이터 요금, 데이터 중심의 데이터선택 요금을 출시하여 스마트폰 고객의 인당 데이터 사용량이 피처폰 대비 2천배가 넘는 Data Explosion을 실현하였다. 국내 유일 LTE 광대역 주력망 기반 하에, 4CA로의 진화, 국내 최다 GiGA WiFi 구축, WiFi와 LTE를 병합하여 자유롭게 이용하는 GiGA LTE 상용화 및 기술 수출을 하였다. KT는 GiGA LTE를 통해 5G 시대 실현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고 LTE 도입 4년 만에 세계 최초로 '내 손 안의 기가 시대'를 실현했다고 평가 받고 있다.

2017년 4월에는 국내 최초로 배터리 절감기술인 C-DRX(Connected mode Discontinuous Reception)를 전국 LTE망 및 모든 LTE 단말에 상용 적용하여, KT 고객의 배터리 이용 시간을 최대 45%(갤럭시S8, Youtube 연속 구동 기준) 증가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또한 글로벌 장비사 및 통신사들과 함께 5G 규격을 만들고 시범망을 구축하고 있다.

시내전화는 가정과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 역무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 3Q 현재 80.7%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콘텐츠 측면에서는 음악 콘텐츠 기반의 스트리밍, 뮤직비디오, VR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지니(genie), 영상 콘텐츠 기반의 실시간 TV 채널/VOD를 제공하는 올레TV모바일과 콘텐츠 전용데이터를 결합한 지니팩, 올레TV모바일 데일리팩 등 다양한 분야를 제공하고 있다.

KT는 시·청각 기반 AI 비서 ‘기가지니’와 홈IoT 기술을 접목한 ‘기가지니 아파트’를 선보인 데 이어 자동차(커넥티드 카)와 특급호텔 등에도 AI를 적용키로 했다. 또한 KT는 2019년 상용화될 5G를 기반으로 ‘통합 플랫폼(5G as a Platform)’을 구축, 공장과 제조설비에 생산성과 작업 안정성을 높이는 ‘5G 팩토리 파일럿’을 연내 시작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_LTE 성장 주도하며 급성장

LG유플러스는 무선서비스, 홈/미디어서비스, 기업서비스(전화 및 데이터) 영역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이통사 중 가장 많은 인당 주파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우위를 바탕으로 2018년 2월 국내 최초로 데이터 제공량과 속도에 제한이 없는 '속도 용량 걱정없는 데이터 요금제'를 출시하였다. LG유플러스 LTE 고객의 3분기 평균 데이터사용량은 무제한요금제 이용고객 증가와 비디오 스트리밍 사용량 증가로 산업평균보다 월등히 높은 9.0GB를 기록하였다. 2018년 6월, LG유플러스는 3.5㎓ 대역과 28㎓ 대역의 5G 주파수 경매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마무리 하였다.

또한 영화, TV, 인기 영상 콘텐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U+비디오포털'과 현장 경기의 생생함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U+프로야구'와 'U+골프', 그리고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형 음악 서비스 '지니뮤직' 등 다양한 미디어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5년 7월 처음으로 출시한 홈 IoT 서비스는 2018년 9월말 기준으로 누적 107만 가입자를 달성하는 등 빠른 가입자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IoT보일러, IoT오피스텔, IoT스마트홈 시스템, 전자업체, 가구업체, 펫 악세서리 제조기업, 전동커튼 등 전 산업분야로 IoT 서비스 제휴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전자, 보안, 건설, 주방가전, 소방, 가구 등 다양한 산업과의 제휴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동시에, 정부 및 지자체 등 공공 영역에서도 LG유플러스의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2012년말에 출시한 U+tv는 Full HD, 4채널 멀티뷰 기능을 탑재한 데 이어, 국내 최초 구글 보이스 서치 기반의 음성 검색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TV(IPTV)와 모바일동영상(OTT) 등 콘텐츠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구글, 넷플릭스 같은 글로벌 기업과 손을 잡고 있다. 특히 OTT는 4G 롱텀에볼루션(LTE)을 비롯 5G에서도 VR과 결합돼 핵심비즈니스모델이 될 가능성이 높다. IoT 분야에선 수도 원격 검침 시범사업 등 모바일IoT 사업을 본격화해 시장을 선점한다는 목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