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한국콜마홀딩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8.10.11 조회수 2,497


 

한국콜마홀딩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한국콜마는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며, 외국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능통자 및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2급이상 합격자는 우대된다. 또한 약사, 의사 한의사, 변호사, 법무사, 공인회계사 자격 보유자도 우대된다. 전형절차는 서류접수, 인성검사, 1차면접, 2차면접, 건강검진 순이며,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kolmar.recruiter.co.kr) 접속 후 온라인 지원만 가능하다.


한국콜마홀딩스, TOWS 분석

 

TOWS 분석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감소시키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이라고 하는데,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자.



Threat: 한국콜마의 위협요인

Threat 1. 중국의 사드보복
몇 년 사이 화장품 산업이 'K-뷰티' 열풍을 타고 효자 종목으로 떠올랐지만 수출이 중화권에 과도하게 쏠려 있어 '사드 리스크' 확산 시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팽배한 상태다. 사드발표가 이어진 직후부터 뷰티업계와 여타 중국수출에 많은 매출을 일임하고 있는 업계들의 주가가 요동치고 있다. K뷰티의 대표격인 아모레 퍼시픽 화장품의 통관이 직접 제재를 받음으로써 뷰티업계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타 업체와 다르게 ODM업체는 타격이 그나마 덜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 회사들은 개별 브랜드가 잘 노출되지 않고 중국 현지 생산 규모를 늘려 크게 영향받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중국 현지에서 화장품을 생산하는 한국콜마는 통관이나 위생허가 조건 등 비관세 장벽의 영향이 제한적이어서 한한령이 실적에 타격을 주지 못한다고 한다.

Threat 2. 대기업의 ODM진출
화장품의 ODM/OEM 사업 또한 그 경쟁구도가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화장품 ODM/OEM 시장은 2003년 브랜드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부각되기 시작했다. 현재 약 200 여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된다. 올해부터는 신세계가 인터코스와 합작으로 화장품 제조를 시작하고, 토니모리도 생산설비를 신축하고, R&D센터를 설립해 ODM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전망이다. 이는 중국의 사드 보복에 대한 대비책인 동시에 생산단가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 이렇게 유통망이 탄탄한 대기업이 ODM업계에 진입하면서 업계 선두주자인 한국콜마는 긴장감을 가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ODM업계 유통망과 경험치 보다는 특허나 기술이 우선이라고 한국콜마에서는 강조한다.


Opportunity: 한국콜마가 가진 기회

Opportunity 1. 북미진출
한국콜마의 2015년도 수출액은 292억원으로 매출의 3%에 불과했다. 에스티로더 등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에도 납품하고 있지만 아모레퍼시픽 미샤 등 국내 화장품 기업이 주요 고객사다. 작년에도 수출비중이 6.4%에 정도로 추정된다. 하지만, 한국콜마는 지난해 인수한 미국의 테크놀러지 앤드 패키징사(PTP)와 캐나다의 CSR코스메틱솔루션과의 유기적인 글로벌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 북미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아울러 글로벌 고객사들에 제품 포트폴리오와 영업 지역 제약을 없앤 글로벌 화장품 ODM서비스를 선봬 해외 매출 비중을 30% 이상 끌어올릴 계획이다. 한국콜마는 글로벌 콜마 네트워크의 중심이었던 미국콜마의 자회사를 인수한 것으로 의미가 크고, 앞으로 한국콜마를 중심으로 북남미 대륙을 공략해 2018년까지 매출 1조원을 달성할 예정이다.


Weakness: 한국콜마의 약점

Weakness 1. 대표자 문제
얼마전 한국콜마 윤회장의 차명 주식 증권계좌로 시세차익을 얻고 수십억원대의 세금 탈루 혐의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개인투자자들의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윤 회장은 지난달 26일 차명주식 거래로 시세차익을 거두고 36억원대의 세금을 탈루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불구속 기소됐다. 검찰에 따르면 윤 회장은 지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콜마를 비롯해 한국콜마홀딩스와 HNG 등 그룹 계열사 주식을 친척과 임직원 명의로 거래하고 양도소득세와 종합소득세 등 총 36억7000만원의 세금을 내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에치엔지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 만에 무려 4배나 매출신장을 기록하면서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기간 기준 윤 회장의 자녀인 윤여원?윤상현 대표, 그리고 콜마비앤에이치가 이 회사의 지분 100%를 보유하면서 사실상 오너일가 개인회사나 다름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Weakness 2. 자사 브랜드의 부재
한국콜마는 글로벌 500여개 브랜드에 2만여가지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콜마 내부에서 “왜 우리는 하청만 하는지 모르겠다”는 불평이 나오고 있다. 한국콜마도 자체 브랜드 사업에 뛰어든 적이 있다. 2012년 다이소와 손잡고 ‘데일리코스모’란 화장품을 내놨다. 하지만 다이소가 저가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다 보니 한국콜마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그 이후 한국콜마는 K뷰티 열풍이 불 당시에도 하청업체 자리만 지켰다. 이 과정에서 많은 직원이 이탈하기도 했다. 한국콜마는 회사가 충청남도에 있어 전문 인력의 선호도가 떨어지는 데다, 임금도 박한 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Strength: 한국콜마의 강점

Strength 1. 탄탄한 기술력과 지속적인 연구개발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기업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제약과 건강기능식품 사업까지 고루 갖춘 토탈 헬스 케어 기업이다. 한국콜마의 특장점이 바로 화장품?제약?건강기능식품을 넘나드는 융합 기술이다. 콜마는 최근 글로벌 제약사 애보트코리아와 중추신경계 약물 2종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 해당 제품을 전량 독점 공급하기로 했다. 향후 한국콜마만의 글로벌 전문 CMO 시스템을 구축, 강화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글로벌 진출을 위해 올해 11월을 목표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 기준의 공장을 증설하고 있다. 공장이 완공되면 생산능력이 4000억원 규모로 늘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한국콜마홀딩스,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한국콜마홀딩스,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한국콜마홀딩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콜마홀딩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한국콜마홀딩스,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한국콜마홀딩스,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한국콜마홀딩스,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채배하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