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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현대해상화재보험,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8.09.13 조회수 2,173


 

현대해상화재보험,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현대해상화재보험의 채용연계형 인턴은 4주간의 인턴십 수료 후 최종임원면접 합격자는 정규직으로 입사하는 특전이 주어진다. 일반 공개 4급 신입사원 채용은 개인보험, 대인보상 직무를 모집한다.


1. 인구 구조 변화

Trend 1

보험사들은 앞으로 전개될 인구 절벽과 고령화로 인한 사회구조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 생산가능인구의 감소는 보험구매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상품 개발 관련 사전규제 보완 및 정비, 보험요율 산출 관련 규제 정비, 보험상품 사후감독 제도 정비, IFRS17 도입에 대비한 보험상품 전략 구현 등이 필요하다.

Trend 2

정부가 내놓은 고령화 대비 정책에 맞추어, 보험사들은 역할 확대와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타 산업과 연계해 개인의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보험사의 역할 확대가 전망된다. 정부의 이번 노후준비 지원 제도 도입이 노후소득 확보의 재무적 영역뿐만 아니라 건강, 여가, 대인관계 등 비재무적 영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위험을 관리하는 상품과 각종 노후준비 서비스를 융합한 상품을 개발하고 공급함으로써 사적 노후준비 영역에서 보험사가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Trend 3

현대해상은 특정 고객층(어린이) 확보로 새로운 수익원 창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신생아 수가 감소하면서 오히려 ‘식스포켓 원마우스’(1명의 자녀를 위해 6명의 부모/조부모가 지갑을 여는 것) 성향이 강해졌다. 가구마다 자녀가 적다 보니 보험상품을 다보장으로 가입하려는 경향이 커진 것이다. 현대해상은 2016년 5월 업계 최초로 어린 자녀(만 6세 이하)가 있는 고객의 자동차 보험료를 7% 할인해 주는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보험을 선보인 후 가입실적이 20만건을 돌파했다. 

 

이 상품은 어린이CI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미취학 자녀가 있는 고객들의 교통사고 발생 위험도가 낮다는 점을 증명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이다. 지난 2004년 출시한 ‘굿앤굿어린이 CI보험’의 경우에도 출시 이후 2017년 1월까지 274만건, 1394억원의 판매 실적을 올린 바 있다.


2. ‘전기자동차’ 보험, 보험업계 새 먹거리 될까

Trend 1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심각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매연을 내뿜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받고 있다. 보험업계는 전기자동차가 보급되면, 자동차보험 시장에서도 상품 다각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 중이다. 특히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으로 모든 운전자가 필수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 손해보험업계에 전기차 전용 보험 상품이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Trend 2
금융위원회는 2017년 초 연간 업무계획을 발표하면서 자동차보험제도 개정 방안이 담긴 보험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내놨다. 금융위는 2017년 한해 기술 진화에 선제 대응하는 차원에서 전기자전거, 세그웨이 등 전기가 주동력인 1~2인용 소형 개인 이동수단에 대한 보험상품과 전기자동차 활성화에 대응한 전용 보험상품 출시를 지원할 예정이다.

Trend 3
이같은 정책 흐름에 힘입어 보험업계도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현대해상은 2016년 말 전기차 전용보험인 ‘전기자동차 전용 차보험’을 내놨다. 특히 전기차 구매자들이 겪는 주행 중 방전에 대한 불안, 충전소 부족 등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배터리 방전 시 긴급충전 지원 서비스를 도입했다. 주행 중 연료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잔량 부족으로 곤란에 처한 고객이 요청할 경우 현장에 출동해 전기차 충전소 위치 검색 및 무료 견인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무료견인서비스의 거리를 기존 10km에서 40km로 대폭 확대해 고객들의 편의를 높였다는 평가다.

 

3. 불황의 장기화

Trend 1

저금리, 저성장, 저수익 등이 장기화되면서 보험 고객들이 원하는 사항도 변화하고 있다. 불황이 장기화되면 보험 가입 여력이 부족한 고객이 많아져, 보험 보장 규모를 줄이는 고객들이 늘어난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는 가족구성원에게 위험이 발생했을 때 보장 금액이 부족할 수 있다. 만기환급형보다 소멸성 보험을, 종신보험보다 정기보험을 각각 활용한다면 보장 규모를 줄이지 않고 저렴한 보험료로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다.

Trend 2

불황이지만 보험 분야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는 시각도 있다. 국내 1세대 자산가들의 부의 이전이 향후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보험시장은 더욱 성장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여러 금융상품이 중에서도 소득세 및 상속세와 연관이 있는 상품이 보험이다. 이 부분에 대해 보험 분야가 앞으로도 더욱 연구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Trend 3

보험업계는 경기불황을 반영한 다양한 신상품들을 대거 출시할 예정이다. 손해보험업계는 지난 2015년 9월 보험다모아 출시 이후 자동차보험에 대한 소비자 부담 경감을 위해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CM(Cyber Marketing)채널 상품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M은 오프라인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으로 콜센터(아웃바운드, 인바운드) TM채널, 홈쇼핑보험과 함께 다이렉트보험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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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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