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한화솔루션,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10.05 조회수 2,972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화솔루션 원료부문은 석유화학업계 B2B 기업으로, 고객들은 주로 공장을 보유한 국내외 대중소기업들이다. LDPE, LLDPE, EVA, VCM, EDC, ECH, PVC, HDPE, 가성소다, 염소 등을 내수 고객에 대해서는 직판으로 75%, 대리점을 통해 25% 판매하고 있으며, 국외 고객에게는 직수출 55%, 로컬수출 45%의 비중으로 판매하고 있다. 주요 내수 매출처는 한국바스프 등이며, 주요 수출 매출처는 HANWHA CHEMICAL (SHANGHAI) CO., LTD 등이다. 안정적 공급을 통한 내수시장 확대, 수출시장 다변화 및 고정고객 관리 강화 등의 전략을 취하고 있다.


Analysis 2
폴리올레핀(Polyolefin, PO)은 우수한 물성과 환경 안정성을 가진 고분자 재료로, 각종 포장재와 용기 뚜껑, 비닐류 등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소재에서부터 최첨단 산업재 분야까지 다양하게 사용된다. . LDPE가 농업용으로 주로 사용된다면, LLDPE는 공업용, 포장용, 전선용, 재킷, 탱크, 식수통, 샴푸병, 팔레트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 PVC)은 공업 재료부터 포장용 필름, 완구류 등 생활제품 소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널리 쓰이는 범용 플라스틱이다.


Analysis 3
CA는 염소와 가성소다로 대표되는 무기화학 제품을 의미하며 제지, 섬유, 세제, 금속, 전기/전자 소재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톨루엔 디이소시아네이트(Toluene Diisocyanate)는 Polyol, MDI 등과 함께 폴리우레탄 제조의 기초원료 사용되는 TDI는 연질폼, 도료, 접착제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XDI는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주목받는 폴더블폰에 사용되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폴더블폰 디스플레이 패널용 소재인 OCA(광학용 투명 접착 필름), 고급 잉크, 도료, 친환경 식품포장용 접착제, 전자 제품 포장 필름 등으로 활용 분야가 넓다.


기업 분석(Company)

한화케미칼의 모체는 1965년 세워진 한국화성공업이다. 1967년 울산 제2공장(PVC)을 준공했다. 1972년 울산 제1공장(PE, VCM)을 준공했으며, 한국플라스틱공업㈜가 설립됐다. 1974년 한양화학지주㈜가 설립되었으며, 1975년 한국다우케미칼㈜가 설립되었다. 1979년 대덕중앙연구소를 설립하였다. 1980년 한양화악 여수공장 및 한국다우케미칼 여수공장을 준공하였다.

1982년 전선피복용 LLDPE을 개발하였으며, 한화그룹이 한양화학 및 한국다우케미칼 경영권을 인수하였다. 1984년 한양화학, 한국다우케미칼, 한양화학 지주 3개사를 합병해, 한양화학㈜가 설립되었다. 1985년 울산공장에서 국내 최초로 EVA 생산시설을 준공하였다. 1988년 한국프라스틱공업을 인수합병하였다. 1989년 태국 현지법인인 Hanwha Chemical (Thailand) Co.를 설립하였다. 1992년 여수 NCC공장을 가동하였고, 1994년 한화종합화학㈜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95년 절연용 LLDPE 제조 기술을 개발하였다. 1999년 한화종합화학은 한화석유화학(원료부문)과 한화종합화학(가공부문)으로 물적분할하였으며, 대림과 50:50 합작으로 여천 NCC를 설립하였다.

2002년 중앙연구소에서 ASR 제품을 자체 개발하였다. 2003년 중국 한화화학 유한공사를 설립하였고 이듬해 북경 사무소를 개소하였다. 2007년 열병합발전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여수열병합발전㈜을 설립하였다(現한화에너지). 2008년 OCI의 PA/DOP 사업을 인수하였고, 중앙연구소에서 DOTP 가소제를 개발하였다. 2009년 사우디 시프켐과 합작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태국에 ASR 공장을 준공하였다.

2010년 한화케미칼㈜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중국 닝보에 PVC공장을 준공하였으며, 솔라펀 파워홀딩스를 인수하였다(現한화큐셀). 2011년 폴리실리콘 사업에 진출하였고, 2012년 독일의 큐셀을 인수하였다(現한화큐셀). 2014년 KPX 화인케미칼 지분을 인수하였고, 한화화인케미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15년 한화솔라원과 한화큐셀을 통합, 한화큐셀이 출범하였고, 삼성토탈 (現한화토탈), 삼성종합화학(現한화종합화학)을 인수하였다. 같은 해 사우디 시프켐과의 합작사인 IPC 상업생산을 시작하였다. 2016년 국내 최초로 CPVC 국산화에 성공하였다. 2019년 석유수지 자체기술을 개발하고 상업생산을 개시하였다. 2020년 한화케미칼,한화큐셀, 한화첨단소재를 합병하여 한화솔루션으로 출범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LG화학, 롯데케미칼, 금호석유화학 등

Analysis 2. 경쟁상황

#LG화학

LG화학은 석유화학, 전지, 첨단소재, 생명과학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석유화학 사업은 에틸렌, 프로필렌 등 기초원료부터 PE, ABS, 합성고무 등 다운스트림 제품까지 수직계열화 체제를 구축해 세계적인 수준의 생산성 및 원가 경쟁력을 갖춘 LG화학의 대표 사업영역이다.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탄소나노튜브와 같은 미래 유망소재 육성에 집중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LG화학은 전세계 전지업체 중 유일한 화학기반의 회사로서 차별화된 소재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지 분야에서 글로벌 강자로 자리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과 세계적인 규모의 배터리 생산능력을 확보하며 차세대 에너지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높이고 있다.

첨단소재 영역에서는 시장과 고객 중심의 Specialty소재 사업 경쟁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차전지, IT, 자동차 산업 등 e-Mobility · Sustainability Trend에 맞는 차별화된 소재를 빠르게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트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합성수지, 화성제품, 기초유분, 메가트렌드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주요 석유화학단지인 여수, 대산, 울산에 국제적 규모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있다.

2020년 롯데첨단소재와의 합병을 통하여 기존 범용 제품 위주에서 고부가 스페셜티 제품을 포함한 포트폴리오로 확대하였다. 합성수지에 최종 소비재 요구에 맞춰 내열, 고강성, 고충격 등 기능성을 부가하여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산출하는 첨단소재 산업에도 진출하였다.

말레이시아 타이탄케미칼 인수를 통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원료 다변화와 중앙아시아 시장 개척을 위한 우즈베키스탄 가스전 프로젝트, 셰일가스를 기반으로 한 미국 에탄크래커 공장 준공 등으로 해외 생산기지를 다변화하여 글로벌 화학업계에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은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타이어 산업의 발달과 함께 국내 최초로 합성고무 생산을 시작해 SBR과 BR 등 범용 합성고무 세계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중장기 사업 포트폴리오의 세계화 전략에 따라 합성고무, 합성수지, 고무약품 등 사업의 시장적 근접성, 지리적 경쟁력, 그리고 원료 확보의 용이성 등 최상의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글로벌 생산거점 확보를 물색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