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IBK기업은행,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9.03.08 조회수 6,910


IBK기업은행,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2019년 은행 업계는 디지털화와 IT 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금융서비스의 다양화가 예상된다. 폰뱅킹과 온라인뱅킹으로부터 시작되었던 비대면 창구를 통한 금융서비스는 스마트폰 확대 이후 점차 가속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뱅킹 등의 서비스가 도입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핀테크(Fintech, Finance+Technology)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며 금융 시장 내에서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과는 별개로 가계 부채의 증가에 따른 리스크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부채가 줄어들 기미 없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중이고, 최근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이 발표되며 추가적인 가계 부채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은행 업계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은행 산업을 비롯한 금융권에서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로보어드바이저(RA) 기술이다. 정보화 시대, 즉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후 모든 산업군에서 IT가 응용되기 시작했고, 이는 금융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핀테크, 즉 금융과 기술을 합친 새로운 영역이 등장했고, 이는 최근 스타트업 업계에서나 기존 금융권에서나 눈독들일 정도로 큰 시장이 되었다. 단지 은행 업무를 디지털화해서 처리하는 수준이 아닌, 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들이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핀테크 중에서도 현재 가장 중심에 있는 기술이다. 지난해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로부터 시작된 인공지능 열풍은 금융권에서 인공지능의 투자 능력 검증으로도 이어졌고, 실제로 인공지능이 인간과의 주식 투자 대결에서 승리를 거두는 일도 나오게 되었다.


IBK기업은행 ISSUE & TREND : 2015~2018

‘IBK빅데이터플랫폼’으로 고객 중심 경영
기업은행은 ‘IBK빅데이터플랫폼’을 오픈했다. ‘IBK빅데이터플랫폼’은 금융거래와 상담내역, 인터넷활동 등 정형 및 비정형 정보를 분석하여 고객 개인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또한 개인 고객을 16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성향에 특화된 맞춤형 포트폴리오도 제공한다. 신규 고객은 ‘예측 모형’서비스를 통하여 자신과 유사한 성향의 고객군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추천받아 고려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앞으로도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통해 고객 맞춤형 경영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운영
IBK기업은행이 핀테크 분야의 스타트업 집중 육성을 위해 기획한 ‘IBK금융그룹 핀테크 드림랩(Dream Lab)’이 출범했다. 주식회사 엠마우스, 블루바이저, 해빗팩토리, 그래프트테크놀로지스 등 4개 기업이 육성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앞으로 다른 육성기업 또한 수시 모집할 예정이다. 선정된 기업은 사무공간, 컨설팅, 투자자연계, 해외진출 등을 지원받게 된다. 기업은행은 핀테크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금융 및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IBK기업은행,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IBK기업은행,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IBK기업은행,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IBK기업은행,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IBK기업은행,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IBK기업은행,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IBK기업은행,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