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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티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9.01.29 조회수 2,420

 

티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40대 이상의 고객 비중 상승
티몬의 주요 이용고객의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40대 이상 고객 비중이 20대를 추월했다. 소셜커머스 등장 초기 핵심 구매 연령대는 20대였으나 최근 3년간 데이터를 살펴보면 40대 이상 고객이 크게 증가했다. 2016년 기준 핵심 구매 연령은 30대로 44%의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40대는 지난 2013년 대비 8% 증가한 24%를 차지했다. 반면 20대 이용고객 비중은 2013년 30%에서 25%로 줄었다.

Analysis 2. 인터넷쇼핑몰 평가에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부문 종합 1위
티몬은 간편결제서비스 티몬페이, 최저가 생필품 쇼핑채널 슈퍼마트 및 전담배송 서비스 슈퍼배송, 업계 최초의 무료반품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고객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힘써왔다. 티몬은 2016년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의 인터넷쇼핑몰 평가에서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부문 종합 1위를 차지했다. 티몬, 쿠팡, 위메프와 G마켓, 11번가, 옥션, 네이버 스토어팜 등 10개 쇼핑몰이 조사 대상이었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인터넷쇼핑몰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7년부터 인터넷 쇼핑몰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평가는 12개 분야에서 각각 선정된 3~28개 쇼핑몰을 대상으로 소비자보호(50점), 소비자이용만족도(40점), 소비자피해발생(10점) 등 3가지 분야에 대해 100점 만점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다.

Analysis 3. 무료반품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도 94.8%
티몬은 간편결제서비스 티몬페이, 최저가 생필품 쇼핑채널 슈퍼마트 및 전담배송 서비스 슈퍼배송, 업계 최초의 무료반품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고객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힘써왔다. 특히 2015년 11월 무료반품 서비스 시행 후 12월 티몬의 거래액은 10월 대비 45.4%가 늘어나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무료반품 서비스는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는데 큰 성과를 보였다. 소셜커머스 이용 고객 550명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에 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 중 94.8%가 해당 서비스에 만족했다고 답했다.


기업 분석(Company)

티켓몬스터(티몬)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정해진 인원 수 이상이 구매할 경우 할인된 가격에 판매가 확정되는 이른바 소셜커머스 업체로 2010년 5월 설립되었다. 2011년 5월 앱 어워드코리아 2011 올해의 앱으로 선정되었으며, 월 거래액 200억 원을 돌파했다. 설립 1년 만인 2011년 상반기에 매출액 1,000억 원을 돌파했다. 2011년 8월, 세계 2위 소셜커머스 회사인 리빙소셜과의 인수합병에 최종 합의했다. 리빙소셜은 2009년 미국에서 설립돼 미국/유럽/호주 등 전 세계 22개 국가/478개 시장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소셜커머스 업체다.

2012년 업계 최초 쿠폰자동화시스템 티몬클릭을, 업계 최초 고객관리 프로그램 티몬플러스를 론칭하였다. 2013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환불 기능 무통장입금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연간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같은 해 브랜드스탁 선정 소셜커머스 브랜드가치 평가 1위를 차지하였다. 2015년 업계 최초 간편결제시스템 티몬페이를 출시하고, 온라인 최저가 생필품 슈퍼마트를 론칭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쿠팡, 위메프, 이베이코리아, SK플래닛 등 소셜커머스 업체와 오픈마켓 업체

Analysis 2. 경쟁상황

#쿠팡_물류의 혁신 로켓배송

2016년 쿠팡은 매출액 1조9천억원, 영업손실 5,6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8천억원이 늘어났으며, 영업손실은 큰 변동이 없어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는 평가다. 매출 대비 손실비율은 2015년보다 40% 가까이 감소했다.

하지만 대규모 영업손실이 지속된다는 지적에 쿠팡은 ‘계획된 적자’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단시간 내 흑자 전환에 연연하지 않고 물류와 배송에 투자를 지속해 규모를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결단에 따라 쿠팡의 매출은 최근 3년 동안 5배 넘게 성장하면서 2016년 1조원을 넘어섰다.

2014년부터 로켓배송에 공들이고 있는 쿠팡은 2016년까지 축구장 102개 규모(73만m²)의 물류인프라를 구축했고, 로켓배송 가능지역을 전국 100%가 되도록 확장했다. 쿠팡맨 배송지역이 로켓배송 가능지역의 85%를 넘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했다. 로켓배송으로 물류혁신을 이끌어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쿠팡이 물류 다음으로 주목하는 것은 오픈마켓이다. 2017년 초 소셜커머스 사업 종료를 선언한 쿠팡은 이커머스 업체로 탈바꿈하기 위해 직매입 서비스와 오픈마켓 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쿠팡은 높은 직매입 비중(89%)과 직접 배송 서비스로 단골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쿠팡이 2016년 5월 선보인 오픈마켓 방식의 아이템마켓은 등록 업체가 별도의 광고비를 지출하지 않아도 '아이템 위너'로 선정되면 대표 상품 페이지에 노출돼 실시간 평가가 긍정적일 경우 매출이 늘어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이같은 오픈마켓은 상품 판매 중개만 할 뿐 상품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피할 수 있어 MD(상품 기획자) 운영과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이 줄어드는 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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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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