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2. NS홈쇼핑,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2019.09.19 조회수 2,905


NS홈쇼핑,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유통업계 패러다임이 온라인·모바일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TV에 기반해 사업을 영위해왔던 홈쇼핑 업체들도 온라인·모바일 채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홈쇼핑 업체들은 기존의 전자상거래 기업들과 경쟁을 펼칠 수밖에 없게 되었다. 모바일 취급고 증가는 규모 확대라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는 반면, 홈쇼핑 업계의 수익률을 떨어뜨린다는 단점 또한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T커머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기존 TV홈쇼핑보다 상품 구색이 더 다양하고, 방송시간의 제한 없이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해마다 빠른 속도로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들어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통신업체가 운영하는 IPTV의 보급 확대와 T커머스를 접하는 젊은 소비자가 늘어난 점은 T커머스의 취급고 확대를 이끄는 요인이 되고 있다. 7개 사업자 중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5개사는 2015년에 추가로 T커머스 채널을 개국하여 두 가지 유형의 홈쇼핑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또한 KTH 등 비홈쇼핑 계열 5개사를 포함해 총 10개사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 이후의 불확실성 요인과 더불어 T커머스 사업자 개국 등과 같은 사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TV홈쇼핑 업계는 자체브랜드 및 단독브랜드 론칭, 해외진출 전략 재수립, 오프라인 매장 및 온라인·모바일 채널 통한 판매 확대 등으로 재도약에 나서고 있다.


NS홈쇼핑 ISSUE & TREND : 2015~2018

식품 전문 TV홈쇼핑에서 종합식품기업으로
NS홈쇼핑이 HMR사업에 진출함으로써 식품 전문 TV홈쇼핑에서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을 꾀하고 있다. NS홈쇼핑은 자회사 하림식품을 통해 전북 익산 제4산업단지에 HMR 공장을 짓고 있으며, 2019년 12월 완공될 예정이다. 익산은 국내 최대 곡창지대인 데다 군산 등 바다를 접한 도시가 가까워 싱싱한 농·축·수산물이 모두 모이는 곳으로, 산지에서 바로 가공한 HMR을 소비자에게 곧바로 배송해 중간 마진을 없애고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NS홈쇼핑은 인공 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겠다는 ‘친환경’을 콘셉트로 밥, 국, 반찬, 면 등 350여 개 상품을 HMR 상품을 제조할 예정이다. NS홈쇼핑 본사 건물에 천연 조미료로 음식을 조리하는 직영 식당 12곳을 2017년 3월 열었으며, 식당 사업을 위한 법인인 엔바이콘도 신설했다.


채널 전략의 변화
홈쇼핑사업은 온라인쇼핑에 해당되기 때문에 매출 증대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상품을 효율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홈쇼핑업체들은 보다 많은 수요층을 공략하기 위해 TV 뿐만 아니라 인터넷, 모바일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간의 시너지를 활용하거나 매체간 구분을 무너뜨리는 옴니채널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다. NS홈쇼핑은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V커머스(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강화한다. 애플리케이션(앱) 미디어커머스 플랫폼 ‘샵플레이’이며, 샵플레이는 방송 진행자와 소비자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일종의 모바일 홈쇼핑이다. NS홈쇼핑의 경우 식품을 강점으로 주요 고객층이 50대 이상으로 구성된 만큼,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보유하는 라이브 방송은 NS홈쇼핑의 상품과 브랜드를 홍보하기에 적절한 채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 관심 상품의 변화
최근 소비 트렌드의 변화주기는 더욱 빨라졌으며, 이에 따른 적절한 상품구성의 변화가 중요해졌다. NS홈쇼핑은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 문화에 따라 건강식품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고연령층의 이미용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관련 제품 비중을 확대하는 등 빠른 적응력을 통해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적절히 대응해왔다. 또한 자연환경의 변화나 사회적 이슈, 각종 사회적 이벤트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왔다. 향후에도 소비 패턴에 대한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따른 상품 구성을 통해 매출 증대에 힘쓸 예정이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