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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삼성카드,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2018.09.05 조회수 957


삼성카드,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삼성카드는 대학(원) 기 졸업자 및 2018년 8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공익어학성적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기술직의 경우 전공분야에 따라 학과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지원한 사업부문과 직무, 근무지를 기준으로 서류전형부터 최종배치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 시 신중함을 가지고 지원해야 한다.


삼성카드, 재무제표 분석

기업은 보유한 경제적 자원을 활용하여 기업을 운영하고 그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주기적으로 주주, 채권자, 종업원 등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제공한다. 이 일련의 과정을 재무보고라 하고, 이때 제시되는 보고서의 묶음을 재무제표라 한다. 기업은 정해진 회계기간의 마지막 날을 기준으로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회계기간의 현금흐름을 보여주는 일련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재무제표를 확인하였을 때 가장 먼저 나오는 항목이 재무상태표다. 지원자들은 일단, 2년 전, 1년 전과 올해의 항목을 비교하여 눈에 띄는 수치 변화가 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그 변화가 해당 기업의 영업활동에 지장이 있는지,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등을 확인해봐야 한다. 이를 확인한다면, 앞으로의 실적이나 방향에 대해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Analysis 1
공시에 따르면, 삼성카드 매출액은 3조8999억원으로 전년대비 12.4% 올랐다. 영업이익은 5055억9248만원으로 작년보다 17.3%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3867억688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0.7% 증가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라는 어려움에도 나쁘지 않은 실적이다. 삼성카드는 시장점유율 증가와 회원수 증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Analysis 2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3분기 삼성카드 카드구매 실적은 80억8072억원, 시장점유율이 17.5%로 재작년 3분기보다 2%포인트 증가해 17.5% 점유율인 KB국민카드를 거의 따라잡았다. 개인고객 회원수도 작년 3분기 957만명으로 작년 3분기 917만명보다 약40만명 개인 고객 회원이 늘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삼성카드가 과거에는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기업 카드 구매 실적을 늘려 허수가 있었다”며 “이제는 개인 고객 자체가 많이 늘어나면서 실질 시장 점유율도 늘어났다”고 말했다.

Analysis 3
삼성카드는 24시간 365일 카드발급 서비스와 함께 백화점 내에서도 바로 카드발급이 가능한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백화점 내에서 고객이 태블릿 PC로 카드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며 “디지털화로 고객이 손쉽게 카드를 만들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삼성카드, 사업보고서 분석

1. 카드 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신용카드업은 신용카드의 발행 및 관리, 이의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 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를 통해 회원에게는 신용공여 이익, 가맹점에는 회원유인 및 마케팅, 카드사에는 수수료 수익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산업은 전형적인 내수기반 산업으로 국내 민간 소비 및 전반적인 경제상황의 변화 등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는다. 또한 IT기술의 발달 및 정부 정책, 규제의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국내에서는 신용카드가 주된 지급결제수단으로 기능하며 가계의 단기 유동성 공급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와 관련하여 감독당국의 규제강도가 높은 수준이며, 제도적 진입장벽이 높아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아 충분한 자금력과 대외신인도가 우수한 은행 및 대기업 계열 회사들만이 카드업을 영위하고 있다.

산업은 다수의 우량회원 확보, 전국적인 가맹점 및 전산 인프라, 경쟁사와 차별화 되는 브랜드 이미지 등에 의해 회사의 시장지위와 수익성이 결정되며 막대한 자본 및 전산인프라 확보가 요구된다. 또한 개인정보 유출 시 산업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높은 수준의 보안기술이 요구된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신용카드 시장은 한국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큰 폭의 신장을 하였으나 2003년 카드대란, 2008년 리먼사태, 2012년 유럽발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국내경기 침체와 더불어 시장의 성장성은 둔화되었다.

또한 신용카드 발급기준 강화, 대출 및 가맹점 수수료 체계 개편, 중소가맹점 수수료 인하 확대, 정부의 체크카드 활성화 대책 등으로 시장의 성장성과 수익성에 타격이 예상된다.


이에 각 카드사는 부수업무 강화, Fin-Tech를 위시한 신금융 기술 발굴, 모바일 사업강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경쟁력 확보, 고객정보보호 등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카드사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의 영향으로 경제활동인구 1인당 신용카드 수는 2011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였다. 하지만 휴면카드 정리, 카드 탈회 절차 간소화와 같은 금융당국 정책의 영향으로 2012년부터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2013년 이후에는 경제활동인구 1인당 소지 신용카드수가 4매 아래로 떨어지게 되었다.


2. 할부금융 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할부금융 시장에서 자동차 할부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오토론/자동차 리스등의 대체 금융상품 증가로 자동차 할부금융 상품 규모는 일부 축소되고 있다. 할부금융은 실물연계 상품으로 통상 대상물건에 담보를 설정하여 신용대출에 비하여 자산건전성이 양호한 편이다. 또한 취급물건의 특성에 따라 계절성, 산업의 경기변동성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할부금융 시장은 자동차, 가전의 내구재 시장과 주택을 담보로 하는 주택할부, 건설장비 등의 할부를 하는 기계류 할부로 구성된다. 전반적인 할부금융 시장은 조금씩 성장하는 추세이지만 각 상품별 할부시장의 경쟁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할부금융 시장에서는 자금조달 경쟁력, 신용조사/채권관리 경쟁력, 영업 네트워크를 통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핵심경쟁력이 되고 있다.

라.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수단
각 상품별 제휴/영업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안정적인 영업 물량 확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영업/마케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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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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