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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카드,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8.09.05 조회수 1,234


삼성카드,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삼성카드는 대학(원) 기 졸업자 및 2018년 8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공익어학성적에 대한 제한은 없으나 기술직의 경우 전공분야에 따라 학과 제한이 있을 수 있다. 지원한 사업부문과 직무, 근무지를 기준으로 서류전형부터 최종배치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지원 시 신중함을 가지고 지원해야 한다.


삼성전자, 3C 분석 (Company, Customer, Competitor)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1. Company : 자사 소개 (회사 현황)

1) SC제일은행과의 업무제휴 및 계열사 연계 확대
기업계 카드사라는 특징상 삼성카드는 은행창구를 이용하여 회원유치가 가능한 은행계 카드사에 비해 오프라인 영업망이 부족하여 고객접점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약점을 갖고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삼성카드는 SC제일은행과 공동금융상품 개발 및 협력 마케팅에 관한 포괄업무제휴협약을 체결하여 SC제일은행 지점망을 통해 자사 상품을 내놓는 전략을 취하였다.

은행 연계 상품을 연달아 출시한 결과 2016년 2분기 해당 은행에서 삼성카드를 발급 받은 고객 중 신규 고객의 비중이 약88%에 이르는 등의 고객유입효과를 보였으며 전체 회원수도 전 분기 대비 1.4%증가하였다. 카드 발급뿐만 아니라 중금리 대출이나 자동차 할부금융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며 오프라인 영업망에서도 시장점유를 확대할 있을 전망이다.

또한 삼성카드는 삼성생명을 비롯 타 금융계열사와 함께 복합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생명이 2016년 초에 삼성카드의 지분을 대거로 매입하여 최대주주가 되면서 양 회사의 시너지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하여 삼성전자와의 연계 강화를 통해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카드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삼성페이 전용 카드상품을 출시하는 등 삼성페이와의 협업을 추진하였다.

2) 디지털 모바일 관련 상품 경쟁력 구축
삼성카드는 지난 2016년 4월 주말과 야간이라도 카드 심사가 가능토록 하는 ‘24시간 365일 심사 발급체계’를 구축하여 디지털 채널 고객을 확보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로써 PC와 모바일 등 디지털채널을 활용한 카드신청 비중이 2015년 12월 기준 9%에서 2016년 7월에는 63%로 급상승하였다. 또한 디지털 경영환경을 구축하여 다양한 소비패턴을 지닌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만한 차별화된 디지털 모바일 상품 및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을 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자동차금융 서비스를 디지털화한 다이렉트 오토 사이트 도입을 통해 옵션 별로 차량의 가격비교, 금융상품 선택 및 신청을 한번에 할 수 있도록 하고 고객들이 직접 적합한 상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편의를 증대시켰다. 또한 삼성전자가 삼성페이를 출시한 이후 삼성카드는 PC온라인의 결제부분을 단독으로 맡아 삼성페이 전용 카드상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다.

3) 소비자 니즈를 분석한 맞춤형 마케팅
카드업계는 고객의 취향 및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다양한 프로모션 및 할인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카드 마케팅(Card Linked Offer)를 새로운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가맹점 입장에서는 광고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고 소비자에게는 쇼핑편의를 증대시켜 신규고객과 우량 가맹점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카드는 2014년 4월 업계 최초로 맞춤형 서비스 링크를 선보임으로써 단순한 쿠폰제공 방식에서 탈피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맞춤형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영업전략을 시도하였다. 삼성카드에 따르면 링크 도입 이후의 유통업체 대상 프로모션에서의 소비자 이용률이 이전보다 3.7배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다 정확한 맞춤형 마케팅을 위해 삼성카드는 IT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보다 확대시킬 계획이다.


2. Customer : 고객

카드산업의 특성상 고객들은 다수의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다중접속(multi-homing)이 가능하다는 특징 때문에 고객유치를 위한 카드사 간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는 데에는 일정 수준의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 2005년 이후 카드산업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신규고객비중은 점차 줄게 되었고 카드사들은 고객유치와 더불어 실직적인 서비스 제공 측면에서의 경쟁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추세이다.

주요 전략으로는 카드 종류 및 전월 실적 등의 조건이 없는 혜택으로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사용하는데, 이는 잠재 고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주거래 카드를 전환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여행, 문화,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조건 없는 혜택을 제공하여 카드이용 만족도를 높이려는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3. Competitor : 경쟁사 (현대카드)

현대카드의 전신은 1995년 6월 세워진 다이너스클럽코리아이다. 한국신용유통의 신용카드 사업부문을 포괄 양수하여 다이너스클럽코리아를 설립하였다. 이후 대우그룹이 자본금 200억 원을 투입해 다이너스클럽코리아를 인수했다. 1996년에는 카드 회원 수가 20만 명을 넘어섰지만 1999년 8월 대우그룹의 34개 계열사 중 다이너스클럽코리아를 포함, 12개 계열사에 워크아웃이 추진되었다. 2001년 10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되면서 현재의 상호인 현대카드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이후 같은 해 12월 워크아웃을 졸업하였다.

2003년 5월 현대카드M을 출시하며 국내 카드 업계 최초로 포인트 선지급 서비스인 ‘세이브 포인트 제도’를 도입하였고 2003년 6월 퍼스트씨알비(주)를 흡수 합병했다. 2005년 8월 세계적 금융기업인 GE소비자금융과 전략적 제휴 체결을 맺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였다.

2006년 8월 국내 카드 업계로는 최초로 토털 금융서비스 공간 파이낸스샵을 오픈하였다. 2007년 7월 현대카드의 대표 상품인 현대카드M이 유효회원 500만 명을 넘어섰다. 2006년 12월에는 아시아권 카드사 최초로 신용평가기관인 S&P로부터 ‘BBB’의 국제 신용등급을 획득하였고, 세계 최고 권위의 연차보고서 경연대회 ARC 어워드의 신용카드 및 할부 금융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등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

현대카드는 고객 취향에 맞는 신상품을 연속 출시하는 카드 회사로도 유명하다. 2002년 9월 여우카드, 2005년 2월 The Black, 2009년 10월 My Business O, 2010년 10월 MY COMPANY 등 꾸준히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또한 2004년 1월 현대카드C를 시작으로, 2007년 4월 현대카드V, 2008년 2월 가족형 할인카드 현대카드H 등 알파벳 카드 시리즈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 2010년 11월 현대카드 플래티넘 3(M3, H3, R3, T3) 시리즈, 2011년 11월 현대카드 '제로(ZERO)', 2012년 4월 현대카드 '다이렉트(DIRECT)'를 각각 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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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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