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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한국도미노피자, TOWS 분석

2023.05.23 조회수 8,643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한국도미노피자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저가 전략 피자업체의 성장
피자스쿨, 피자마루 등의 업체가 최저가 6,000원의 메뉴를 선보이는 등 저가 전략으로 고객을 공략하는 점도 피자 한 판 가격이 2~3만 원을 전후하는 주요 브랜드 피자 업계의 손님을 끌어들이는 요소로 작용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피자스쿨 매장은 2015년 529개에서 2016년 549개, 2017년에는 576개, 2021년에는 586개로 점차 늘었고 2022년 기준 599개까지 늘어났다. 늘어난 매장만큼 매출도 점차 늘었다. 2015년 59억 원, 2016년 77억 원, 2017년 90억 원까지 오르며 연 매출 100억 원 달성을 앞두고 있다. 영업이익은 2015년 29억 원, 2016년 42억 원, 2017년 52억 원으로 매년 흑자를 기록하다 최근에는 2019년 기준 영업 이익 38억 원으로 감소세에 있다.



Opportunity: 한국도미노피자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증강현실(AR) 피자 주문 기능
피자 전문기업 도미노가 세계 최초의 증강현실(AR) 피자 주문 기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도미노 그룹의 최고 디지털 및 기술 책임자 마이클 길리스피는 "모바일 리테일보다는 게임과 좀더 관련 있는 유니티(Unity)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을 이용해 개발했다. 이를 통해 '피자 셰프'는 더 우수한 품질의 현실적 이미지와 함께 사용자 몰입을 촉진시키는 게임화 요소를 담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Analysis 2. 두번째 브랜드 팀호완 런칭
청오디피케이는 2020년부터 사업 다각화를 통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청오디피케이는 홍콩 미쉐린 가이드에서 11년 연속 미쉐린 원스타를 획득한 딤섬 맛집 '팀호완' 국내 1호점을 지난 2019년 12월 19일 서울 삼성동에 오픈했다. 한국은 12번째 글로벌 국가로 삼성동 1호점은 52번째 매장이다. 팀호완의 모든 딤섬은 신선한 재료를 활용해 주문과 동시에 만들어지며, 글로벌 전 지점이 홍콩와 같은 맛을 낸다. 오광현 청오디피케이 회장은 "28년간 피자에만 집중했지만 다른 브랜드 개발 계획도 갖고 있었고, 세컨 브랜드로 팀호완을 채택했다"며 "팀호완은 청오디피케이가 외식종합기업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2년 말에는 4호점인 서울 명동점을 개점했다.



Weakness: 한국도미노피자의 약점


Analysis 1. 가격 인상
프리미엄 피자 브랜드들의 가격 인상이 2023년에도 계속해서 이어지는 가운데 도미노피자도 예외가 아니다. 도미노피자는 2022년 원부자재 부담으로 인해 1월과 8월 가격 인상을 단행해 라지 사이즈 가격을 1천 원씩 올렸다. 이어 ‘무료’였던 배달비를 2023년부터 5만 원 이하 주문 시 배달비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가장 비싼 ‘블랙타이거 슈림프’ 한 판 가격이 3만 7천원에 달하게 됐다. 치킨에 이어 피자까지 대표적 외식 메뉴가 연이어 가격 인상을 알리며 소비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



Strength: 한국도미노피자의 강점


Analysis 1. 브랜드 지수 4년 연속 1위
피자 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도미노피자·2위 피자헛·3위 미스터피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2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피자 전문점 24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2019년 11월 4일부터 2019년 12월 5일까지의 피자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4,229,82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 분석을 했다. 지난 2019년 11월 피자 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3,781,384개와 비교하면 3.25% 증가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고객 맞춤형 DIY 주문 서비스 '마이 키친'과 피자업계 최초 인공지능 채팅 주문 서비스 '도미챗'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휴가철을 맞아 한강공원, 해운대 해수욕장 등 야외에서도 손쉽게 피자를 주문할 수 있는 GIS 기반 신개념 배달 서비스 '도미노 스팟'을 론칭해 브랜드 이미지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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