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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5. 코오롱글로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2019.08.26 조회수 203


코오롱글로벌,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코오롱글로벌,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건설시장의 성장세 둔화
· 해외 건설공사 수주 감소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건설사업 안정성 유지
· 국내 수입차 시장의 성장성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인지도
· 미청구공사 비중 증가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다각화된 공종 포트폴리오
· 60년 이상의 트레이딩 역량 보유


Threat: 코오롱글로벌의 위협요인 


1. 건설시장의 성장세 둔화
건설업은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더불어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해 왔으나, 경제성장이 완만하게 진행됨에 따라 성장성이 전반적으로 둔화되고 있다. 부동산 시장은 정부의 규제 기조와 기존 공급 물량에 대한 부담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부의 8·2 부동산 대책 및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과 금리 인상 우려에 따른 주택·부동산 경기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2017년 하반기 이후부터는 건설 경기가 하락세 국면에 접어들었으며, 건설시장은 2019~2020년 불황기에 진입한 것으로 보인다.


2. 해외 건설공사 수주 감소
국내 건설사들은 저유가 장기화에 따른 해외건설시장의 일감 축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유가가 급락하면서 해외 주요 발주처들이 프로젝트 발주에 소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있어, 수주 확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 것이다. 2014년 660달러에 달하던 수주액은 2015년 462달러로 내려앉은 뒤 2018년까지 3년간 300억 달러 수준에 그치고 있다. 중동 수주 물량이 줄면서 해외건설 수주액이 목표치보다 적은 상황이다. 그러나 동남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등 인프라가 부족한 국가들은 대외공적기금의 원조를 바탕으로 상하수도 시설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긍정적잉라고 할 수 있다.


Opportunity: 코오롱글로벌의 기회요인 


1. 건설사업 안정성 유지
건설시장의 성장성이 둔화되었다고 하더라도, 당분간 주택사업의 성장성은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 도시정비사업 물량의 지속 발생 및 실 수요자 중심의 주택/오피스텔 수요의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국내 토목/환경분야의 경우 중앙 정부의 SOC투자 재원의 점진적 축소 과정에 있어 공공발주 물량은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지방의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수요 및 기존 노후 인프라의 정비/개보수, 운영사업의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민간이 참여하는 형태의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잠재적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외분야의 경우 아프리카의 개발도상국 및 동남아시아 신흥국 중심의 경제성장 기조에 따라, 개도국 정부 중심의 지속적인 인프라 확충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해외건설시장은 지속적인 성장 기조가 전망된다.


2. 국내 수입차 시장의 성장성
국내 수입차 시장은 1994년 시장이 형성되고 IMF 이후 2000년대 들어 국내 경기가 호전되면서 소비 진작 현상으로 수입차 등록대수가 크게 증가했다. 이후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수입 자동차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점차적으로 상승해 왔다. 2015년 디젤게이트 영향으로 수입자동차 시장이 전반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판매가 제한되었던 브랜드들이 2018년부터 판매 시작함에 따라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Weakness: 코오롱글로벌의 약점 


1.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인지도
코오롱글로벌은 중견 건설사로 열위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 인지도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나, 시장에 대한 선택과 집중,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을 바탕으로 2015년 이후 수주 및 매출을 확대하여 고객 인지도를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또한 이익 중심의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재무구조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다. 특히 미입주 가능성이 높은 위험지역에서 양호한 분양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2. 미청구공사 비중 증가
코오롱글로벌의 건설사업부문에서 미청구공사가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고 있다. 2018년 코오롱글로벌의 미청구공사는 2628억원이었다. 2017년 당시 2761억원보다 5% 가량 줄었지만 총 자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3%로 10%를 넘어섰다. 2016년 9% 수준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셈이다. 매출채권 대비 미청구공사가 차지하는 비중도 절반으로 늘었다. 매출채권이 줄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대조적인 모습이다. 국내토목과 해외도급에서 미청구가 크게 줄었지만 국내주택부문에서 다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매출채권이 줄었다는 것은 사업장에서 밀렸던 대금이 처리됐다는 의미다. 같은 기간 미청구공사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은 여전히 미청구 대금이 발주처에 의해 인정받지 못하고 회수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Strength: 코오롱글로벌의 강점 


1. 다각화된 공종 포트폴리오
코오롱글로벌은 건설부문에서 다각화된 공종 포트폴리오로 사업 리스크를 줄여가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2011년 이후 자체 주택개발 사업을 배제하고, 조합주택사업을 수주하는 전략을 펼치면서 사업위험을 줄여왔다. 주택사업은 자체사업 위주에서 단순도급, 지역주택조합, 재건축·재개발 사업으로 분산해 부동산 경기변동에 대비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상 지방사업장 비중이 많은 편이지만 분양성과는 호조세를 유지했다.


2. 60년 이상의 트레이딩 역량 보유
코오롱글로벌은 철강, 중화학, 섬유, 에너지, 군수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며 우수한 제품을 수출입 하는 트레이딩업을 영위하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의 상사사업부문은 60년이 넘는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제조업, 물류업 등 Trading 연관 사업에 대한 투자 기능, 중소기업의 생산 및 판매를 지원하는 금융 기능, 다수의 제조업체, 건설회사가 참여하는 대형 Project 조직화 기능, 차세대녹색 성장을 주도할 자원/에너지 개발 등 다양한 Business로 그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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