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현대글로비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9.08.20 조회수 1,395


현대글로비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물류고객
물류업은 고객사의 요구에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전국의 주요 거점에 영업소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는 해외법인과 사무소를 설치하여 국제물류에 대응하고 있다. 단순 물류아웃소싱을 벗어나 고객의 물류 환경에 적합한 물류전략과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첨단물류정보시스템과 선진물류 기술로 물류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One Stop Total Logistics Service를 제공하여 고객의 가치를 최대화하고 기존 고객을 고정고객화 시키며 새로운 화주를 개척하고 있다.

CJ 대한통운의 경우 B2C 배송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e-Business, 옴니채널 등 소비 채널 다변화와 소량다빈도 중심 소비자의 구매 패턴을 반영한 다양한 배송상품을 제공하여 시장규모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동일한 물류 분야에서 현대글로비스와 사업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으나, 핵심 대상 시장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특히 국내 소화물 택배의 경우, 현대글로비스는 로젠택배와 MOU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물류산업 대·중·소 기업 상생 협력체제를 구축했다. 최근 신선식품 새벽 배송 등 물류 방식 고도화가 요구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전국대리점망을 활용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신사업분야를 확장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주시와 대응이 필요하다.


Analysis 2. 중고차고객
중고차 사업은 크게 경매장인 오토옥션, 차량 견적 및 매입서비스인 오토벨이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그간 중고차경매업 즉 도매업을 바탕으로 영업 중이었으나, 최근 온라인을 통해 차량을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권고된 중고차 소매업 진출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상황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권고는 18년 2월 말로 종료하므로 진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현재로써는 경매 등록의 간편성을 위하여 온라인 등록을 추가했다는 것이 현대글로비스의 입장이다. 다만 현대캐피탈 협업 및 미래 카쉐어링 시장 진출 등으로 도매에서 소매까지 영역 확장을 꾀할 유인은 충분히 있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기업 분석(Company)

현대글로비스의 전신은 2001년 2월 세워진 한국로지텍(주)이다. 한국로지텍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물류 전문 기업으로 출발했다. 한국로지텍은 2002년 평택항에 물류기지를 지었고 정유산업 물류 서비스를 시작했다. 2003년 회사 이름을 글로비스(주)로 바꿨으며, 글로비스는 ‘글로벌(global)’과 ‘비전(vision)’의 합성어이다. 이 해에 글로비스는 오토에버닷컴이 갖고 있던 중고차 경매 사업을 인수하며 유통업에 진출했다. 2005년에는 중고차 전문 브랜드인 오토와이즈를 출시했으며, 글로비스는 이 해 2월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2006년 유럽법인과 인도법인을 세웠고 2007년에는 체코, 터키, 홍콩, 미국 조지아 법인을 각각 세웠다. 이 해에 수출 8억불탑을 수상했다. 2011년 11월 현대글로비스로 상명을 변경하였다. 현대글로비스의 주요 사업 분야는 종합물류와 유통판매 두 가지이다. 종합물류 분야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주로 운반하며, 유통판매업 분야에서는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CKD(Complete Knock Down)와 중고차 판매가 주요 사업이다. CKD의 경우 현대자동차 앨라배마 공장, 체코 공장, 터키 공장과 기아자동차 슬로바키아 공장, 조지아 공장 등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중고차 판매를 위해 글로비스는 경기 분당과 시화 두 곳에 중고차 경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CJ대한통운, 한진 등

Analysis 2. 경쟁상황

#CJ대한통운_사업 성장에 따른 매출액 증가

2018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2초1092억원 증가하여 29.7%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이는 M&A사 신규 연결편입과 사업 성장에 따른 매출액 증가로 해석할 수 있다. 영업이익은 70억원 규모로 3%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129억원 증가하여 33.2% 상승하였다. 국내 경기부진 속에서도 첨단물류 역량 및 원가 경쟁력 강화, 글로벌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한 MNC 고객사 대상 수주 강화가 주요 원인이다. 2018년 자기자본 비율은 39.8%로 우량기업 기준에 근접하며, 부채비율은 150.9%로 200%이하로 이상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CJ 대한통운은 현대글로비스 매출액 기준 54,7% 규모이며 영업이익은 34.7%로 1/3 수준이다.


#한진_이탈리아, 프랑스 배송대행 서비스 신설

국내의 해외직구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직구 시장의 소비자들의 관심이 미국에서 유럽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한진은 해외 배송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의 이탈리아 및 프랑스 거점을 신설했다. 한진은 현지 및 국내 물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현지 물류센터 출고일 기준 5~6일 이내 배송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며, 지속적인 운영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배송기간을 단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하넥스 유럽 배송대행 서비스를 이용 시, 국내 구입이 어렵거나 고가의 제품을 보다 쉽게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