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코리아세븐,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20.03.31 조회수 84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 동반 성장
코리아세븐의 판매 경로는 직영점과 가맹점을 통해 이루어지며, 판매 방법은 각 경로 모두 소비자 대면 판매로 동일하다. 점포에서의 소비자 대면 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요 결제수단은 현금 및 신용카드, 상품권 등으로 이루어진다. 주 판매 전략으로는 고객 중심의 수익성 점포를 개발하여 동반 성장함을 목표로 삼는다.


기업 분석(Company)

1988년 5월 21일 설립되었고, 7월에는 미국 사우스랜드사(社)(현재 7-Eleven Inc.)와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1989년 5월 서울 올림픽선수촌아파트 내에 한국 최초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1호를 오픈하였다. 세븐일레븐은 세계 최초의 편의점으로서, 1927년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2004년 말 현재 세계 19개국에서 약 2만 6000개의 점포가 영업 중이다.

1994년 8월 9일 롯데쇼핑(주)에서 인수하여 백화점 CVS사업부가 되었고 1995년 4월 부산광역시에서 100호점인 연산점을 오픈하였다. 1997년 6월 1일 (주)롯데리아로 합병되면서 편의점사업본부가 되었고, 1999년 4월 1일 (주)롯데리아로부터 분리되어 (주)코리아세븐으로 재설립되었으며, 2000년 1월 코오롱마트 편의점 로손(Lawson) 248개 점을 인수하여 점포가 총 500개를 돌파하였다. 또한 한국의 편의점 업계 최초로 1,000개 점포를 돌파하였다. 2004년에는 《한국일보》가 제정한 서비스만족대상 편의점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GS리테일, BGF리테일 등

Analysis 2. 경쟁상황

#GS리테일_ GS슈퍼마켓, 4년만에 흑자

GS슈퍼마켓은 4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8년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5억 증가된 10억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5년 이후 4년만에 이룬 1분기 흑자 달성이다. 최근 대형마트를 비롯한 슈퍼업계의 실적이 부진한 상황에서 이룬 호조이기 때문에 더 의미 깊다. GS슈퍼마켓 측은 제철상품 직수입, 산지 직거래 등으로 신선 식품 등 품질 개선에 힘쓴 덕분에 실적 개선으로 가능했다고 밝혔다.


#BGF리테일_ 2019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수상

세계 최대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그룹인 인터브랜드가 선정하는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인터브랜드는 지난 2010년 업계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인증을 받은 브랜드 가치 평가 툴을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높은 랭킹 중 하나로 꼽히는 ‘세계 100대 브랜드’를 선정하고 있다.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는 ‘세계 100대 브랜드’와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브랜드 50여 곳을 선정한다. BGF리테일은 ‘2019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에서 지난해(40위)보다 세 계단 뛴 37위에 올랐으며, 브랜드 가치는 약 5,201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산출됐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