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4년 하반기 셰플러코리아(유)

신입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 지방4년 학교
  • 기계공학과 학과
  • 3.5/4.5학점
  • 835 토익
  • Level5 토스
  • 2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대학전공분야 중 관심분야를 기술해 주십시오.
  2. Q2 지원하신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와 그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
  3. Q3 지원직무와 지원자의 자격 연관성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학내외 활동을 통해 성취를 이룬 사례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자동차, 선박, 비행기 그리고 공장 안의 기계설비 등의 기계는 여러 가지 부품, 즉 기계요소로 조립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계요소는 나사 축 베어링과 같은 부품들을 말합니다. 기계를 다루는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 기계요소들을 더욱 잘 이해해 보기 위하여 기계요소 및 설계 강의에 더욱 더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통하여 우리 주변에 사용되는 기계요소에 대한 기본설계이론과 그 설계 관련 식의 활용법을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계요소설계 강의를 수강하며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팀원들과의 소통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사람과의 소통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답을 찾는 과정을 원활히 해주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끊임없이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카트에 Lift를 장착하여 자동차에 수납이 편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팀 프로젝트에서 두 명의 친구와 모델링을 담당했습니다. Lift 속도에 수정사항이 생겨 모델링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일이 빈번하였습니다. 시간을 많이 허비하니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소극적이었습니다.

    소극적인 팀원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끈기 있게 매달렸습니다. 그래서 점심 혹은 저녁 먹으러 가자, 커피 마시러 가자 등 많은 이유를 만들어내어 휴식하는 ‘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대부분 휴식시간에서 탄생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 소통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런 시간을 통하여 수치입력만으로 모델링이 되는 방법을 찾아 시간을 줄여보자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밤을 새우는 노력으로 새로운 모델링 방법을 적용하였고 프로젝트 완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 저는 한 가지에 빠지면 끈기가 생깁니다. 어릴 적부터 기계를 조립하고 분해하는 것에 몰두하였습니다. 그래서 기계를 만지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었고, 또한 기계나 설비를 다루고 관리하는 직무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끈기와 관심으로 저는 기계공학과에 진학하였습니다.

    기계공학과에 진학하여 전공 지식을 쌓았고 이 지식이 실제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궁금하여 산업체 실습이나 인턴을 지원하여 직무를 체험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설비를 이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설계 및 해석 툴인 CAD, CATIA와 ANSYS 프로그램을 학습하였습니다. 이런 경험과 지식이 엔지니어의 밑거름이라고 생각하여 준비해 왔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생산관리 직무는 끈기라는 말이 참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나아가 세계에서 그 점유율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산 과정이 문제없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도록 엔지니어는 지속해서 생산 과정을 관리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하고 또한, 예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산관리 직무는 중요한 역할이며 제가 가진 끈기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셰플러코리아는 국내 베어링 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베어링은 물론이며 자동차의 엔진, 새시, 트랜스미션, 휠 등과 같이 자동차의 주요 구동축에 사용되는 대부분 제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과 베어링 생산 전문기업입니다.

    이처럼 국내 산업을 주도하는 이유는 50여 년간 다져진 국내의 기술과 독일 선진 기술의 접목으로 국내 자체 생산 제품을 지속해서 늘려 가며 더욱 큰 임무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셰플러코리아가 아니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셰플러코리아는 이제 만족하지 않고 경쟁력 극대화 달성이라는 경영방침을 수립하고 ‘50년 연속 흑자 달성 기업’, ‘100년 지속 기업’을 이룩하기 위해 전 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에 제 끈기를 원 없이 발휘할 수 있는 비전을 갖추고 있습니다.

  • 타타대우상용차에서 실습하는 중 수많은 사람이 맞물려 일하는 공장을 보며 사람의 몸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 활동이 문제없이 진행되도록 생산과정과 설비를 관리 할 뿐만 아니라 동료들과 소통하며 혹시 모를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첫째, 4년간 전공지식을 쌓아 전문성을 가지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기계공학과에 지원하여 전공지식을 쌓았습니다. 또한, 산학관커플링 사업단에 주최하는 CATIA 중급교육을 수료하여 설계 프로그램인 CATIA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고, 공학교육 혁신센터에서 주최하는 ANSYS 기초과정을 수료하여 공학 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익혀왔습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로서 설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직무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해 산업체 실습이나 인턴을 지원하였습니다. 산업체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실제로 설비에 문제가 생겨서 생산 공정이 멈추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체험하면서 직무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하여 생산과정에 문제가 생겨도 능숙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들과의 소통입니다. 설비관리 직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신속히 조치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합니다. 저는 설비를 다루는 사람들과 소통을 통하여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인턴 중에 내부고객과의 소통이라는 강연에 참가하여 회사 내 사람들 즉 내부고객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려고 노력하였습니다.

  • 대학에서 강의를 수강하며 배운 전공지식이 실제 직무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는지 궁금하였습니다. 그래서 직무를 경험해보는 것을 목표로 ㅁㅇㄹㅇ이라는 자동차부품회사에 인턴을 지원하였습니다.

    품질부서로 배정받아 주어진 일은 문서의 복사 스캔, 간단한 서류작업이었지만, 끈기를 발휘하여 주어진 일이 밀리지 않게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전공에 관련된 업무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열정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하여 업무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열정을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일을 우선순위대로 처리하도록 노력하였는데, 포스트잇이나 다이어리를 활용하였지만, 메모가 없어지거나 깜빡하고 다이어리를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효과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Outlook의 예약 메일을 활용하였습니다. 메일은 자주 확인하고 또한 알림 기능이 있어 마감 시간을 놓치지 않게 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업무시간을 낭비하지 않았고 마감 시간 안에 업무를 끝내서 남는 시간은 주변 인턴들의 일을 도와줄 수도 있었습니다.
    그 결과 아반떼의 A/C 모터의 불량원인을 찾는 프로젝트에 참관할 수 있었습니다. 모터의 불량원인을 규명해 나가면서 고체역학과 유한요소해석과 같은 전공지식이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PS모터 소음 진동 TFT활동도 참여하며 모터의 소음과 진동을 측정하는 NVH 검사를 직접 해볼 수 있었고 여기에는 수치해석 및 진동역학과 같은 전공지식이 활용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활동으로 전공지식이 실제 직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인기 합격자소서

‘셰플러코리아(유)’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