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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모두투어네트워크

신입 MD
  • 서울4년 학교
  • 관광경영학과 학과
  • 3.7/4.5학점
  • 945 토익
  • Level7 토스
  • 3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성격, 가치관, 성장배경을 중심으로 자기소개를 작성하세요.
  2. Q2 모두투어를 지원하게 된 동기를 적으시고, 모두투어에 선발되어야 하는 이유를 적으세요.
  3. Q3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했습니까? (자격 및 교육수료, 경력사항 중심)
  4. Q4 입사 후 생각과 다른, 회사의 환경을 접하거나 불만사항이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기술하세요.
  5. Q5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회사의 기준은 무엇인지 적어보세요.
  6. Q6 『공급자와(항공사, 호텔 등)의 교섭력강화』가 여행상품가격 및 여행기업의 수익에 미치는 일반적인 영향은 무엇이고 교섭력 강화를 위해 『상품MD직무』 차원에서 취해야 할 『비수기 판매전략』에 대하여 지원자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패키지 투어에서 집합 시간, 이동 시간의 중요성>
    3학년 1학기에 전공수업으로 ‘관광 실무론’을 수강했습니다. 여행사에서 근무하시는 초빙 교수님의 강의였습니다. 일본과 한국의 패키지 투어 비교, Local guide가 사라진 에피소드 등 생생한 여행사 이야기를 들으며 여행사에 대한 꿈을 키웠습니다.

    수업에서 직접 동유럽 패키지 여행을 기획하는 팀프로젝트를 수행한 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 여행 상품 기획에 있어 여행 기획자는 컨텐츠 뿐만 아니라 집합 시간, 이동 시간 등 작은 부분까지 꼼꼼히 고려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나눈 2박 3일의 일정과 행복>
    일본의 미에국립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한 적이 있습니다. 평소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에 자신이 있었고 여행을 좋아해 최대한 많은 곳을 방문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고베, 오사카, 나라, 교토, 이세, 나가시마, 나고야, 도쿄를 여행했습니다.

    도쿄는 교환학생 기간 마지막으로 가는, 그동안 함께 했던 친구들과의 여행이었습니다. 친구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하고 싶어 2박 3일 동안 도쿄를 모두 돌아보는 알찬 여행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동부의 미카타시에서 디즈니랜드까지 관광하는 일정을 만들어 나눠주고 가이드하면서 친구들과 일본에서의 마지막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때 느낀 행복함과 계획자로써의 뿌듯함은 여행 기획자에 대한 꿈을 확고히 해주었습니다.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는 법>
    3주간의 탄자니아 봉사활동은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처음 탄자니아에 도착해 느낀 것은 언어의 장벽보다 문화적 차이를 좁히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문화적 차이를 좁히기 위해 그 지역의 기후, 종교, 문화 등 복합적 측면을 바라보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그들의 `Pole Pole(느리게 느리게)`문화 때문에 많은 불편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연중 30도가 넘는 열대성 기후, 라마단 동안의 해가 지기 전까지 금식, 학생들의 한 시간 이상 통학 시간 등 여러 측면을 바라보면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들에게 빠름은 비효율적인 것이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나의 관점에서 문화를 바라보지 않고 그 지역의 생활을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를 좁히는 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 <지원 동기: Global Tourism & Leisure Group이라는 자부심과 성장성>
    모두투어는 대한민국 최초 여행상품 도매업(Whole Sales)을 시작하며 새로운 해외여행 문화를 정착시킨 여행산업의 선구자입니다. 2020년 글로벌 관광 레저 그룹이라는 비전으로 해외 산업 및 신규 산업 진출에 박차를 가하며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두투어의 성장과 함께 저 또한 성장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고 모두투어의 도약에 기여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기에 지원했습니다.

    <고객과의 소통 능력 & 실무적 마케팅 역량>
    모두투어 상품부문의 지상수배 업무를 누구보다 잘 수행할 수 있는 역량 두 가지를 보유했습니다.
    첫째, 30개월간의 아르바이트를 통해 여행사업에서 중요한 ‘고객 소통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클래식한 커피숍, 실버타운 입주민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고객의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연령층을 고려한 건강 메뉴를 프로모션하고 고객 특성을 데이터화, 선 대응을 해 높은 만족도와 공감대를 형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매장 선호도가 강화되었고 매출이 증대되었습니다.
    입사 후 고객과 소통하는 능력으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겠습니다. 이를 반영해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여행 상품을 제공하고 모두투어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강화하겠습니다.

    둘째, 마케팅 대외활동과 공모전을 통해 상품기획에 필요한 ‘마케팅 역량’를 갖추었습니다.
    KT&G가 주관하는 ‘상상마케팅 스쿨’ 7기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홍콩 관광청의 도시 마케팅 전략, 국순당의 과일 막걸리 `i-cing` 전략 등 현직의 마케터, BM의 특강을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떠한 과정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고 포지셔닝, 프로모션하는지 배웠습니다. 홍삼화장품 ‘Llang`의 마케팅 전략 공모전에 참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시장, 한방 화장품에 대한 시장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설문 조사와 현장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버스와 유투브를 결합한 게릴라 감성 마케팅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동안 배워왔던 마케팅 지식을 적용하고 남서울 지역에서 4위를 차지하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입사 후 실무자로부터 배운 마케팅 지식과 직접 마케팅 전략을 세웠던 경험으로 시장을 조사하고 동향을 정확히 파악해 매력적인 여행 상품을 기획하겠습니다

  • 첫째, 어학 능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여행업은 글로벌 사업이기에 어학 능력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어학 능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지속적인 영어 공부를 통해 745점이었던 토익 점수를 945점으로 끌어올렸고 토익 스피킹 Level 7을 취득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창하진 않지만 이전보다 영어 실력이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독학으로 시작한 일본어 공부와 6개월간의 일본 교환학생으로 회화력을 높이고 JLPT N2를 취득했고 일상 회화를 할 수 있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외국어 공부 및 자기 계발을 지속하여 Global Tourism&Leisure Group이라는 비전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둘째, 관광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관광경영을 전공하며 관광실무론, 항공예약실무론, 국제Hospitality세미나 등 관광 산업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이를 통해 여행 상품 기획에 있어 집합시간, 이동시간 등 작은 부분까지 꼼꼼히 체크해야 함을 배웠고 환율, 질병, 군사상황 등 예상치 못한 리스크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관광산업의 특성을 배웠습니다. 입사 후 전공 수업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세밀하고 작은 것도 꼼꼼히 체크하고 리스크 변수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 여행 산업은 예상치 못한 외부 변수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세월호 사건으로 크루즈 관련 여행 상품 예약자가 대거 취소를 하거나 메르스의 여파로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 여행을 취소하는 등 주변 환경이 예상대로 전개되는 경우는 찾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여행업계는 세월호 사건으로 높아진 고객의 안전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했고 메르스로 인해 줄어든 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여러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며 여행업계는 더 성장하고 발전하게 됩니다.
    저 또한 입사 후 예상하지 못한 환경을 접하기도 할 것이며 원하지 않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에 빠르게 적응하고 성장하는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생각과 다른 회사의 환경이나 불만사항을 탓하며 비관하지 않겠습니다. 이에 적응하고 새로운 방법을 찾으면서 스스로 발전하는 기회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모두투어의 일원이 되어 조직에 융화되는 친화적인 모두인이 되겠습니다.


  • ‘성장 가능성’이 좋은 회사의 기준입니다.
    저의 고향 강원도는 과거 석탄 산업이 굉장히 발달해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황금시대의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낡은 건물과 폐허가 된 마을, 활력 없는 거리만이 남아있습니다. 당시 석탄회사에서 일했던 사람들은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했지만 폐광이 늘어나면서 모두 일자리를 잃었고 지역사회도 침체에 빠졌습니다. 아무리 좋은 회사여도 성장 가능성이 없다면 결국엔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여행 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관광산업이 창조산업의 중심이 된 것을 보았을 때 그 부가가치와 성장성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투어는 그 가운데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여행사 역할뿐만 아니라 모두투어리츠, 모두스테이, 크루즈인터네셔널 등 사업의 다각화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두투어는 관광산업의 성장성, 새로운 성장 동력의 확대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했을 때 높은 ‘성장 가능성’을 지닌 좋은 회사입니다.

  • 여행상품 가격에서 항공편, 호텔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이들의 가격 책정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크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교섭력을 강화해 항공편, 호텔의 공급가를 낮출 수 있다면 이는 수요를 높이는 매력적인 요인이 될 것입니다. 수요가 증가하면 여행 기업의 매출이 증대되고 그로 인해 영업 이익도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공급자와의 교섭력은 상품MD직무에서의 중요한 역량입니다.
    여행상품은 계절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비수기에 대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비수기 여행상품의 가장 큰 장점은 낮은 가격이며 비수기 고객들도 이를 원합니다. 따라서 상품 MD는 공급자와의 조율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합니다.

    공급자와의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신뢰도 구축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수기에는 공급자에게 약간의 어드벤티지를 주어 공급가를 높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야 비수기시 공급가 인하를 요구한다면 이를 들어줄 용의가 생길 것입니다. 또한 비수기 항공편, 호텔의 가격을 낮추었을 경우 예약률이 몇 % 늘어날 것이며 이로 인해 이익이 몇 % 증가할 것인지를 신빙성 있게 예측하고 공급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급가 인하를 했을 때 하지 않은 것보다 수익성이 생길 것이라는 확신을 주어야 공급자는 이에 응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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