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태광그룹

신입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 수도권4년 학교
  • 화학공학 학과
  • 3.7/4.5학점
  • 950 토익
  • Level6 토스

자소서 항목

  1. Q1 1. 자기소개 (성장과정, 성격, 장/단점 등)
  2. Q2 2. 입사 지원 동기가 궁금합니다.
  3. Q3 3. 회사의 인재상에 본인이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 Q4 4. 지원한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왜 본인이 그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5. Q5 5. 인생의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밝혀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바둑과 대학생활을 통해 기른 인성]
    어릴 적에는 바둑을 두며 인격을 형성하였습니다. 바둑은 예절을 중시하는 스포츠로 상대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저는 저보다 나이가 많은 어른에서부터 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바둑을 상대하며 예의를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대학생활에서는 학업뿐만 아니라 동아리, 아르바이트 등의 활동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였습니다. 벽화봉사를 통해 지역사회문제해결에 참여하였고, 공강시간을 활용한 컴퓨터교실 봉사로 나눔의 기쁨을 배우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학업에서도 보다 노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목표로 임하였습니다. 직전 학기보다 나은 성적을 목표로 전공지식을 쌓는데 집중했고 그 결과 5학기부터 꾸준히 성적을 올려 바로 전 학기 4.2점 까지 향상시켰습니다.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은 단체생활에 잘 적응하고 회사의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태광에 이익을 창출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 [탄소섬유, 제 손으로 만들겠습니다.]
    `고분자재료` 수업을 들으며 태광산업과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수업에서 미래 철을 대체할 최첨단 소재인 탄소섬유를 국내 최초로 생산에 성공한 기업이 바로 태광산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BMW, AUDI 등이 생산하는 탄소섬유를 소재로 한 자동차와 최첨단 항공기, 전투기 등이 개발되는 것을 보며 화학공학 전공자로서 미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제품에 도전해 보고 싶었습니다. 이에 태광산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탄소섬유는 점차 사람들의 생활속에 들어 올 것입니다. 비록 현재는 높은 가격으로 인해 스포츠, 레져 분야에 머물러 있지만 에너지 절감을 위한 경량화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뛰어난 물성과 가벼운 무게를 가진 탄소섬유는 가까운 시일 내 가전제품, 생활용품에도 사용 될 것입니다. 제 손으로 곧 일상생활로 들어올 최고품질의 탄소섬유를 생산하겠습니다.

  • [목표를 향한 추진력]
    저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그것에 도전함으로서 동료들의 열정과 참여를 이끌어 내기에 태광산업의 인재상과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군 생활 당시 동료들의 고등학교 검정고시 반을 추진한 적이 있습니다. 저의 동료들이 전역 후에도 나은 삶을 살아가길 원했기에 시작하였습니다. 대대장님께 건의하여 이발소를 강의실로 사용 허가를 맡고, 동기와 함께 시간표를 짜서 5명의 동료를 모두 합격시키는 목표로 임하였습니다.

    맞춤법, 알파벳 등 기초적인 것조차 부족한 친구들이었기에 누구도 된다는 확신을 갖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때론 계급을 이용해 강압적으로, 때론 차근차근 고등학교 졸업장의 가치에 대해 설명하였고, 열성을 다해 가르쳤습니다.

    그러자 처음에는 시큰둥하던 동료들도 합격할 수 있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3달을 준비한 결과 5명중 3명이 합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최고품질의 제품생산이라는 목표에 도전하여 태광산업의 제품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품질관리에 필요한 역량은 분석력 입니다. 저는 어릴적 부터 바둑을 두며 주변환경을 분석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19X19개의 칸으로 이루어진 바둑판에서는 수만가지의 상황이 벌어집니다. 상대가 둘 다음 수와 그에 대비하고, 반응하는 저의 수를 수없이 생각해 보며 저도 모르는 사이에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제품의 품질분석에는 장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연구장비 엔지니어 양성사업’에 참여하여 NMR, GC, LC 등 20여 가지의 유기물, 무기물, 표면분석 장비에 관해 배웠습니다. 교내 공동기기센터의 장비를 다루는 선생님들께 직접 배우며 장비에 관한 이론과 조작법을 익혔습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을 알아볼 때 어떤 장비를 이용하여 분석해야 좋을지, 어떤 방식이 적당한지에 관해 알려 줄 것입니다.

  • [현장에서 배운 품질관리 업무]
    제 인생의 최종 목표는 QC전문가로 활동하는 것 입니다. 원료의 품질을 관리하는 일을 하시는 아버지를 보며 품질관리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보고 느끼며 자랐고, 저 또한 아버지와 같은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의지보다는 적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3학년 여름 무기화학제품을 생산하는 화학공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정말 제가 품질관리 직무에 적합한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는 파일럿공정에서 생산되는 시제품을 분석실에 가져가서 농도를 파악하고, 반응기에 유입되는 반응물을 조절하여 제품의 농도를 관리하는 업무였습니다. 1시간에 2번씩 반드시 측정해야 했지만 분석실이 바쁠 때는 직원 분들이 측정을 안 해주셨고, 날씨에 따라 제품의 농도가 바뀌었기 때문에 정확한 90% 농도의 제품생산이 불가능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첫째, 분석실에 갈 때마다 유심히 관찰하여 어깨너머로 중화 적정법을 배웠고,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연습하였습니다. 이 모습을 본 직원 한 분이 정확한 뷰렛의 사용방법과 메틸오렌지 지시약의 색 변화를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직접 분석을 실행하였고, 1시간에 2회 측정의 원칙을 지켜 정확한 제품의 농도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둘째. 데이터를 축적한 뒤 분석하였습니다. 날씨를 보고 감으로 유속을 조절하였기에 정확한 조절이 불가능 했습니다. 따라서 습도계를 설치하였고, 1주일간 설정 유속과 습도에 따른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에 따른 최적의 유속을 정하였으며, 불량 없이 고스란히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었고 7주의 생산일정을 6주로 단축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6주라는 시간동안 발열반응이 일어나는 반응기와 보일러가 설치된 무더운 공장안에서 일하였습니다. 염기성 제품을 다루며 피부가 아픈 적도 많이 있었지만, 여러가지 문제를 극복해 가며 제가 이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태광산업의 제품생산 현장에서 최고품질의 석유화학, 섬유 제품생산을 책임지겠습니다.

‘생산관리·공정관리·품질관리’ 인기 합격자소서

‘태광그룹’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