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전공 지식도 필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을 통해 팀과 하나가 되어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질문을 받는다면, "조직이나 팀 내에서 갈등을 겪었던 경험과 이를 극복한 경험이 있나요?"라는 질문을 받고 싶습니다.
호프집 매니저로 일할 때, 직원들의 근무 태도에 대해 충고하는 과정에서,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직원들이 또래였기 때문에 서로 친해지게 되면서 자신의 일을 미루고, 장난을 치는 등의 행동으로 업무에 소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런 문제에 대해 충고할수록 갈등은 깊어졌고, 이를 소통을 통해 해소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매주 결산 때, 모든 직원이 모여 영업 평가와 함께 서로에게 느꼈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하는 시간을 갖도록 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즐거운 분위기에서 일하고자 하는 직원들의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것이 지나치면 영업 손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대화가 많아질수록 지원들의 근무 태도가 개선되었고, 그런 마음에 보답하고자 사장님과 협의하여 시급을 올려주는 방법으로 서로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교훈으로, 문제 발생 시 소통을 통해 서로의 의사를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