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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한국관광공사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수도권4년 학교
  • 세르비아크로아티아어과 학과
  • 3.9/4.5학점
  • 900 토익
  • 5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타인의 요구사항을 사전에 파악하여 실천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2. Q2 지금까지의 경험 중 2인 이상이 모여 공동 작업을 진행했던 경험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3. Q3 한국관광공사의 고객을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에 대해 아시는 대로 작성해 주십시오.(5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부모님께서 운영하시는 치킨집에서 올해로 5년째 홀 서빙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단골손님들이 자주 드시는 메뉴와 주류의 종류를 외우게 된 것은 물론이거니와 손님의 연령, 성별 등에 따라 선호하는 취향을 사전에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머니와 함께 상인대학에 다니며, 고객은 자신의 존재와 취향을 기억해주었을 때 해당 점포에 재방문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배웠기에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기려고 노력했습니다. 장년층 손님들께는 달지 않고 담백한 뼈있는 메뉴를, 젊은 층 손님들께는 자극적인 소스의 순살메뉴를 권해드렸습니다. 또한 남성 손님들이 많을 때에는 스포츠채널로 TV를 조정했으며 어린이 손님이 많을 때에는 만화 채널을 틀어두었습니다.

    때로는 외모가 비슷해 다른 손님으로 오인하거나 기억하지 못했던 적도 있었지만 너그럽게 이해해 주셨고 대부분의 손님들은 다시 방문해주셨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출의 약 80%는 이렇게 충성고객이 된 손님들로부터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대학교 2학년 때 몸담았던 학과 학생회 업무 중에는 학과 단체복을 제작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동료들로부터 디자인에 대한 불만이 들려 왔습니다. 디자인 담당자는 본인의 업무에 열정이 과했던 나머지, 동료들의 의견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디자인이 수정되길 바라지만 담당자가 선배이기에 선뜻 요구하지 못하던 동료들을 대신해 학생회장 선배에게 디자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주실 것을 요청 드렸습니다. 그 결과 단체복의 디자인은 양측의 합의점을 이루는 선에서 제작되었고 다수의 학생들이 만족해했습니다. 한 조직 내에서 구성원 모두가 만족하기란 쉽지 않거니와 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현실에 안주하기만 한다면 발전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생각으로 저는 다수가 만족할만한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위해 고민했고 이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 학생회의 일원으로서 다수의 만족을 위해 자신의 의견을 굽혔던 디자인 담당 동료로부터 희생정신을 배운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 첫 번째 고객은 내국인관광객입니다. 국민에게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국내관광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한국관광공사의 우선적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고객은 외래관광객입니다. 작년 한해 한국을 방문한 외래관광객은 약 1,400만명에 이르며 특히 중국시장은 한국 인바운드 제1의 시장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외래관광객들에게 `한국`이라는 브랜드를 홍보하고 FIT·SIT 맞춤관광, 의료관광 등 관광상품 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국의 관광역량을 제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고객은 MICE산업 종사자입니다. MICE는 경제적으로 부가가치와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기에 MICE산업 종사자들을 지원하고 건강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MICE를 진흥시키는 것은 한국관광공사의 주요사업 중 하나입니다.

    네 번째 고객은 관광업계 종사자 및 예비인력입니다. 관광컨설팅지원, 관광교육사업 등을 통해 관광업계 종사자들을 지원하고 예비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관광활성화와 상생을 위한 중요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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