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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현대해상화재보험㈜

신입 금융영업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7/4.5학점
  • 885 토익
  • Level6 토스

자소서 항목

  1. Q1 (항목당 800자) 가치관 및 성격 형성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준 가족 및 성장과정에 대하여 작성 바랍니다.
  2. Q2 학교생활(학업, 교우관계, 동아리활동 등) 및 사회활동(자원봉사, 아르바이트, 인턴 등)에 대하여 작성 바랍니다.
  3. Q3 희망직무 분야와 사유,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준비해온 과정에 대하여 작성 바랍니다.
  4. Q4 [CS마인드] 남을 배려하고 친절하게 행동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으며, 낯선 사람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태도가 형성되어 있어 고객에게 편안함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정도
  5. Q5 [팀웍] 조직의 공동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의 역할에 대한 책임 및 협력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해 본 경험이 풍부한 정도
  6. Q6 [변화/혁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현재보다 더 나은 방향의 대안을 창출하고자 노력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일에 도전해 나가는 정도
  7. Q7 [커뮤니케이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의견에 대한 수용, 동의를 이끌어 낼 수 있고, 진솔하고 확신에 찬 방식으로 상대방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정도

자소서 항목 질답

  • [긍정과 경험]
    다른 가정에 비해서 금전적으로 넉넉한 형편은 아니었지만, 부모님께서는 그런 것을 내색하지 않으셨습니다. 두 분 모두 긍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계셨고, 웬만한 힘들 일에 대해서도 최대한 긍정적으로 해결하려 하셨습니다. 저도 이런 성격을 본받아,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등을 크게 받지 않고 성장해 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모님은 저에 대한 금전적인 지원을 일부러 하지 않으시면서 저 스스로 사회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동시에 항상 저에게 어려운 일들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조언을 해 주셨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멘토 역할도 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 전 또래 친구들보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사회경험을 할 수 있었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여러 사람을 만나 교류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중, 고등학교 시절에는 학급 반장을 함으로서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있는 적극성과 통솔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운동을 잘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축구팀을 결성하여 친구들과 공을 차며 유대감을 쌓는 활동도 하였습니다. 학창시절에 이러한 여러 활동과 저의 긍정적인 마음이 합쳐져 쾌활하고 친화적인 저의 성격이 형성된 것 같습니다.

    대학에 들어와서는 대외활동보다는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같은 직업에 관련한 일들을 하며 올바른 직업관과 역량을 기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다수의 아르바이트, 계약직 생활, 3번의 인턴생활 등 대학생으로서 꽤 많은 사회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직업에 대한 저만의 철학뿐 아니라 업무에 필요한 역량들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 [잡식]
    진학 후에 대외활동보다는 직업 관련 사회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한 분야를 정하지 않고 다양한 업무를 하며 직업으로써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학습하였습니다.

    처음 회사 일을 해 보았던 `***`에서는 홍보 물품 제작에 필요한 물품 구매, 제작물 진행사항을 본사에 보고하고 이를 수정하는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본사와의 갈등을 극복하고 여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하였습니다.

    **금융재단에서 진행한 소상공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는, 이론으로만 배워왔던 마케팅 업무를 발로 뛰며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 상권분석뿐 아니라 로고 제작이나 홍보물 제작, 배포에도 직접 참여함으로써 마케팅, 홍보의 전반적 분야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 말레이시아 `****`에서 해외인턴을 하며 업무능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 결과 인턴으로서는 큰 업무들을 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존 업무 방법의 비효율성을 파악하고, 원인 분석을 통해 업무처리 방법을 효율적으로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 업무지원팀에서는 인사/교육/급여 등의 사무업무를 보조하였습니다. 처음 대기업 근무를 해보는 것이었기 때문에 빠르게 시스템에 녹아들기 위해 노력하였고, 일반직뿐 아니라 생산직 직원들과도 교류하며 적응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일을 하며 느낀 것은 모든 일의 기본은 업무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모든 일이 처음에는 힘들고 어색했지만, 계속해서 업무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일에 녹아들 수 있었습니다.

  • 개인보험 직무는 직접 보험을 판매하지는 않지만, 사업부에 속해 여러 지점을 관리하며 예산, 매출실적, 인사관리 등 전체적인 관리,지원 업무를 하는 직무입니다.

    여러 회사경험을 통해 관리 업무에 필요한 역량인 사무업무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인보험 직무의 경우 영업 현장 최전선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현장을 경험해보자`는 저의 직업관과 부합하여 직무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터놓고 얘기합시다]
    마케팅 회사인 `*****`에서 본사와 지사 간의 소통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본사에서 내려온 홍보물 제작사양을 파악해 지사의 실무직원에게 정리하여 제공하는 것이 주된 업무였으며, 제작일정 조율, 물품 구매 등도 담당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본사와 지사 간의 제작일정 관련한 다툼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사와 지사 간 대화를 여러 번 주선하였고, 그 결과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되면서 제작일정 관련한 언쟁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소통을 위해서는 서로의 견해를 들어봐야 한다는 소통의 원칙을 깨달았습니다.

    [일로 보여주자]
    처음 해외인턴을 하였을 때, 어렵게 입사를 하였음에도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큰 업무를 맡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빠르게 업무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여러 회사에서 근무하며 배운 업무처리 능력 덕분에 차츰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모르는 것들은 책과 인터넷을 통해 배우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 결과 자국 인턴들보다도 더 중요한 업무들을 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인내에서 이해로]
    저는 한국 ** 동대문 지사에서 질서유지 업무를 1년 반 동안 하였습니다. 고객들의 돈이 걸린 경마업인 만큼 여러 불미스런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였고, 질서유지를 담당하는 아르바이트생들 또한 철저하게 CS교육을 받았습니다. 질서유지 업무는 몸이 힘든 것 보다 고객들의 예측 불가능한 행동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더욱 힘들었습니다.

    처음 일을 시작할 때까지만 해도, 고객을 대하는 CS마인드가 많이 부족하여 고객과의 마찰이 잦았습니다. 예상치 못한 일들이 많았고,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몇 번이나 일을 그만두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 본사에서 과도한 친절을 강요하여 직원들의 불만 또한 많았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계속해서 일한 이유는 어느 회사를 가더라도 CS마인드는 필요하고, CS 업무 중 가장 힘들다고 할 수 있는 경마업을 잘 이겨낸다면 어떤 일이든 어렵지 않게 수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고, CS의 기본은 고객의 처지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이라는 것 또한 느꼈습니다. 실제로 술에 취한 고객분들과 언쟁이 있을 때 맞서서 대응할 경우엔 다툼이 많았지만, 고객 처지에서 이해하고 설득을 하였을 때는 분쟁이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어떤 고객분들은 화낸 것에 대해 미안함을 보이기도 하셨습니다.

    CS마인드를 배우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실제로 경험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한국 마사회에서 생활은 최악의 상황에서 CS마인드를 기를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 [힘을 합쳐 1등으로]
    제약회사 전문 마케팅 회사인 `******`에서 근무를 하였을 당시 거래업체 중 한 곳에서 그해 가장 큰 금액에 해당하는 홍보물을 요청하였고, 그 제작물을 제가 속한 제작1팀이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제작과정은 생각보다 순탄치 않았습니다. 기존의 제작해오던 물품보다 복잡한 사양이었고, 제품의 수량과 액수 또한 기존 제작건 보다 배 이상 커 부담이 되었습니다. 원가를 최대한 절감하기 위해 여러 업체를 분석하였고 그중 중국의 한 업체를 찾아 견적서를 요청하였습니다. 한 직접 샘플을 볼 수 없어 업체와 제작과정마다 화상채팅으로 진행 상황을 확인했습니다.

    2주 후 샘플이 도착했지만, 품질이 예상보다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부족해 물건을 먼저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본사에서는 이 상태로는 제작물을 배포할 수 없다고 하였고, 시간은 보름 남짓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물건을 받은 후 저희 팀뿐 아니라 제작팀에 속한 모든 직원이 제작물 재 작업에 투입되었습니다. 반복되는 단순작업이었기 때문에 많은 직원이 지치고 힘들어했지만, 저희 팀의 일이었기 때문에 티를 낼 수 없었습니다. 촉박한 시간이었지만, 저와 실무직원은 보름간 야간을 계속하였고 다행히 제작 일정이 맞춰 완성품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 건으로 저희 팀뿐 아니라 회사 또한 큰 이익을 볼 수 있었고, 저희 팀은 그해 연말 제작물 평가에서 1등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긴 시간을 팀원들과 노력해서 완성한 결과물을 인정받았을 때 성취감은 아직도 잊지 못하는 기억 중 하나입니다.

  •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다]
    말레이시아에서 인턴을 하며 기존의 비효율적인 업무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 중 하나는 각 지점에서 가입한 고액 예치 고객들의 명단을 취합하여 정리하는 일이었습니다.

    계속 업무를 하며 여러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모든 지점에서 각각 고객정보를 받다 보니, 고객 명단이 중복되거나 고객 정보를 제때 보내지 않아 두, 세 번씩 연락을 다시 해야 하는 상황도 생겼습니다.

    저는 이러한 비효율적 업무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대안을 찾아보았습니다. 제가 근무한 곳은 각 지역에 메인 지점을 두고 있었고, 그 밑에 일반지점들을 둔 형태였습니다. 따라서 지역별로 메인 지점에 일차적으로 고객정보를 모은 후 검수한 뒤 본사에서 자료를 받으면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업무 방식을 바꾸는 것은 전사적인 동의가 있어야 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적인 방법론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먼저 지역별 가입 고객 수 파악을 통해 모든 메인 지점이 정보를 수집할지 혹은 몇몇 메인 지점을 통합하여 수집할지를 결정해야 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빈부 격차가 심해 지역별로 가입자 수가 천차만별이었습니다. 따라서 가입자 수가 적은 지역의 경우 여러 메인 지점을 하나로 통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을 구상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전사적인 동의를 위해 이러한 개선방안을 상사분들과 논의하였고,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 인턴을 마칠 때쯤에는 수도권에서 시범적으로 새로운 방법이 시행될 수 있었습니다.

  • [한번 해보겠습니다]
    ****에서 인턴발표를 준비하며 부서 사람들을 설득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십에 참여한 모든 인턴은 부서에서 쟁점이 되는 사항은 주제로 정해 PT 발표를 하는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제가 속한 부서는 업무지원팀으로 인사, 노무를 담당하는 곳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가장 화두가 되는 노사문제를 주제로 정하기로 하였고, 이를 과장님께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과장님은 발표자료 준비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반대를 하셨고, 다른 팀원 분들도 같은 의견이셨습니다.

    업무지원팀 관련 PT 발표로서 노사문제만큼 적절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여, 저의 주장을 설득시키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많은 분이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하던 부분은 기능직 직원들의 인터뷰였습니다. 저는 기능직 직원들의 인터뷰를 얻기 위해서는 그분들과 친분을 쌓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무조별 통근버스에 매일 탑승하여 저를 소개하고, 가능한 많은 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가 경계하거나 탐탁지 않아 하였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좋은 이미지를 심으려 하였습니다. 결국, 기능직 직원들은 마음을 열어주었고, 계장급 직원들과의 값진 인터뷰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인터뷰 사항과 그 외 정보들을 종합해 초안을 만들어 과장님께 보여드렸습니다. 다행히도 과장님뿐만 아니라 다른 팀원들도 저의 노력을 인정해 주었고, 처음에는 반대하시던 많은 분도 설득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는 자료를 구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었고, 마지막 주에 진행된 PT 발표 또한 을 받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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