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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주)이니스프리

신입 영업관리·지원·영업기획
  • 지방4년 학교
  • 경영학 학과
  • 3.1/4.5학점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전반적으로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많고 문장 간 연결이 되지 않는 서술이 대부분입니다. 특히 문장이 대체적으로 긴 편이어서 오히려 의미전달이 명확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항목이 묻고자 하는 것에 대하여 충실하게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소서 항목

  1. Q1 귀하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왜 그 기준에 INNISFREE가 적합한지 기술하시오.
  2. Q2 현재 귀하의 가장 부족한 역량은 무엇이며, 역량개발을 위해 어떤 활동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3. Q3 지원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귀하가 가지고 있는 강점에 대해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4. Q4 아모레퍼시픽 그룹은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특별한 소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름다움이 왜 필요한지 정의`하고, 입사한다면 이러한 소명을 어떻게 실현 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5. Q5 이니스프리를 통하여 귀하가 이루고자 하는 비젼(꿈)은 무엇입니까?

자소서 항목 질답

  • [또 다른 이니스프리]
    경영학 전공을 통해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고, 회사를 선택함에서 최우선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향후 지속가능은 따뜻한 자본주의의 모델이 될 것이며 고객의 제품 구매순위에 중요요소로 작용함을 학문과 지난 3년간의 영업활동을 통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니스프리는 환경을 생각하는 것을 넘어 `5 Promise`를 통해 기업의 영속성을 영위하며,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고객과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제공을 해오고 있습니다.

    일련의 활동들이 지속 가능한 회사가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고 또한, 이니스프리는 두 번째로 저에게 중요한 도전을 통해 개인이 성장하고 이를 통해 회사와 합(合)이 될 수 있음을 확신시키게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지난 3년간의 영업활동을 통해 매출 목표를 달성하며 느꼈던 성취감은 성장의 동기부여가 되었고 최근 1~2인 가구 증가 및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급성장에 따른 기대감이 현재까지 올인원 제품 사용을 통해 이니스프리가 남성용 시장에서 1등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통해 도전의식을 깨우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회사를 선택함에 중요한 2가지인 지속가능성과 성장성을 갖춘 이니스프리의 영업직을 통해 매출목표를 달성하고 스스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이것이 회사의 보탬이 되어 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문장의 어순이 부자연스럽고, 의미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최근 기업들의 화두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선정한 것은 좋으나, 그것을 제대로 풀어내지 못한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마찬가지로 부자연스러운 문장입니다. ‘확신시키게 하였습니다’라는 수동태문장은 한국어에서 잘 쓰지 않는 표현입니다.

  • [기준의 중요성]
    과거 영업활동을 통해 조직에 대한 이해와 수치해석 능력이 부족하여 개발하기 위해 1년간의 사회봉사 단체활동 중 장기 프로젝트 ‘직립 휠체어’ 제작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구성원들 간의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아쉬운점 1

    커뮤니케이션 담당인 본인은 대립하는 상황의 해결을 위해 아래 2가지를 제시하며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 기준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구성원들에게 단체의 목적을 정확히 인지하도록 하고, 임무 역할 분담과 규정을 정하니 시간을 단축하고 협력하여 일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규정에 입각한 행동이 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더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둘째. 명확한 근거와 자료를 요구하였습니다. 대립하는 이견을 중재하기 위해서는 주관적인 입장 제시를 금지하였고, 제작하기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한 분석과 조사를 바탕으로 객관성을 확보하니 전문성을 지닐 수 있었고 상대방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자료 해석과 소통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지닐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입사 후 상권과 주 고객에 대한 명확히 분석하여 제품의 가치를 올바르게 전달하는 이니스프리의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문장의 앞부분의 내용과 뒷부분의 내용이 전혀 다른데도 적절한 관계사도 없이 이어져있어 의미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의 내용이 좋다고 하더라도 문법에 어긋나는 표현을 사용한다면 오히려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위험성이 높습니다.

  • [불요불굴의 영업인]
    아르바이트는 목표 금액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매장의 보조이기에 매장관리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조직원들이 목표달성 방안에 대해 고민하자 저 역시 목표달성에 이바지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월평균 100만 원의 매출로는 도움이 안 되기에 먼저 출근 전·후 상권을 돌아다니며 업종과 관계없이 고객의 구매 습관과 패턴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는 고객에 대한 분석이 매출을 올리고 고객감동을 실현할 수 있는 첫 단추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기적인 매출향상이 아닌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여 매출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 맞춤형 상담을 통해 적합한 제품을 안내하고 체험을 통한 경험을 제공하니 상호가 만족하는 결과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반면 불만족 고객과는 진솔한 사과와 더불어 대면을 통해 목소리를 메모하고 하나씩 개선하였습니다. 고객 중심의 영업을 통해 저는 1년 뒤 지점 매출의 4,000만 원을 책임지는 직원이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영업을 통해 어떤 일이든 나의 일이라 생각하며 임하였고 매사에 목표에 근거하여 효율성과 효과성을 중시하는 사람이 되며 자연스럽게 영업인에 대한 기본자세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구체적인 수치를 들어 성과를 설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높은 매출’ 보다는 ‘4000만원의 매출’과 같은 구체적인 수치를 활용한 표현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 [작은 변화]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려면 아름다움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름다움은 완벽하지 않은 인간의 이상이기에 이를 충족시켜줄 제품과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1

    특히 모두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의미는 다르지만,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이라는 제품브랜드를 통해 인간의 이상에 가까운 아름다움을 실현하였고 현재는 세계를 대표하게 되었습니다.

    과거 아름다움이 상징인 화장품이 여자를 대표하였다면, 이제는 이니스프리의 남성용 화장품을 통해 남성도 외적인 아름다움의 완성을 창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치가 향상되는 삶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1~2인 가구와 남성용 판촉활동을 통해 매장 내 제품 체험의 공간을 확대하고 각 제품의 사용 타입별 상황 환경의 POP 및 맞춤형 상담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친밀감을 높여 남성 스스로 화장품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게 하여 기존의 인식을 전환하고 변화를 끌어내고 이를 통해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 이니스프리의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이 묻고 있는 핵심은 ‘아름다움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 부분에서는 ‘윤택한 삶을 위해 아름다움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있으나 그에 관한 설득력있는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생각을 묻는 항목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설명하는 능력입니다.

  • [고객 맞춤형 영업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존의 여성용 제품에서 남성용 제품의 판매확대를 통해 매출성장을 이끌며 기본에 충실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행동하여 고객 만족을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기획력과 분석력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읽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상권의 특성과 고객의 구매습관에 따른 패턴을 정확히 조사하여 100만 원의 아르바이트생이 4,000만 원의 매출을 달성한 경험을 통해 맡은 상권에 대한 특징과 고객을 세분화하여 제품의 접근성을 높이고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의 우수성을 알려 목표를 달성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둘째. 고객의 목소리를 두려워하지 않겠습니다. 과거 영업사원일 때 불만족 고객과의 소통을 끊임없이 하였습니다.

    이는 차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듣고 개선해 단골손님을 만든 경험을 통해 고객의 행동과 목소리를 자료화하여 일회성 고객에서 벗어나 매장별 고정 고객 확보를 통해 매출을 견인하고 이들의 주요 동선과 행동 패턴을 통해 고객 맞춤형 매장 환경을 조성하여 더욱 편리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이니스프리의 영업인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지원자가 ‘고객맞춤형 영업인’이 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문장 안에서 너무 많은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 오히려 의미가 정확히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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