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로서의 책임감]
공모전 출품을 위해 팀을 만들었고 팀 대표를 맡아 회의진행, 자료조사, 아이디어 제안, 기획서 작성의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마음으로 공모전을 시작했지만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주어진 역할을 끝까지 완수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공모전 참가와 팀 구성을 주도했기 때문에 대표로서 책임감을 보여주는 것이 팀원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아쉬운점 1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다면 팀원들에게 모두 피해가 가기 때문에 과제를 빈틈없이 하려 노력했고 다른 구성원의 진행 상황을 파악하고 역할을 조정하는 것에도 주의했습니다. 회의시간 외에도 상황을 공유하는 시간을 만들었고 부족한 부분이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는 과제 수행을 도왔습니다. 마케팅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시장조사를 나갈 수 없는 학생들을 대신해 현장 조사를 나갔습니다.
팀원들의 역할을 조정하면서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자기가 맡은 역할에 충실한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에게 충실하게 대할 수 있었고, 학우들에게 신뢰를 얻어가자 공모전 팀은 학과 내 소모임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을 요구하는 이와 같은 항목에서 신경써야 할 것은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 항목에서 먼저 신경 써서 봐야 할 부분은 공동의 목표 달성입니다. 이 말은 내용 속에 공동의 목표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공모전 작품을 출품하는 것이 목표 였는지, 수상을 목표로 했는지 구체적인 목표가 무엇인지 제시해야 그 다음 내용이 논리적인 설득력을 갖게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공모전이 어디에서 주최하는 무슨 공모전인지 구체적인 내용도 없고, 이것이 전국단위 공모전인지 학교 내 공모전인지 규모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지원자가 했던 행동이 어떤 면에서 필요한 행동이었고, 그것이 얼마나 조직에 헌신하는 내용인지 감을 잡을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