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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신입 사무·총무·법무
  • 지방4년 학교
  • 도시계획부동산 학과
  • 3.8/4.5학점
  • 4 개 자격증
  • 1 회 인턴

전문가 총평

4

전체적이 개인 경험을 통한 직무 역량의 개인 에피소드는 잘 작성되어 있으나 역량이 효과적으로 어필되지 않는 점이 다소 아쉽습니다. 해당 활동을 통해 어떤 역량을 발휘했고, 그러한 역량이 입사 후 어떤 부분에서 발휘될 것인지 등이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회사 홈페이지나 인터넷기사를 통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나, 추후 계획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숙지하시고, 입사 후 실무를 경험을 토대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교통안전공단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임을 강조해주시면 차별화 된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하신 직무에 대한 본인의 열정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2. Q2 최근에 문제를 개선·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했던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3. Q3 최근 본인이 심적·체력적·환경적으로 한계에 부딪혔던 상황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4. Q4 최근 누군가와 함께 활동을 해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5. Q5 우리 공단의 존재 이유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교통안전공단의 행정직은 교통사고의 예방을 위한 사업을 시행을 지원하여, 교통안전관리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의 보호에 기여하는 직렬입니다.아쉬운점 1

    안전 교통문화를 위해 항상 준비되어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민의 안전과 만족을 우선시하며 시설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통안전공단의 사원으로서 유연한 대처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고객서비스와 안전관리 등의 경험을 쌓기 위하여 대한지적공사에서 근무하면서 공기업에서의 사무, 안전을 위한 마음가짐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등을 몸소 겪었습니다.

    또한, 교통안전공단의 행정직 관련 자격인 도시 분야를 전공하면서 관련 자격인 도시계획기사, 지적기사, 측량기능사 등을 취득하였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지원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 지식을 증명할 수 있는 도시 분야 전공과 관련 자격증취득은 중요한 내용으로 잘 선택하여 작성하셨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직무에서 입사해서 업무의 효과적으로 임할 수 있는 전공자로서의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내용이 있다면 추가적으로 작성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1 지금 작성된 내용은 교통안전공단의 지원직렬에 대한 소개의 글입니다. 지원직무에 대한 열정을 묻는 이유는 ‘직무에 적합한 성격 및 능력을 발휘한 경험’,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가',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준비된 인재인가'를 알아보려는 것이므로 관련 내용이 들어가야 합니다.

  • 대학 재학시절 한 학기 전반에 걸쳐서 진행하며 현황을 주제로 한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주제는 ‘CAD를 이용한 교동 상권 3D 화’였고 기존의 2D 도면과 속성정보를 가지고 조사와 보완을 통한 3D 화를 하는 것이었습니다.아쉬운점 1

    관련 프로젝트 경험이 있던 제가 조장을 하였고 강릉 교동의 상권 분석과 속성정보를 조사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현황 조사를 해야 하므로 날씨가 흐려 비가 오는 날에는 조사를 하기가 힘들었고 학생 신분이라 차도 없었으므로 이동수단의 선택 폭도 넓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속성정보와 실존하는 정보와의 다른 점이 있는가와 건물의 용도 등을 조사하기 위해 조원들과 분담하여 조사하였고 빠르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날이 좋을 때는 자전거를 이용하여 조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2011년 당시는 널리 보급되지 않았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위성지도 및 로드뷰 기능을 이용하여, 갖고 있던 기존의 속성정보와 다른 점을 조사하였고 새로 추가된 점을 보완하였습니다.좋은점 1

    다른 조보다 빠르게 조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한 번 더 비교분석을 통하여 오류나 간과했던 사실이 있었는가 조원들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도 그냥 현지조사를 하였던 다른 조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문제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업무를 처리할 수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임을 파악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교통 조사를 위한 날씨와 교통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스마트폰과 날씨를 활용한 방법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내용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지금 작성된 내용은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으로 첫 단락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첫 단락에서는 “대학시절 ~~경험 중 기존에 ~~것을 ~~방법으로 ~~~변화하여 ~~한 결과물을 만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첫 줄에 두괄식으로 지원자가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대학재학 시절 도시계획실습이라는 과목을 수강했던 적이 있습니다. 5명씩 조를 만들어 조마다 특색있는 단지계획을 해보는 실기 실습이었습니다. 한 학기 전반에 걸쳐서 하므로 매주 수강시간에 발표 및 점검을 통한 보완을 하는 식의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종발표를 2주 앞둔 시기에 단지계획을 하는 법령을 잘못 이해하여 생긴 과제의 오류를 발견하게 되었고 수정하는 도중 컴퓨터가 망가지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따라서 몇 달 동안 정리했던 과제물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우선 조원들과 저의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돼있는 자료 및 과제물을 확인한 결과 약 4주 전까지의 내용이 저장되어있었습니다. 조원들과 저는 남은 2주 동안 6주 분량의 과제완성 및 오류수정을 해야 했기 때문에 모여서 강의실을 빌려 매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2주간 2시간씩 과제를 따로 진행하였습니다.좋은점 1

    그리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다들 놀라운 집중력으로 제출기한 전에 과제를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한계 상황에 대해 생각해보고 원인을 찾아 문제를 단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노력을 팀원의 역할 배분과 팀워크로 해결한 내용을 잘 작성하셨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는 본인의 한계상황을 중점적으로 질문하고 있으므로 지원자님의 한계상황에서 노력 내용이 더욱 부각될 수 있도록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1 한계에 부딪힌 지원자의 경험을 작성하는 단락입니다. 한계 상황이 2가지 측면에서 작성되어 있어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 단락에서는 저장되지 않는 자료 복귀내용에만 포커스를 두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법령 잘못이해해서 시간적으로 한계에 상황이라고 생각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작성해 주어야 전반적인 글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혼자보다는 ‘같이’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된 계기가 있었습니다.

    4학년 1학기가 지나고 이미 졸업이수학점을 채웠기 때문에 2학기는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고 마음을 먹고 졸업 전 2가지 이상의 전공관련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실제 실기 내용과 어떠한 성향으로 출제되는지 도통 감이 오질 않아 과 내에서 도시계획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인원들을 모집하는 소모임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소모임 참가 인원은 총 10명으로 소수의 인원이 서울의 도시계획학원에 가서 수강하고 와서 나머지 인원에게 강의를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강릉에서 서울까지 3시간여에 걸쳐 가서 10시간이나 되는 수강시간을 보내고 다시 강릉에 오기까지의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이 많았습니다.

    또한, 자격증 자체가 20%대의 낮은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었고 취직을 위해서는 경쟁력이 있는 필요한 자격증이었기 때문에 소모임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목표가 웬만한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었습니다. 소모임 장이었던 저와 두 명은 함께 서울의 학원에 수강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주말 동안에 서울에 가서 수업을 듣고 강릉에 내려와 주중 저녁에 소모임에서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잘 몰랐던 내용도 물어보며 수강하면서 습득하여 소모임의 다른 학우에게 설명해줄 수 있게 되었고 결국 전국 20% 합격률보다 높은 소모임 내 80% 합격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지원자님이 공부한 전공과목 및 교육과정, 자격증 등을 단순하게 작성하지 않고 협력해서 좋은 결과를 얻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OO분야 OO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내용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이나 쌓아온 것들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마찬가지로 이러한 것을 통해 앞으로 자신의 업무에 있어서 어떻게 활용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작성한 내용은 경제적으로 시간적으로 서울에서 수강하는 것이 힘든 내용이 작성되어 있지만 10명의 멤버 중 어떤 이유나 토의를 통해 소수의 멤버가 선택되어 수강 되어 있는지 글의 내용이 빠져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한 경험을 강조하므로 관련 내용에서 협의한 내용을 추가로 작성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대학을 졸업하기 전 엔지니어링 회사에 자차로 출퇴근을 하던 도중 접촉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처음이라 많이 놀랐고 안전운전의 중요성을 인식하던 중 교통안전공단의 안전한 교통문화를 위한 사업들을 보며 이러한 교통 선도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으며 안전공단의 투명하고 안전한 자동차 정기검사를 통해 그 마음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교통안전공단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의 첫째로 교통안전공단을 국내외로 널리 홍보하는 것입니다. 교통안전공단은 교통정보 및 교육, 성능검사 및 관리 등을 하고 있습니다. 고급인력과 기술력을 보유한 안전공단이 국민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장점과 사업전략 등을 널리 홍보할 수 있도록 업무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배우겠습니다.

    둘째로 안전문화를 조성할 것입니다. 안전공단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에 대한 각종 홍보 및 자료 등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스스로가 안전문화를 앞장서는 문화를 이룩하도록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교통안전공단 행정 직렬은 사무, IT, 도시, 토목 등의 분야와 연계되어있고 앞으로 미래에는 어느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지면서도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이 필수적이라고 생각을 하므로 부단히 업무를 습득하여 안전공단에서 종합적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교통안전공단의 사업 업무를 위한 전공관련 지식이나 유관 된 업무내용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전문가로서 성장하고 싶은 포부를 위해 여러측면에서 종합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으로 비젼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지원자님이 전공하거나 관심있는 직무에 현재 교통안전공단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나 계획을 제시하고 직접적으로 좋은 아이디어나 대안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1 작은 교통사고를 통해 느낀 개인적인 경험도 좋지만 조금 동기적인 측면에서 일반적인 이야기라 차별화하기 힘든 내용일 수 있습니다. 공단의 존재이유는 교통안전공단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이나 애정을 체크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공공기관으로서 교통안전공단의 타 기관보다 중요한 이유나 관심을 가지게 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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