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하반기 SK플래닛

신입 앱개발자
  • 서울4년 학교
  • 컴퓨터정보공학부 학과
  • 3.6/4.5학점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수상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4

쇼핑몰 창업경험이 있다는 점이 눈에 띄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다른 지원자들과 크게 차별되는 자신의 직무관련경험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잘 서술하고 있어 자신의 강점을 마음껏 어필하고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모전 참가 등 기타 경험들도 직무와 연관되 것들 위주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지원자의 전반적인 업무역량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SK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2. Q2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어려웠던 경험은 무엇이었습니까? 그 일을 하게 된 이유와 그때 느꼈던 감정,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3. Q3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시도했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목표 달성 과정에서 아쉬었던 점이나 그 때 느꼈던 자신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4. Q4 개발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본인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1가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담당역할 및 기여부분 상세 명시), 본인이 다룰 수 있는 Programming 언어 및 수준, 희망하는 세부업무(Data engineering, System Engineering, Programming 중)에 대해 모두 적어주세요 \n-활용 수준 예시\n상: 서비스 설계와 각 기능 구현이 자유로움\n중: 외부의 정보를 활용하여 대부분의 기능 구현이 가능\n하: 작은 단위의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음
  5. Q5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었으며, 그 조직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했던 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입니까? 개인적으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일과 그 때 했던 행동과 생각, 결과에 대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SK 人이 되기 위한 준비]
    1년 전 O2O 구조를 기반으로 한 패션 쇼핑몰을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개발 역량이 SK Planet의 O2O Platform 개발에 가장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SK Planet의 Engineer로서 O2O Marketing Platform 아키텍처 전문가가 되고자 합니다. 모바일과 오프라인을 오가며 고객 개개인에 최적화된 쇼핑 정보와 편리한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문화의 새로운 장을 열겠습니다.
    저는 O2O Marketing Platform 아키텍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마음으로 개발 직무에 대한 경험과 역량을 다음과 같이 쌓아왔습니다.좋은점 1

    첫째, 창업경험을 통해 고객 중심의 Business 실천
    OO이라는 패션 쇼핑몰 창업을 통해 고객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고객의 Needs를 서비스에 녹여냄으로써 고객 중심의 Platform 서비스를 실천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O2O Platform 형태의 커머스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SK Planet의 Platform Business 철학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고 몸소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T 아카데미를 통한 개발 역량 향상
    전문적인 개발 역량을 쌓고자 SK Planet에서 운영하는 개발 전문가 교육기관, ‘T 아카데미’에서 안드로이드 및 모바일 서버 전문가 2가지 과정을 연달아 이수하는 열정을 보였습니다. 개발 역량뿐만 아니라 팀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젝트 진행과정의 이해,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결해 나가는 팀워크 역량을 쌓았습니다.

    셋째, 실무를 통해 실무를 배우다
    솔루션 기업에서 인턴으로 9개월 간 근무하면서 실무 조직문화를 경험하고 실무 개발자가 갖춰야 할 기술력, 책임감, 인내력을 함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역량을 통해 SK Planet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는 글로벌 Platform Business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좋은점 1 자신이 맡은 역할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어 지원자의 업무역량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혼자서 끙끙]
    LTE 모뎀칩 생산과 솔루션 개발을 주사업으로 하는 기업에서 최근까지 인턴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 기간 중, 각 가정의 전력 사용량을 측정한 데이터를 전기회사로 송수신하는 스마트 계량기의 펌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측정한 전력량 데이터를 소켓통신을 통해 수신하는, 소켓서버를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비교적 큰 업무였기에 긴장이 되었지만 팀원들이 믿고 맡겼기에 완벽하게 구현해내리라는 책임감으로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맡은 기능을 개발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어려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소켓서버를 초기에 구현할 때,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소켓 접속요청을 수락하는 과정을 Blocking 방식으로 처리하는 바람에 두 개 이상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패킷을 전송하게 되면 서버에서 이를 순서대로 수신하지 못하는 파일 디스크립터 에러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혼자 해결하고자 소켓 프로그래밍 서적과 인터넷 검색 등 노력을 하였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3일이라는 시간을 허비하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앓고 있다가는 프로젝트 기한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판단하여 결국 팀 내의 시니어 개발자에게 문제의 원인과 해결해야 할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조언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Blocking 구조로 처리한 부분을 Non-Blocking 구조로 변경하면 해결될 거라는 시니어 개발자의 조언을 듣게 되었고 그 구조로 코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후 두 개뿐만 아니라 10개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패킷을 전송하여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단 하루 만에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음을 깨닫게 되면서 자칫 혼자 해결하려는 자존심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을 범할 뻔한 제 자신을 꾸짖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저는 문제가 발생하면 하루 동안은 혼자 해결하려 노력하고 그 이상의 시간이 요구된다고 판단되면 대상이 누구든 먼저 다가가 물어보고 배움으로써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좋은점 1 쇼핑몰창업이라는 경험은 다른 지원자들에게서 찾기 어려운 특이한 경험이자 직무관련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의 업무역량이나 직무적합성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타 지원자들과 차별화되면서 동시에 직무관련성이 높은 자신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자기소개서의 핵심입니다.

  • [해커톤 대회에서 수상으로 이끈 책임감]
    대학교 3학년 때, 혼자 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개발한다면 즐거울 거라는 생각에 엡 개발 연합동아리 ‘OO’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OO에서 스터디나 프로젝트와 같은 활발한 내부 활동뿐만 아니라 공모전, 경진대회와 같은 외부 활동에도 많은 경험을 하게 되면서 강한 소속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014년에 참여한 OO 해커톤 대회입니다. 해당 대회는 OO제품에서 실행되는 타이젠OS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1박 2일 동안 개발하는 대회였습니다. 대회 참가 1주일 전부터 어플리케이션 주제 선정 및 구성원 선출과 역할을 분담하는 등 동아리 구성원들과 함께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주제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손목 위의 내비게이션 앱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당시 제가 맡은 역할은 내비게이션 지도의 경로를 이탈하면 진동 및 알림음을 울리는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타이젠OS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자 학교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타이젠 프로그래밍 도서를 신청하고 독학하는 등 대회 출전에 대비하였습니다. 좋은점 1

    대회 당일 각자 정한 역할에 맞추어 일사분란 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냈습니다. 비록 1박 2일이라는 잠을 잘 수 없는 빠듯한 기한이 주어진 대회였지만 팀원 서로를 의지해 가며 다음 날 아침 해가 뜰 무렵에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완성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쟁쟁한 실무 경쟁자 팀들 가운데 사회공헌도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명목으로 특별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수상소감에 나선 제가 ‘이 모든 것은 팀원들의 응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소감문이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동아리 OO를 통해 팀 구성원과 같은 목표를 향해 응집하는 협동심과 각 구성원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해야 한다는 책임감 역시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이었습니다.

    좋은점 1 자신의 강점을 서술할 때에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서술구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서두에 ‘A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해왔다’ 정도의 문장을 먼저 배치하고, 뒤이어 하나씩 자신의 강점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 [쇼핑몰 최초의 남성 퍼스널 스타일링 서비스, OO]
    1년 전, OO에서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던 동료들과 함께 ‘OO’이라는 패션 쇼핑몰 창업에 도전하였습니다. ‘선결제 후확인’이라는 기존 쇼핑몰과 차별을 둔 ‘선확인 후결제’라는 운영방식을 통해 고객의 신뢰와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개인맞춤 스타일링 서비스 제공이라는 콘셉트를 통해 기존 쇼핑몰과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였고 여성이 아닌 남성을 주 고객층으로 함으로써 틈새시장을 공략하였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쇼핑몰 업계 최초로 남성 개별맞춤 O2O 스타일링 서비스를 실현한 계기가 되었고, 경쟁사 대비 반품 및 환불이 평균 4% 낮은 비율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SK 플래닛의 육성 스타트업으로 선정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담당 역할]
    ● 안드로이드 개발 : UX 설계에 따른 Layout 구현 및 서버와 통신을 위한 Network Manager 모듈 개발. 결재 PG사와 서버 연동, 배송 현황 및 도로명/지번 주소 검색 공공데이터 Open API를 활용
    ● 미들웨어 서버 개발 : Node.js를 이용한 Restful API 서비스 개발. Amazon AWS EC2를 이용한 Server Hosting 구축
    ● MySQL : 회원정보의 트렌젝션-세이프를 위해 InnoDB의 MySQL을 통해 DB 구축. Amazon AWS RDS를 이용한 DB Server Hosting 구축

    [Programming 언어 및 수준]
    ● C언어 : 상 ● Java : 상 ● JavaScript : 상 ● C++ : 중 ● JQuery : 중

    [희망 업무]
    Programming

    좋은점 1 혼자서 문제를 계속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외톨이가 아니라,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겠다는 내용은 지원자의 조직융화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 [해커톤 대회에서 수상으로 이끈 책임감]아쉬운점 1
    대학교 3학년 때, 혼자 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개발한다면 즐거울 거라는 생각에 엡 개발 연합동아리 ‘OO’에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OO에서 스터디나 프로젝트와 같은 활발한 내부 활동뿐만 아니라 공모전, 경진대회와 같은 외부 활동에도 많은 경험을 하게 되면서 강한 소속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014년에 참여한 OO해커톤 대회입니다. 해당 대회는 OO제품에서 실행되는 타이젠OS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1박 2일 동안 개발하는 대회였습니다. 대회 참가 1주일 전부터 어플리케이션 주제 선정 및 구성원 선출과 역할을 분담하는 등 동아리 구성원들과 함께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주제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손목 위의 내비게이션 앱을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당시 제가 맡은 역할은 내비게이션 지도의 경로를 이탈하면 진동 및 알림음을 울리는 기능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타이젠OS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자 학교 도서관에 희망도서로 타이젠 프로그래밍 도서를 신청하고 독학하는 등 대회 출전에 대비하였습니다.

    대회 당일 각자 정한 역할에 맞추어 일사분란 하게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냈습니다. 비록 1박 2일이라는 잠을 잘 수 없는 빠듯한 기한이 주어진 대회였지만 팀원 서로를 의지해 가며 다음 날 아침 해가 뜰 무렵에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완성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쟁쟁한 실무 경쟁자 팀들 가운데 사회공헌도 높은 어플리케이션이라는 명목으로 특별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수상소감에 나선 제가 ‘이 모든 것은 팀원들의 응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소감문이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동아리 OO를 통해 팀 구성원과 같은 목표를 향해 응집하는 협동심과 각 구성원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해야 한다는 책임감 역시 배울 수 있었던 좋은 경험이 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3번 항목과 같은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1개의 자기소개서 안에 같은 소재의 에피소드를 구성할 수는 있으나 똑같이 작성하는 것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1개의 문서에 같은 내용이 2개 들어있다는 것은 읽은 사람에게 소홀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같은 에피소드라도 다른 내용 3번은 목표달성의 관점 5번은 소속감 관점으로 작성 하시기 바랍니다.

‘앱개발자’ 인기 합격자소서

‘SK플래닛’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