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6년 상반기 ㈜오리온

인턴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무역학과,경영학과(복수전공) 학과
  • 4.1/4.5학점
  • 900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2 회 인턴
  • 3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일반적인 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와 특별히 차별화된 내용도 소재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이 자기소개서에서 활용한 소재는 대학 수업내용 소개, 대외 활동 소개, 프로젝트 경험 소개, 아르바이트 경험 및 인턴 경험 소개입니다. 이는 흔히 볼 수 있는 소재이며 각각의 내용도 특별한 내용이 없는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었습니다.

무역을 전공한 전공자가 왜 음식료품 제조업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음식료품 제조업체에서 마케팅을 수행한다는 것은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떤 지식이 뒷받침되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이 회사에서 인턴으로 일한다는 것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고 그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지원자가 어떤 지식, 스킬이 있는지 명확하게 제시된 부분이 없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오리온에 입사하기 위해서 준비한 지식이나 스킬, 또는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체적으로 어느 분야에서 어떤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은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300자 이상 700자 이내 ]
  2. Q2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예: 학과, 동아리, 프로젝트 등) [ 300자 이상 700자 이내 ]
  3. Q3 최근에 이룬 업적 중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에너지를 기울였던 경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300자 이상 700자 이내 ]
  4. Q4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 300자 이상 700자 이내 ]

자소서 항목 질답

  • "오리온의 마케터가 되기 위한 7개의 수업과 2번의 경험"

    오리온의 마케팅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마케터로서 시장 소비자들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상품 기획단계부터 철저히 고객 중심적인 오리온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잠재된 수요를 찾아내어 오리온이 시장을 선도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대학 시절 마케팅 원론을 비롯하여 소비자 행동론, 마케팅 조사론, 해외 시장 조사론 등 마케팅과 관련된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를 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나서서 직접 설문지를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여 전략을 수립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온라인 OOOO를 통해 서비스 디자인에 대해서도 배우고 있습니다.

    실무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OOO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하는 IT 소기업 컨설팅을 해보았습니다. 중국에 진출하기 원하는 사장님을 위해 중국 앱 시장을 조사했고, 학교 내의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앱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사장님께 앱 보완점과 강점 전략에 대해 전달드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캐릭터 회사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OOOO의 OOO, OO 등 캐릭터를 이용하여 브랜드 마케팅을 하는 과정을 직접 지켜보고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실제로 기업에서는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행하는지, 또 현장에서의 반응은 어떠한지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어느 분야에서 어떤 전문가로 활동하고 싶은지를 묻고 있습니다. 즉, “마케팅 분야에서 ~~~ 전문가가 되고 싶다” 라고 써야 하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마케팅 업무와 연관된 지원자의 경험을 일관성 있게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현재 내용에서 아쉬운 점은 강의를 수강하고 설문조사도 하고 마케팅 과정을 지켜봤다는 표현이 뭔가 구체적이지 않은 느낌입니다. 강의를 수강하며 어떤 지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에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을지, 설문조사를 수행하면서 무엇을 배웠고 어떤 지식을 가지게 되었는지, 마케팅 과정을 지켜보면서 무엇을 배웠는지 등 각각의 활동을 통해 현재 어떤 역량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현재 내용은 오리온에 맞춰진 내용이기 보다는 어떤 회사에도 적용가능한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도 아쉽습니다.

  • "함께를 만들어가는 사람"

    의욕이 없는 학우의 동기를 부여하고 팀 프로젝트의 성공에 기여했습니다. ‘무역창업론’시간에 해외 비즈니스 에티켓에 대한 팀 프로젝트 과제를 부여 받았습니다. 그런데 중국인 유학생 친구가 회의에 종종 빠졌습니다. 다른 팀원들은 불평하였고 아예 빼버리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저는 팀원들간의 화합을 위해 따로 그 친구를 만나 회의에 참석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자신이 유학생이라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알고 보니 그 친구는 이전까지의 팀 과제에서 소외를 당해 자신감이 하락한 상태였습니다. 아쉬운점 1


    이에 저는 유학생 친구가 자신감을 회복하고 팀 프로젝트에 참여할 방법이 없을지 고민하였고 팀원들에게 주제를 ‘중국’으로 정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주제가 정해진 뒤 유학생 친구는 자신이 잘 아는 분야였기 때문에 활발히 참여했습니다. 또한 저희도 실제로 중국의 비즈니스 에티켓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 이후에는 함께 점심을 먹자며 친목을 도모하기도 했습니다. 식사를 하며 많이 친해졌고 발표 때 중국어로 역할극을 하자는 재미있는 제안도 나왔습니다. 팀원들과 상의하여 배역을 정한 뒤 한국어 대본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유학생 친구와 함께 중국어 대본을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교수님으로부터 정확하면서도 팀의 개성이 살아있는 발표라는 칭찬과 함께 A+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유사한 사례를 자기소개서에 활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항목은 함께 목표를 달성하는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이지 팀프로젝트에서 발생된 문제를 지원자가 해결한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아마도 다음 내용에서 지원자가 이 유학생을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한 스토리가 나올 것 같습니다.

    아쉬운점 2 성과를 낸 경험을 작성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A+ 받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은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힘을 모았던 경험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가 문제를 해결한 경험입니다. 즉, 함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힘을 모았던 경험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내용이 자신의 성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 "2주만에 판매한 20박스의 초콜렛"

    열정으로 2주간의 짧은 시간동안 20여 박스에 이르는 초콜렛 재고를 판매했습니다. 2012년 봄, OOOOO 초콜렛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1개월동안 봄 뷔페 이벤트를 진행했으나 처음 2주 동안은 실적이 부진했습니다. 이 추세라면 초콜렛 재고가 30박스 이상 남을 것 같았습니다. 저는 버려지는 초콜렛이 아까웠고 재고를 처리할 방법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목표는 남은 2주동안 최소 절반 이상의 재고를 파는 것이었습니다. 아쉬운점 1

    우선 점장님께 시식용 초콜렛을 비치하자는 제안을 했습니다. 고객이 직접 맛을 보면 구매 욕구가 일 것이고 뷔페에 관심을 가질 것이라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효과는 미미했습니다. 그래서 훨씬 실적이 좋은 명동 매장을 방문해보았습니다. 약 반나절 가량 카페 안에서 손님의 패턴을 지켜봤습니다. 그 결과 명동과 우리 매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객의 방문 의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유인해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점장님께 온라인 소셜 커머스를 이용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점장님과 이야기를 나눈 끝에 뷔페 2인 할인 쿠폰을 소셜커머스에 올렸습니다. 아쉬운점 2

    그 결과 150장의 쿠폰이 매진되었고 SNS 입소문을 타서 더 많은 손님이 찾아올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남은 2주 동안 총 30박스의 재고 중 20박스 이상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열정적인 에너지를 기울였던 경험인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지원자가 왜 이 활동에 열정적으로 임했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열정은 명동 매장을 방문한 것이 전부 같습니다. 지원자가 이 경험을 열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3 SNS 입소문을 탄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지원자가 한 것은 단순히 2인 할인 쿠폰을 소셜커머스에 올린 것 뿐인데, 그로 인해 문제가 해결됐다는 식의 내용이라 뭔가 급하게 결론을 내린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열흘간 흘린 땀, 열매를 맺다"

    새로운 상품 카테고리를 제안하고, 업체와 협의 끝에 상품을 런칭한 적이 있습니다.좋은점 1 2014년, OO의 친환경 농산품 분야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그러나 겨울이 되자, 농산품의 수급이 어려워졌습니다. 전체 회의 시간에 이 문제가 논의되었고, 저는 계절성이 없는 가공식품 런칭을 제안했습니다. 사업 진행을 허락 받자마자 곧바로 착수했습니다.
    아쉬운점 1

    간식 테마 상품을 기획하여 가공식품 업체에 납품요청을 했습니다. 그러나 공급업체 사장님께서는 무조건 30% 이익율을 고수하셨습니다. 가격이 높이 책정되었고 상품을 출시하지 못할 상황에 처했습니다. 사장님을 설득시킬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우선 홈플러스,이마트 등 다른 온라인 쇼핑몰에서 유통되는 비슷한 컨셉의 상품을 찾아보았습니다. 그 후 20여개의 상품의 가격정보를 엑셀로 정리해서 보내드렸습니다. 그리고 전화로 가격을 낮춰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동시에 단가를 낮춰도 공급업체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한 테마 상품을 구성하는 품목 개수를 늘렸습니다. 기존 과자 10개가 한 세트였다면, 20개를 한 세트로 하였습니다. 또한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사장님께 전화통화를 하여 안부를 여쭈기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이 모든 일은 약 열흘 동안 지속되었고 마침내 가격에 대한 합의를 볼 수 있었습니다. 꾸준한 노력 끝에 허락 받은 10여개 상품의 판매는 원활히 이루어졌습니다.

    좋은점 1 결론을 글 서두에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읽는 사람이 이야기 기술방향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아쉬운점 1 OO라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왜 이 회사에서 인턴을 했는지 등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이 경험의 가치를 측정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인턴 신분으로 거래처 가격을 조정했다는 내용이 신뢰가 가지 않습니다. 이 경험을 혼자 한 것인지, 해당 부서 업무에 참여한 것인지 명쾌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이 이런 성과를 냈다는 식보다는 이런 성과를 내기 위해 자신이 어떤 업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했고, 어떤 독창적인 업무 방법이 있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현실적인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현재 내용은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우직하게 업무를 수행한 사례입니다.

‘온라인마케터’ 인기 합격자소서

‘㈜오리온’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