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하반기 ㈜우리카드

신입 마케팅·광고·분석
  • 서울4년 학교
  • 경제학부 학과
  • 3.02/4.5학점
  • 840 토익
  • Level6 토스
  • IM2 오픽
  • 5 개 자격증
  • 2 회 인턴

자소서 항목

  1. Q1 제시어를 자유롭게 활용하시어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제시어 : 도전, 성공, 실패, 지혜, 배려, 행복) [4000 Bytes 이내]
  2. Q2 지원자가 생각하는 ‘금융업’에 대하여 정의하고, 우리카드 지원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하여 주십시오. [3000 Bytes 이내]
  3. Q3 우리카드 상품과 다른 카드사의 상품을 각 각 1가지씩 선정하여, 우리카드의 상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비교 설명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4. Q4 급변하는 금융환경에서 우리카드가 맞이한 위기와 기회는 무엇이며, 변화된 금융환경에 우리카드가 대응해 나갈 방안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2000 Bytes 이내]
  5. Q5 지원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조직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성과를 낸 경험이 있다면 말씀하여 주십시오. [1200 Bytes 이내]
  6. Q6 우리카드에서 근무하는 데 지침서로 삼을 만한 책을 한 권 추천하고 선정이유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십시오. (금융 서적 제외) [1000 Bytes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도전: 후회하기 전에 실행하자]

    용기 있는 도전으로 어린 시절의 꿈을 짧게나마 경험해 봄으로써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된 경험이 있습니다.

    제대 후 OOOO 대학생 홍보대사로 활동하던 때였습니다. 활동 중 OOOO 상상유니브에서 진행되는 모든 클래스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특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방학을 이용해 꼭 클래스를 수강해야 겠다고 다짐했고, 그중 보컬 클래스가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이유는 어린 시절부터 합창단 활동을 하는 등 노래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뜻 용기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남들 앞에서 혼자 노래를 부르는 게 여간 부끄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도전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 전에도 망설이다 놓친 크고 작은 기회가 많아 이번 기회마저 놓치면 후회할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수강한 클래스에서 5주 동안 보컬 트레이너에게 훈련을 받고 성공적으로 100명의 관객 앞에서 공연했습니다.

    이후 항상 `실행 전의 부끄러움보다 실행하지 못했을 때의 후회가 더 크다. 후회하기 전에 실행하자`는 마음가짐으로 매사에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카드의 공채 1기로서 노련한 선배들에게 열심히 배우겠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자신 있게 저의 생각을 드러내는 용기 있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실패: 성공의 덫에 갇히지 말자]

    위의 경험에서 얻은 자신감이 오히려 자만으로 이어져 중요한 상황에서 실패해 교훈을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 시절 전공과목을 수강하며 팀프로젝트에서 여러 번 발표를 맡아 좋은 성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진해서 발표를 담당해 팀원들의 부담을 덜어주곤 했습니다. 하지만 3학년 2학기에 들었던 `혁신의 경제학`이라는 과목에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기말고사 대신 발표를 하는 만큼 발표자의 발표력이 매우 중요한 과목이었습니다. 이때도 무난하게 좋은 성적을 받을 거라는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발표에 자원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자만이었습니다. 청자의 질문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하나의 슬라이드에 물음표만 두고 제가 혁신의 내용을 설명하는 `발표의 승부수`였던 부분이 있었는데, 여기서 대본을 통째로 잊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안일한 발표 준비 태도 때문이었습니다. 나름의 임기응변으로 대처하긴 했지만, 질문을 방지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그렇게 발표를 마쳤고, 우려대로 방지하지 못했던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결국, 탄탄하지 못한 발표 구성으로 저뿐만 아니라 팀원까지도 좋지 않은 성적을 받은 좋지 않은 경험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성공의 덫에 갇히지 말자`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지나친 자신감은 통에 가득 찬 물이 조금만 흔들려도 넘쳐 흐르는 것처럼 주변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업무에 적응해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돼도 정도를 지키겠습니다. 과도한 자신감은 자만으로 이어져 동료뿐 아니라 회사의 성장에 피해를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명심하고 회사 생활을 하겠습니다.

    [행복: 고객의 행복은 곧 나의 행복]

    타인을 위하는 마음가짐으로 오랫동안 일한 교내 패스트푸드점에서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키운 경험이 있습니다.

    일을 처음 시작했을 때 담당했던 업무는 햄버거 제조 및 기름 관리였습니다. 처음엔 더운 날에 뜨거운 곳 앞에서 고기를 굽고 기름을 가는 것이 매우 싫었지만, 제가 만든 햄버거를 맛있게 먹어주는 지인과 손님들의 모습을 보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즐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게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과 특유의 성실함을 인정받아 3년 반을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에는 한 학기 동안 점장 대행으로 일하며 또 다른 방식으로 고객을 위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직원으로 일했을 때는 단순히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서비스`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점장으로 일하며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원하는 것을 빨리 파악하고 해결해 주는 것이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꾸준히 살피고 미디어를 항상 지켜보며 매력 있는 콘텐츠를 매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올해 초 유행했던 `허니`라는 콘텐츠를 이용해 `허니칩`이라는 신메뉴를 출시하고 매장에 게시판을 비치해 건의사항을 수시로 접수했습니다. 그래서 하루 매출을 전년 대비 30만 원씩 올릴 수 있었고, 활동했던 6개월 동안 0번의 Complain을 접수했습니다.

    이렇게 한 곳에서 오랫동안 일하며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행복은 곧 나의 행복`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업무에 임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입사 후에도 고객을 위한 획기적인 상품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을 바라보겠습니다.

  • [걱정 말아요, 그대]

    제가 생각하는 금융업은 `고객의 걱정을 덜어주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돈이 없으면 걱정이 생기는 심리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존재가 바로 `금융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카드사는 매달 상환일이 있어 단순히 걱정을 덜어주는 것만이 아닌 과소비를 지양하라는 `선생님`의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현금이 없을 때 소비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동시에 적절한 소비를 권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금융업, 특히 카드사라고 생각합니다.

    [미래를 위한 초석]

    직장이란 삶을 살아가기 위한 생계 수단이기도 하지만 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카드에서의 제 목표는 D.I.Y 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카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 중 회원이 직접 원하는 몇 개의 혜택을 직접 선택하는 것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지인들 20명에게 물어본 결과, 과반수가 쓰는 혜택보다 쓰지 않는 혜택이 더 많다.`고 답했습니다. 저는 여기서 혹시 카드사의 직원으로 일하게 된다면 D.I.Y 카드를 언젠간 꼭 만들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물론 연회비에 따라 혜택 수를 차등 지급하는 등 상품에 따른 차별을 둬 회원 각자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카드를 선택한 이유는 후발주자로서 경쟁사 대비 출시된 상품이 적기 때문에 새로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독특한 생각을 시작으로 언제나 고객의 시각에서 고객이 꼭 필요한 카드를 만들고 싶어 우리카드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미래 No.1 협상가]

    고객이 꼭 필요한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좋은 혜택을 유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생각을 바탕으로 OOOO 대학생 홍보대사 활동에서의 두 가지 경험을 통해 우리카드 입사를 위한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캠퍼스에서 OOOO 상상유니브를 홍보하는 `캠퍼스 어택`에서 대학교 장소 섭외를 담당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틈새를 노리는 통찰력을 익혔습니다. 무엇보다 힘들었던 것은 적절한 장소를 얻는 것이었습니다. 미션을 진행했던 3월 중순은 다른 업체에서도 홍보하는 시기여서 사람이 많이 지나는 학생회관 등의 좋은 장소를 얻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저는 이를 파악하고 틈새를 노려 학교 정문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학교를 드나드는 학생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심산이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학교의 정문에서 행사를 진행해 2주 동안 12개 학교에서 800명의 신규 가입을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대학 동아리 댄스페스티벌 `댄스윙`에서 업체 후원팀장을 맡아 10개 업체의 후원을 받아낸 경험이 있습니다. 후원을 받아오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처음 접하는 일을 기업을 상대로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먼저 대외활동 담당자에게 실무 예절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메일로 선약을 잡은 뒤 회사 근처에 찾아가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업무에 능숙한 실무자를 상대로 대화가 쉽지 않았지만, 제안서를 기반으로 후원에 따른 홍보 효과를 중점으로 어필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결과적으로 푸조, 홍초 등의 후원을 받아 성공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들은 저에게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탄탄한 기본기에 틈새를 노리는 독특한 생각과 행사를 찾아 주는 사람들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있다면 좋은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카드의 일원으로서 항상 고객을 생각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 [Every Mall 카드 vs OOOO 온쇼핑카드]

    두 카드사의 30~40대 여성 회원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쇼핑 할인전용카드를 비교해 우리카드의 상품의 장단점을 분석해봤습니다. 특히 수많은 쇼핑 할인전용카드 중 온라인 쇼핑 할인에 특화된 두 카드를 비교해 향후 쇼루밍족을 겨냥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하기 위한 분석 자료로 삼고 싶습니다.

    # 우리카드 Every Mall 카드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점

    `온라인 쇼핑 전용 할인카드`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비교 카드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OOO는 12개, 우리카드는 35개 업체의 할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회원의 Every Mall 카드 이용 폭이 상대적으로 넓습니다.

    해외 온라인 가맹점 할인이 존재합니다. 이는 여러 카드사의 쇼핑 할인전용카드를 조사하며 가장 획기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었습니다. 다양한 해외 온라인 업체가 가맹되어 특히 몇 년 전부터 온라인쇼핑 소비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는 `직구족`에게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월실적에 따른 월할인 한도를 3단계로 구분해 회원의 소비 심리를 자극합니다. 적은 전월실적으로 할인 혜택을 덜 받았을 때 소비의 폭을 높여 추가 혜택을 받고 싶어하는 심리적 욕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카드는 이처럼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심리를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OOOO 대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의 종류가 많아 다양한 소비자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 OOOO 온쇼핑카드를 통해 개선해야 할 점

    쇼핑 이외의 부가 혜택의 종류를 비교했을 때, 각 카드사의 Target이 극명하게 나뉘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OOOO는 육아, 통신의 혜택이 존재해 주부에게 매력적인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우리카드는 교육, 공연, 여행의 혜택이 존재해 미혼 여성에게 인기 있는 상품일 것입니다. 이는 한쪽의 고객에게 사랑을 받지 못할 여지가 존재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항공과 여행사 중 하나를 선택하고 통신이나 육아를 선택하는 등 회원의 선택 폭을 넓혔으면 합니다.

    생활밀착형 혜택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온라인특화 상품이긴 하지만 대중교통, 외식 등의 혜택이 존재하는 OOOO처럼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을 추가 또는 보완한다면 더욱 회원에게 사랑받는 상품이 될 것입니다.

  • [Big Baby, 우리카드]

    우리카드는 업계의 후발주자라는 그 자체가 위기이자,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2분기부터 꾸준히 노력해 시장점유율을 올해 2분기 8.55%까지 늘리고, 상반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13.42% 증가하며 업계에서 Big Baby 역할을 하는 우리카드는 넘쳐나는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환경에 있음에도 우리카드는 극복해야 할 위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위기는 핀테크, 간편결제, 빅데이터 등 IT 관련 경쟁력이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빅데이터 부문에서는 지난달 부정사용방지시스템을 카드에 탑재해 고객이 맘 편히 카드를 쓸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며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핀테크의 발달과 규제 완화로 급팽창이 예상되는 간편결제 시장에서는 아직 이렇다 할 영향력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른 시일 내에 간편결제 업체와 파트너십을 맺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국내 주요 업체는 주요 카드사와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국내 진입을 예고한 해외 업체와 손을 잡는 것이 우리카드에 좋은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최대 IT기업인 구글이 출시 예정인 `안드로이드페이`와 협력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우리카드가 맞이한 기회는 후발주자임에도 선발 경쟁사보다 뛰어난 경영성과로 향후 제휴업체의 투자 가능성이 커지고 고객 인지도가 상승할 기대효과입니다.

    먼저 우리카드는 수익성 지표를 나타내는 자기자본순이익률 부문에서 출범 2년 만에 상반기 2위에 올라섰습니다. ROE가 높을수록 이익창출능력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어서 잠재 제휴 업체에는 매우 매력적인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출 취급액이 1년 새 50% 이상 증가했음에도 부실대출 비율이 업계 최저 수준입니다. 이는 고객이 안심하고 우리카드를 사용할 충분한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기회로 삼아 홍보가 진행된다면 잠재 고객의 가입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카드는 업계의 Big Baby로서 향후 흐름을 주도할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입니다. 입사 후 우리카드만의 장점을 무기로 고객을 위한 좋은 제휴 상품을 만들고, 향후 우리카드의 새 동력이 될 수 있는 활로를 발견할 줄 아는 고객만을 생각하는 적극적인 직원이 되겠습니다.

  • [W.E.B의 문화를 이끌다]

    고객과 직원, 모두의 관점에서 매장을 바라보는 시선으로 바뀐 주문 시스템으로 인한 혼란을 해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작년 여름, 오랫동안 일한 패스트푸드점에서 손님들의 빠른 주문과 높은 회전율을 위해 매장에 자동주문기가 설치되었습니다. 이 변화는 직원들에게 큰 혼란을 주었습니다. 카운터에 설치된 출력기에 영수증이 인쇄되면 메뉴를 남자직원에 불러주고, 남자직원은 햄버거를 만들어서 전달해 주는 과정은 러시 타임에 직원과 손님 모두에 불편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문기에 번호 기능 도입과 주방에 출력기 추가 설치를 건의했습니다. 손님에게는 번호를 부여해 같은 메뉴를 시킨 다른 사람과 혼동이 오지 않게 하고, 주방에 출력기를 추가 설치해 직원 간의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막기 위함이었습니다.
    점장님이 담당 부서와 의논하여 이것들이 시행되었고, 현재 훨씬 유연하게 매장이 돌아가 이후 단 한 번의 Complain도 받지 않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물론 고객 관점에서 매장을 바라본다면 자연스럽게 직원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한 점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카드에 입사 후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정신을 기반으로 동료 직원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모두를 생각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 [와이저: 분수효과가 조직을 살린다]

    이 책을 통해 조직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카드라는 조직에 속할 예비 조직원으로서 이 책에서 얻은 교훈을 지침으로 삼고 회사 생활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카드에서 저의 잠재력을 폭발시키고, 팀에 높은 실적을 안겨드리겠습니다.

    `와이저`의 저자는 `실패한 조직에는 폭포효과를 보이는 조직원이 많다. 반면, 성공한 조직에는 분수효과를 보이는 조직원이 많다.`고 말합니다. 한 사람의 의견을 떨어지는 물처럼 그대로 받아들이는 폭포효과 대신, 솟아오르는 분수처럼 많은 사람이 의견을 낼 수 있도록 리더가 독려하고 질문해 여러 의견을 종합하는 분수효과가 존재하는 조직이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카드의 구성원으로 활동하며 이 책에서 얻은 교훈을 최우선으로 살려 조직에 융화되겠습니다. 다양한 서비스 업종에서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쌓은 고객 최우선 마인드를 기초로 `와이저`에서 배운 `분수효과가 조직을 살린다`는 교훈을 융합해 고객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을 팀에 제안할 수 있는 적극적인 사원이 되겠습니다.

‘마케팅·광고·분석’ 인기 합격자소서

‘㈜우리카드’ 다른 취업정보